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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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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오늘도 던전을 돈다...

        by 우윤찬 | 한양대 | 미디어테크 | 컴투스 2024. 10.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 오늘 과제하고... 시험 공부하고..."

        " 아 맞다! 던전도 돌아야지! "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를 지속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구체화를 계속해봅시다!

         

        저번 기획안 보러가기 >>>

        2024.09.28 - [💻IT팀/🧩[일반] 파트🧩] - " 이번 콘텐츠는 꽤 재밌는데? "

         

        " 이번 콘텐츠는 꽤 재밌는데? "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 오, 이번 콘텐츠는 꽤 재밌는데? "   다음과 같은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저번에 이은 로그라이크형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이번 기획에서 핵심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의 스타시드와는 다른 콘텐츠로 조작감이 있는 플레이와 캐릭터의 매력을 더욱 살리고자 한다.

        2. 기본적인 전투 방식이 자동 전투이기 때문에, 조작감에 대한 재미를 던전 탐색에 주고자 한다.

        3. 기존과 다른 시스템으로 기존에 성능이 아쉬웠던 캐릭터도 해당 콘텐츠에서는 잘 쓰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4. 로그라이크 요소를 넣어 콘텐츠 고착화를 줄인다.

        5. 특정 기간 이벤트 던전으로 확장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자 한다.

         

        이런 핵심 사항에 맞추어, 현재 작성하였던 구조도에서

        [TB 01.01] 플레이 규칙, [TB 01.02] 랜덤 요소, [TB 03.02] 맵 탐사를 토워딩하고자 합니다! ✨

         

         

        [TB 01.01] 플레이 규칙

         

        ⚖️ 해당 콘텐츠의 플레이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은 심볼 인카운터로 나타나며, 적과 닿게 되면, 전투창으로 이동 됩니다. 전투는 자동 전투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맵 어딘가에 배치 되어있는 계단을 통해, 다음 층으로 이동합니다.

        - 5층/15층/25층/35층/45층에서는 일반 적보다 강한 엘리트 적이 계단 앞을 가로막으며, 적을 처치해야 다음 층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10층/20층/30층/40층/50층은 별다른 탐색이 아닌, 보스와 조우하고, 전투에서 승리하면, 다음 층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이 콘텐츠에서는 캐릭터의 레벨과 장비 및 강화 시스템초기화합니다.

        - 캐릭터의 스펙업(레벨/장비/강화)던전 내에서 얻는 경험치와 장비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 캐릭터의 등급(SR, SR1, SSR 등등)에 의한 스펙 차이는 그대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 던전에 탐색 시, 함정이나, 적에 의해 팀이 전멸하게 되면, 콘텐츠는 종료되며, 콘텐츠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 던전의 최대 층수는 50층으로, 50층에 도달하여 보스를 처리하면, 콘텐츠가 종료됩니다.

        - 던전 10층/20층/30층/40층/50층을 처음 클리어하면, 특별한 보상(스펙업 재화, 뽑기 재화 등)을 제공하며, 반복 클리어시, 특별 보상보다 낮은 수준의 보상을 반복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월간마다 초기화되며, 특별한 보상을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TB 01.02] 랜덤 요소

         

         

        1. 🎲랜덤 요소를 적용할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몬스터 배치 / 계단 위치 / 맵 / 아이템 드랍 확률 / 함정 발동 확률 / 함정 배치 / 보물 상자의 위치

        2. 랜덤 요소는 사전에 시작하기 전, 난이도에 따라 확률이 달라집니다. 난이도는 쉬움 / 보통 / 어려움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쉬운 난이도는 아이템 드랍 확률이 오르고, 함정 배치와 몬스터 배치가 줄어들지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줄어듭니다.

        3. 랜덤 요소는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확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캐릭터를 활용하냐에 따라, 몬스터를 덜 만날 수도, 함정에 걸릴 확률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TB 03.02] 맵 탐사

         

         

        1. 맵 탐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맵은 SD화된 캐릭터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오브젝트를 터치하면 조사할 수 있습니다.

        2. 탐색 가능한 오브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함정 : 함정은 해체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체에 실패하면, 작동하여 피해를 입습니다.

        - 보물상자 : 보물상자를 열어, 탐색에 도움되는 장비를 얻을 수도 있고, 재화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확률적으로 함정 상자일수도 있습니다.

        - 장치 : 장치를 작동해, 특정 방의 문을 열거나, 숨겨진 계단을 드러나게 해, 다음 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수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플레이 규칙

        -) 해당 콘텐츠는 스타시드에 없던 새로운 콘텐츠이므로, 콘텐츠의 내용과 어떤 식으로 콘텐츠가 플레이 될 지 잘 보여줄 수 있는 UB라고 생각해서, 고객 제안용 1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2순위, 맵 이동

        -) 맵 이동을 통해, 해당 콘텐츠가 플레이되는 직접적인 화면을 보여주는 UB입니다. 해당 UB로 주는 시각화가 해당 기획안이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2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3순위, 리더 효과

        -) 리더 효과는 해당 콘텐츠가 기존에 활용할 곳이 없던 캐릭터가 활용 될 수 있는 콘텐츠임을 보여주고, 필수 캐릭터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캐릭터에 대한 BM이 다양질 수 있기에, 3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맵 이동

        -) 맵의 이동은 기존에 없던 시스템을 개발해야 하고, 콘텐츠가 어떤 시점으로 보일지, 캐릭터의 모델링을 어느 방식으로 할 지 등 논의 사항이 많을 것으로 고려하여, 1순위로 우선순위를 설정했습니다.

         

        2순위, 맵 탐사

        -) 맵 탐사 또한, 맵 이동과 마찬가지로 맵 개발, 상호작용을 할 오브젝트, 문이 열리는 장치들에 대한 퍼즐 요소 다양화 등 여러 논의가 필요하다고 고려하여, 2순위로 우선순위를 설정했습니다.

         

        3순위, 랜덤 요소

        -) 랜덤 요소에 들어가는 요소들에 대한 확률난이도에 따른 드랍테이블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도가 높아 3순위로 우선 순위를 설정하였습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저의 기획은 다음과 같이 완성됩니다.✨

         

        "스타시드 : 아스니아 트리거"에 새로운 재미를 이끌 콘텐츠

        이번 로그라이크 던전 콘텐츠는 유저에게 조작감을 주는 재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해당 콘텐츠에서 유저들은 캐릭터를 맵 상에서 이동하며, 다양한 요소와 상호작용하고, 다음 층으로 넘어가기 위한 계단을 찾아야 합니다. 10층 단위로 강한 보스를 해치운다면,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보상을 받은 후에도 반복적 플레이를 통해,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기존 콘텐츠와는 차별점을 유의미하게 보여줍니다.

        기존에 조작 불가능했던 캐릭터를 움직이고, 캐릭터들은 던전의 랜덤한 요소들과 상호작용하여 던전을 탐색합니다.

        이런 상호작용과 조작감은 반복적인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피로감을 줄여주고, 유저의 흥미를 높입니다.

        또한, 해당 콘텐츠의 보상은 월간 단위로 초기화하고, 반복 클리어 시에도 보상을 제공하여, 해당 콘텐츠의 플레이 당위성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콘텐츠는 단조롭고, 지루하다는 평가가 상당수 존재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다양한 요소와 상호작용하고, 맵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단조로움에서 벗어나게 해주어, 게임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이유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캐릭터의 활용은 PVP 세팅에 맞춘 캐릭터 경쟁에서 한 발자국 물러날 수 있기에, 신규 유저들이나, 경쟁에 지친 유저들의 UX를 긍정적으로 개선해 줍니다.

        또한, 콘텐츠의 특성상 던전 컨셉에 따라, 시즌 이벤트와도 연계될 수 있어 활용성도 높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의 조합을 통해, 스타시드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리뷰를 4.0점대로 진입하고, 최고 매출 30위권에 진입하며, 다운로드 수 50만 이상이 될 수 있는 기획이 되고자 합니다.


        나는 오늘도 던전을 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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