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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코드 : PXE -102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1-1.
DREAM IS DO COME TRUE
어릴 때 한 번쯤은 영화를 만들어보거나 영상 매체 등 내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실현해보고 싶다는 꿈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능력이 안 되어서, 어떻게 만들지 몰라서 다양한 이유로 시도조차 하지 못했던 동심을 유튜브에서 ai 비오와 함께 무한의 상상력을 원동으로 어떠한 내용이든 자신의 영화로 만들어 볼 수 있다.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ㄱ~ㄷ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ㄱ. 이 기획은 유튜브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AI 비오 서비스를 브랜딩 기획하여, 모두가 감독이 되고자 하는 유튜브의 목표를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사실감'. '현장감'의 구축과 함께 달성하게 만든다. 소비자들이 영상 시청을 떠나 모두가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브랜딩으로서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ㄴ. 시청자들, 특히 유튜버를 포함한 유튜브 안에 있는 모든 소비자들 간의 스토리와 거부감 없는 표현력을 위해 AI 비오 서비스의 브랜딩을 강화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AI에 관한 인식과 신뢰도를 넘어, 친근함과 익숙함 그리고 유튜브 생태계의 발전 흐름인 경쟁의식을 심어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페스티벌, 대회, 홍보용 마켓팅을 설정한다.
ㄷ. 그 현장이 추구하는 브랜딩은 화려하며 자유롭고 시선과 공간의 제한받지 않은 창의적인 공간으로서의 이미지를 확립하며, 유튜브의 인지도 높은 유튜버부터 일반 시청자들까지 모두가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느낌을 추구한다.
앞으로 기획하고자 하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핵심 성질은 변함이 없지만, AI가 대입됨으로써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가 몇 가지 있다.
기획 목적 자체에 영향을 받지 않은 요소들이면서도, 일반적이며 법적인 문제까지 구성이 되어야 하는 요소들은 우선 제외해 보겠다.
이 기획의 주요 핵심은 유튜브가 AI 비오를 대입하고자 하는 목적을 행사를 통해 강화하며 시청자들이자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강화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저작권, 개인 정보, 행사의 범위 등인 세부적 사항은 의도적으로 다루지 않기로 결정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을 아래 ㄱ~ㄷ로 요약해 볼 수 있다.
ㄱ. AI 비오에 대해 극대화하는 브랜딩 기획에 따라, AI의 윤리의식 및 저작권, 개인 정보 관련된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는다.
ㄴ. 온라인 플랫폼인 전 세계적으로 앱 17위 순위에 드는 동영상 공유 어플리케이션인 만큼, 오프라인으로 전환할 시 전세계적으로 어느 지역, 구역, 날짜, 시기의 존재될지 고려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역, 거리, 밀도, 전체 매장, 행사 수 등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그 외 실제 운영시 발생될 것으로 보이는 2차적인 사항들 같이, 본 기획의 원래 목적인 AI 비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신뢰도, 친근함, 익숙함, 경쟁의식을 통한 전 세계적인 AI와 함께하는 브랜딩 강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사항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2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Dream is do come true은 참여자와 가능성의 제한 없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시행 서비스이다.
다른 일반적인 페스티벌, 행사, 사이트와 달리 직접 참여해 현장에서 영상을 만들어 볼 수 있고 이를 VR 통해 실행해 볼 수 있다. 좋아하는 유튜버나 연예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정보 공유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자신만의 역량을 펼쳐볼 수도 있다. 누구는 이렇고 누구는 저렇고를 모두 실현 가능하게 하는 꿈의 공간적 특색을 지닌다.
따라서,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한다. Dream is do come true 기획은, 위에서 설정한 TB 01~03이 모두 Block을 꽉 채우며, 그 사이에 남은 부분은 없다. 이 기획의 top block는 총 3가지이다.
- TB 01. [기능 구성] 유튜브의 AI 비오 서비스로의 브랜딩을 위한 'Dream is do come true'의 주요 기능과 역할이다.
: AI 인식의 전환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자신만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페스티벌, 신뢰도 높은 연예인과 친근감 높은 유튜버들을 통해서 대회를 개최함에 따라 익숙함을 부여한다. 또한, 유튜브의 생태계의 한 종류인 경쟁의식을 도입하여, 단순히 재미에 그치지 않게 만든다.
- TB 02. [운영 방식] 'Dream is do come true'이 로컬을 대표하는 브랜딩을 위해, 타 일반 페스티벌과 다르게 운영되는 방식을 기획한다.
: 다양한 ZONE을 설치하여 즐길 수 있게 한다.
SET 1. 실시간 영상을 만들어 볼 수 있다.
SET 2. 유튜버들이 AI 비오를 통해 만든 영상 시청 및 그들을 만나서 커뮤니케이션(소통)이 가능하다.
-> 유튜버들은 자신의 브랜딩을 홍보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SET 3. 고퀄리티 영상 및 음악 매체를 활용하여 연예인들이 오후나 밤 시간대에 축제할 시, 그들의 백그라운드에 틀어서 효과를 극대화한다.
SET 4. 실시간 투표를 통해서 가장 BEST 영상을 정한다.
-> 이는 곧, 유튜버의 새로운 탭을 통해서 AI 비오를 통해 만들어진 영상의 순위를 볼 수 있게 한다.
SET 5. 실체화를 한다.
-> VR 기기를 통해서 영상 매체를 실체화하여, 자신의 영화 속 자신이 감독이 되는 동시에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게 한다.
- TB 03. [감성 뉘앙스] 'Dream is do come true'이 일반적으로 페스티벌 및 행사 개체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콘셉트 및 디자인, 배치 등 뿜어내는 감성적인 뉘앙스를 설정한다.
: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동시에 도파민이 가득한 유튜브의 특색을 담아 화려하게 구상한다. 또한, 다양한 색채를 담고 있는 구역을 분리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추가적으로 인체의 오감이라는 기능을 사용해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내가 직접 유튜브에 들어가는 느낌을 준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STEP 02에서 작성한 구조를 아래와 같이 구성해 봤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각 block 별 진행현황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TimeLine으로 구상했다.
이상으로, 모두가 감독이자 주인공이 될 수 있는 Dream is do come true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유튜브의 목적을 달성하는 동시에 AI 비오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알릴 수 있는 브랜딩적 전략으로 평가한다.
모두가 감독이자,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Dream is do come true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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