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행운의 강아지 귀엽죠..? 이번 주제가 행운과 조금이나마 연결점이 있어 한번 넣어봤습니다 ㅎㅎㅎ
보러 들어오신 분들 모두 행운 가득한 한주 되시길 바라면서~~
유닛2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쿠팡이츠가 작년 중순부터 10% 상시 할인, 무료 배달 서비스 등 공격적으로 마케팅한 결과,
배달 앱 시장 내 점유율은 지난해 5월 대비 1년동안 두배 성장했으며,
기존 점유율 2위이던 요기요를 넘어 업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쿠팡 유료 멤버십인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배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 것이
급속한 성장의 비결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러나,
무료배달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한 모든 비용을 쿠팡이츠가 온전히 부담하고 있으며,
경쟁사들이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구독 서비스가 더이상 쿠팡이츠만의 것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업계 점유율 확대의 기회와, 구독 서비스 경쟁 심화의 위기💥속,
쿠팡이츠가 성장세를 유지하고 기존 유저의 이탈을 막을 수 있도록
"새로운 마케팅 기획"을 제시하고자 하는데요!
바로, "래플 마케팅"입니다.
제가 쿠팡이츠에 제안하고자하는 래플 마케팅은
"업계와 관련된 제품이나 한정판 상품에 래플 방식을 도입하는 일반적인 형식"과 달리
전반적인 상품군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실제로 의류 플랫폼인 "지그재그"는
하나투어와의 협업을 통한 몽골 2인 여행권, 다이슨 헤어기기 혹은 아이패드와 같은 비관련 상품들을
지그재그 앱 내 래플 이벤트를 통해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주로 활용함으로써
총 43회의 래플을 통해 무려 570만명의 래플 참여자를 모았는데요!
이는 래플 마케팅이 플랫폼이 다루는 상품군에 한정되지 않아도
앱 내 접속자 수를 확대하는데에 성공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음 보여주는 지표가 됩니다.
이러한 래플 마케팅 방식은 현재 스타일/의류 플랫폼에서는 자주 활용 및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 래플 마케팅을 활용하는 배달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에 지그재그의 성공적인 래플 마케팅 방식을 쿠팡이츠에 적용하여
앱 내에서 "음식"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래플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한다면
모든 유저에게 제공해야 하는 무료배달 및 지속적인 쿠폰 제공에 드는 비용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접속 유저 증진 및 기존 고객 충성도 향상🙆♂️의 효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기획안을 '더 자세히' 읽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
1-1. 슬로건과 이미지
🍀slogan: "오직 쿠팡 Eats에서만, It's 럭키 데이!"
1-2. 핵심사항
ㄱ. 쿠팡이츠를 모바일 앱을 이미 다운 받은 기존 유저수가 충분히 갖춰져 있다는 강점과
다른 배달 플랫폼에 비해 이미지와 사진 활용도가 높고 배너가 크게 구성되어 있다는 차별점을 살려
쿠팡이츠만의 래플 마케팅 전략에 활용한다.
ㄴ. 응모부터 구매, 배달까지의 과정을 음식 주문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설계해
앱 내에서 래플 참여뿐 아니라, 다양한 가게를 둘러보며 주문까지 이어지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
ㄷ. 쿠팡이츠는 배달 앱들 중 이용자 만족도 1위를 차지하나, 이에 비해 앱 이용률이 낮다.
이에, 앱 이용률을 높이는 것을 래플 마케팅의 가장 주 목표로 설정한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ㄱ. 래플 이벤트의 운영을 위해 협업할 타 제품이나 브랜드는 미리 확정할 수 없으므로 포함하지 않는다.
ㄴ. 무료배달/지속적인 쿠폰 제공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비해 관련 비용이 훨씬 적게 들 것으로 예상되나,
예상 비용/수익까지 다루면 기획의 내용이 다소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세부 내용은 생략한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TB 01. 프로세스 구성
앱 내에서 래플 참여뿐 아니라, 다양한 가게들을 둘러보며 주문까지 이어지도록
래플 이벤트 참여의 응모부터 구매, 전달까지의 과정을 음식 주문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설계한다.
TB 02. 알림 방식
지그재그의 래플 알림톡 오픈율은 평균 오픈율 대비 3배 이상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쿠팡이츠의 래플 알림 또한 일반 알림에 비해 높은 오픈율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므로,
앱으로의 접속률을 더욱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알림 방식을 구축한다.
TB 03. 운영 주기 및 홍보 방식
지그재그의 래플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비결은 "단발적이지 않은 이벤트 운영"에 있다.
신규 고객 유입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의 충성도 강화에도 효과적일 수 있도록,
래플의 운영 주기를 설정하여 꾸준히 진행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TB 01. 프로세스 구성
1-1 응모 & 1-2 구매
앱 내에서 래플 외에도 다양한 매장을 둘러보며 주문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래플 이벤트 참여 응모부터 구매, 전달까지의 과정을 앱에 내에서의 음식 주문 프로세스와 유사하게 설계한다.
(시간 상의 문제로 프로세스 UI까지는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중요한 부분인만큼, 다음주 유닛3에서 !!꼭!!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B 02. 알림 방식
2-1 카카오톡 알림
카카오톡 알림을 활용하여 래플 이벤트의 오픈 소식 및 응모 결과를 안내하고,
이벤트 내용 및 응모 결과 확인을 위해서는 첨부한 링크를 통해 앱으로 또 한번 접속하도록 유도한다.
2-2 앱 푸쉬 알람
앱 푸쉬 알람을 기본 설정을 해놓는 유저에게는 두번의 래플 응모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푸쉬 알람을 받는 유저 수를 늘려 앱 내 접속 유저 수를 확대시킨다.
TB 03. 운영 주기
3-1 정기 / 특별 래플
정기 래플은 쿠팡이츠에서만 사용 가능한 금액권 등을 소재로 하여 주 1회씩 진행한다.
(🍕예를 들어, 15,000원의 금액권을 500원에 살 수 있는 기회를 77명에게 제공하는 이벤트)
특별 래플은 다른 브랜드나 제품과 협업하여 월에 1-2회씩 진행한다.
(🎁예를 들어, 다이슨 헤어드라이기를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단 5명에게 제공하는 이벤트)
3-2 홍보 방식
래플 이벤트를 카톡 내 친구에게 전달하기 혹은 SNS 업로드 인증을 하는 2차 이벤트를 형성한다.
2차 이벤트 참여를 통해 홍보에 기여한 유저들에게는 여러번의 래플 응모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2차 마케팅 비용을 따로 들이지 않고 입소문을 활용하여 래플 이벤트를 홍보한다.
(지그재그도 이러한 방식을 통해 효과적인 홍보 효과를 얻어냈다고 합니다😉)
쿠팡이츠가 와우 회원에게 제공하는 무료배달을 위한 비용을 모두 전액 부담하기로 발표하면서
쿠팡이츠의 점유율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의 비용이 점차 커지고 있는 현황인데요..!
앞선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지출에 비하면 래플 이벤트의 운영을 위해 드는 비용은 훨씬 적을 것 예상되며,
지그재그, 무신사 등의 사례로 이미 그 마케팅의 효율적인 효과는 증명되어 있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단위 기간을 5개월로 설정하여,
각 블록의 일정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를 쿠팡이츠의 배달 플랫폼 내 점유율 증진 및 앱 내 접속율 확대를 위한
저비용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한다.
🍖그냥 밥 먹으려다 갑자기 당첨🤩이라니!! 완전 럭키비키자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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