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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 요즘 독과점 논란이 있는 올리브영의 대항마가 누구로 떠오르고 있는 지 아시나요?
바로 다이소입니다!!
다이소,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한국의 생활용품 판매점으로 2023년 기준 연간 매출만 3조 4604억원 달성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다이소는 최근 새로운 화장품을 또 출시했습니다. 더랩바이블랑두과 콜라보한 ‘클리어 히알” 라인을 런칭하여 수분크림, 앰플 등을 내놓았죠.
가격대 또한 우리가 아는 다이소 답게 전제품 5천원 이하의 착한 가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daisomall.co.kr/ds/diy/C115
뿐만 아니라 현재 다이소 몰에서는 “뷰티신상대전”, “뷰티핫템”이라는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제시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배치된 테스터를 보면 정말 올리브영 매대가 떠오르지 않나요?
VT 리들샷, 손앤박, 태그, 미모바이마몽드, 쿤달, 클리어 히알, 초초스랩 등 다양한 화장품라인이 작은 사이즈의, 작은 규모로, 최소화된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신상 흐름은 20대 여성에게는 익히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생필품 판매가 주인 다이소는 20대는 물론 30대에서 50대, 70대 이상의 연령층도 모두 찾는 전연령층을 대상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다이소의 타겟층과 다이소 뷰티라인의 타겟층이 꽤 차이가 난다는 것이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다이소 뷰티라인이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해당 지점은 꼭 정리가 되어야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상황] 다이소는 타겟층이 2개로 분리된 상태이다.
[분석근거]
1. 다이소는 40-60대가 생필품을 사기 위해 방문하는 브랜드 1위로 꼽혔다.
2. 다이소는 트렌드있는 상품을 발빠르게 내놓아 mz가 선호하는 브랜드이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과거 다이소 화장품의 악명을 아시나요?
유튜버 ‘회사원a’님의 다이소 화장품 리뷰 영상을 보면 익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9년 전, 무려 2015년의 다이소 화장품은 쓰레기통에 가차없이 버려질 정도로 형편없는 모습이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인 17년, 다이소는 생필품에서는 큰 인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싼 가격에 이용하기 좋은 플라스틱 등의 생필품으로는 많은 이들이 찾아 매출과 매장수가 모두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다이소는 최근 10대의들의 트렌드를 잘 읽어낸 상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트렌드를 읽어내는 그 흐름이 뷰티로도 이어져,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내놓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기존 다이소의 타겟층이 40대 이상의 중년층과 10대-20대의 mz 세대가 동시에 다이소의 주요 고객이 되었습니다.
1. 다이소는 10년 전부터 가성비 있는 생필품으로 40대 이상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2. 최근 mz를 겨냥한 트렌드 있는 상품을 출시하면서 10대들을 타겟팅하기 시작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두 타겟 연령층이 혼재하는 다이소에서, 뷰티라인의 정리가 필요합니다.
다이소 뷰티라인은 기초케어, 메이크업 베이스, 색조, 메이크업 도구(브러시, 퍼프) 등 많은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큰 분류안에서 각 화장품회사와 콜라보한 여러가지 라인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다이소 뷰리라인을 총망라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이소가 대형매장을 점점 늘리고 있다는 사실 접해보셨을까요?
마치, 대형마트가 되어가고 있는 다이소입니다.
몸집을 불리는 만큼 정리를 해야 발판으로 삼아 날아갈 수 있겠죠?
대형매장에 다이소 뷰티라인 매대를 정리할 때, 기초케어, 베이스 메이크업, 아이 메이크업, 립메이크업, 화장소품 등으로의 정리를 제안합니다.
이미 기본적으로는 정리가 되어 있지만 혼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 직사각형의 매대라고 가정한다면 각 행은 기초, 색조 등의 큰 카테고리로, 그리고 열은 태그나 손앤박 등의 브랜드 별로 분류하길 제안합니다.
태그 | 손앤박 | 초초스랩 | 미모 바이 마몽드 | 클리어 히알 | 드롭비 | 입큰 | 마데카21 | |
기초케어 | ||||||||
선케어 | ||||||||
베이스 | ||||||||
아이 | ||||||||
립 | ||||||||
화장소품 |
특히 신상품이 출시되었을 경우에는 해당 라인에 추가하기 않고,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여 오직 해당 제품만을 강조하도록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인기있는 상품의 경우 각 매장에 잘 입고되지 않고, 입고되더라도 빠르게 품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때를 대비하여 비슷한 상품추천, 그리고 온라인 몰에서의 유도를 위한 배너를 추가합니다.
덧붙여, 다이소 자체 브랜드의 홍보보다 대기업과의 콜라보임을 적극 홍보하여 그 품질을 보장하는 광고배너를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테스트 제품, 리무버를 같이 제공하여 그 품질을 모두가 경험하도록 합니다.
1. 매대 정리 – 뷰티템을 각 카테고리와 라인별로 한 번에 정리
2. 품질 경험 – 테스트 제품, 리무버 동시 제공
3. 홍보 배너 – 대기업 콜라보 제품임을 노출시켜 보장된 품질임을 광고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다이소 뷰티제품들이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40-50대 분들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소 뷰티템들은 지난 날의 불명예는 잊고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로 인정받을 것입니다.
해당 것들이 발판이 되어, 다이소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다이소의 뷰티라인을 재정비하는 기회를 통해,
고객의 객단가를 높이며 다이소가 성장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기획이라고 평가한다.
이상,"리들샷 있어요? 손앤박은요? 아,, 나만없어 다이소뷰티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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