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천사소녀 네티🖤보다 유명해지자! 대학생 이벤트 캘린더📅 ❤️네티(NETY)❤️의 니즈 파악

        by 송미주 | 숙명여대 | 생명 | 네티 2024. 10.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제목에서도 보셨겠지만, '네티'하면 무엇이 바로 떠오르시나요?

        주님 오늘도 정의로운 도둑이 되는 걸 허락해 주세요

        아마도 많은 분들께서 이 천사소녀 네티를 떠올리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자료조사 할 때 이름이 겹쳐서 찾기가 힘들었어요..🥲)

         

        그렇지만 대학생이신 분들 중에서는

        📅대학생 이벤트 캘린더📅, 네티(NETY)

        를 떠올리시는 분들도 상당수 계실 것 같은데요!

        이거 맞습니다😊

        제가 타겟팅한 어플은 대학생 필수 캘린더 어플, 네티입니다!

        제 기획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필수 이벤트 일정관리 캘린더 어플, '네티'에게 필요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네티는 대학생이 대학생을 위해 만든 캘린더 어플로

        누적 다운로드 90,000회, MAU(월 활성자 수) 30,000을 달성한 어플입니다.

        네티를 개발한 유니퍼스는 2024년 매출 3,000만 원을 기록 중입니다.

        (2024년 8월 기준)

         

        올해 누적 20만 가입자매출 1억 원을 바라보며, 매년 100%씩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위의 성장 목표는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달성 가능할지도 모르나, 장기적으로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에 대한 분석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 근거] 이벤트에 의존한 유저 확보

        분석에 앞서, 2023년 8월 출시 이후 네티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다음 그래프와 같습니다.

        가로축 날짜 간 간격이 각각 4개월-7개월-1개월로 일정하지 않은 점 참고 바랍니다!

         

        네티 인스타그램 계정(@nety_official) 피드의 제휴 학생회 목록(좌)과 이벤트 내용(우).

        출시 초반 네티는 전국 여러 대학의 학생회와의 제휴를 통해 어플 다운로드 후 가입시 BBQ🍗를 주는 초기가입 이벤트를 진행하여 다운로드수 증가를 꾀했습니다.

        이벤트 효과가 좋았는지, 이후 메가커피 이벤트를 추가로 열었습니다.

        그런데

        .

        .

        .

        네티 개발자의 기대와 달리 이벤트 참여자가 적었고, 이벤트용 커피가 1,000잔이 남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하루 3잔씩 1년치...

        본 이벤트는 재홍보를 통해 6,000명 이상의 참여자를 모집하여 결국에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다운로드만 하면 참여 가능한 이벤트의 참여자가 적었다는 것은 네티에 대한 니즈가 부족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 해당 이벤트에 대해 카톡으로 안내를 받은 날짜가 2024.7.5로, 

        이벤트 참여자가 6,000명 이상이었다는 것은 7월에서 8월 한 달간 증가한 10,000회의 다운로드 수 중 약 60% 이상이 이벤트로, 그것도 독려를 통해 이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렇게 필요에 의해 네티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유저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매년 100%씩 성장하고자 하는 네티의 성장 목표는 이루기 힘든 일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제 기획은 이벤트에 의존한 유저 확보 방식에서 벗어남으로써 필요에 의해 네티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유저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출처]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시작이 자의든 타의든 이벤트든 어쨌든 다운로드해서 쓰게 됐으면 사용자가 늘어나고 소문이 나서 다운로드수가 자발적으로 증가할 법도 한데, 왜 계속 이벤트에 의존하고 있는 것일까요?

        앱스토어에서 189개, 스토어에서 67개의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여 문제의 원인 3가지를 도출해냈습니다.

         

        문제의 원인 1. 변경된 디자인

        변경 이전 리뷰(좌)와 변경 이후 리뷰(우).

        대학생을 위한 캘린더 어플로 리포지셔닝하는 과정에서 브랜드 컬러와 로고 등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사용자의 반감이 심한 편입니다.

        변경 이전에는 캐릭터 위주의 구성으로 디자인에 대해 '귀엽다'와 같은 긍정적인 리뷰가 많았으나, 이후에는 디자인에 대해 이전 디자인이 낫다는 리뷰가 확인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 2. 사용의 불편함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는 의견과 함께 시간표 수정을 일일히 해야 하는 등 번거롭다는 리뷰가 확인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 3. 다른 앱과의 유사성

        대학교 커뮤니티 앱 에브리타임과 타깃층, UI 등이 비슷하다는 리뷰가 확인되었습니다.

        에브리타임스토어에서 100만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한 어플로, 1만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한 네티에 비해 안정적인 사용자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플과 타겟 및 UI 등에서 겹치는 것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적은 네티는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해나가기 어렵습니다.

        정리하자면, 문제는 변경된 디자인, 사용의 불편함, 다른 앱과의 유사성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아이콘 디자인에 캘린더 형태를 추가하되, 반응이 좋았던 캐릭터와 이전 버전의 브랜드 색상으로 되돌리기

        2&3.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동아리용 캘린더 리뉴얼하기

        네티 창업자분의 유튜브 채널 영상 및 자막 일부

        🔗[출처]

        대학생 동아리에서 네티를 많이 사용하는 점을 고려하여,

        동아리용 캘린더 기능을 메인으로 서비스하여 다른 캘린더 어플과 차별화된 캘린더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기존 유저의 디자인 만족도 회복 및 캐릭터 기반 디자인을 통한 신규 유저의 호감도 향상

        변경된 디자인에 불만을 가졌던 기존 유저들의 만족도가 회복😊될 것이며, 신규 유입된 유저도 이전의 유저들과 같이 캐릭터 기반 디자인에 귀여움을 느끼며 어플에 대한 호감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2&3.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이탈률 감소, 충성도 향상 도모

        사용이 편리해질 경우 타겟이 동아리라는 단체인 특성상 동아리원들이 유저로 유입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유저들의 이탈률🏃‍➡️이 감소하고 충성도🫡가 향상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3) STEP 04.의 출처 영상에서 최신 버전 리뉴얼을 24년 1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약 6.5개월 동안 진행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 기획의 경우 아이디어의 실현 방법을 논의할 기간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여 원활한 주차 과정 진행시 기획안이 타진되는 11주차를 기준으로 6.5개월의 약 1.15배인 7.5개월 동안 리뉴얼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2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2025년 7월 말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기간을 잡았습니다.

        4) STEP 02.의 이벤트 경품으로 사용된 메가커피가 한 잔에 2천 원으로 6천 명에게 간 비용인 1,200만 원의 1.25배인 1,500만원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1인 개발자로 달에 300만 원 정도의 개발비가 필요하다고 가정했을 때 개발 5개월, 기타 조정 2.5개월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대학생 이벤트 캘린더 네티의 동아리용 캘린더 기능을 바탕으로 다른 캘린더 어플과 차별화함으로써 충성도 높은 유저를 확보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천사소녀 네티🖤보다 유명해지자! 대학생 이벤트 캘린더📅 ❤️네티(NETY)❤️의 니즈 파악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