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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어디선가 한번은 봤을 법한 이 로고!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제가 소개해 드릴 레퍼런스 분석은 파파존스 입니다.
간단하게 파파존스를 소개하자면 외국계 프랜차이즈로, 미국스타일 피자집 입니다.
국내 런칭한 미국 피자 브랜드인 피자헛과 도미노피자가 한국에 맞추어 현지화한 반면, 파파존스는 어느 정도 현지화를 거치긴 했지만 원조 미국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ㅎㅎ
아마 제 나이대 대부분 분들이 어려서부터 피자스쿨이나 도미나피자, 피자헛등은 많이 먹어봤을거라 생각합니다만,,, 파파존스는 다소 생소한 분들이 있을 듯합니다.
하여! 이번에 파파존스의 한국진출 전략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세상의 모든 것은 레퍼런스 라고도 하죠. 이번에 살펴볼 파파존스의 레퍼런스는 특별한 전략이라던가.. 이런 것보다 한국 파파존스 피자의 전반적인 매출 전략을 살펴 볼까 합니다.
사실 파파존스만의 특별한 레퍼런스? 그런건 없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적극적인 전략을 안취한 것 자체가 파파존스의 전략입니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한 고전 전략 사용>
1. 72시간 저온 숙성한 수타 도우를 사용
2. 캘리포니아의 비옥한 지대에서 자란 토마토를 사용(미국 본토의 맛)
3. 최상급 품질의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
질 좋은 품질관리 전반에 노력이 파파존스의 고전 전략인 셈입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피자 프렌차이즈 선호도 조사 결과입니다.
파파존스는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략을 통해 매장의 7할이 수도권에 분포 되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선호도 및 파파존스의 인지도가 다소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파존스는 피자업계에 유의미한 매출을 기록합니다.
부족한 선호도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파파존스? 흥미가 생깁니다.
23년도 기준 파파존스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7.4% 증가한 664억원입니다. 이는 가맹점의 로열티 수수료를 수익으로 인식한 수치로 프랜차이즈 총매출은 1000억원을 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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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전부터 한국에 진출해 입지를 다진 피자헛이나 도미나피자를 따라잡은 파파존스(2003년 한국진출)는 피자 업계에서 마침내 빅 3에 들었습니다.
기존 피자업계에서 파장을 불러 일으켜 새로운 강자로 들어섭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파파존스가 한국에서 이름세를 타기전엔 인지도는 물론, 매점수 또한 별로 없었음.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파파존스가 약 20년간에 걸쳐 천천히 인지도와 매출을 쌓으며 피자업계 빅3에 들어감
2. 기존에 대형 피자브랜드에 비해 부족하던 매점수도 점차 증가하는 중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저 또한 파파존스 라는 피자브랜드를 알게된것은 20살 이후였습니다. 파파존스는 23년도 기준 선호도 5.5%일 만큼 피자시장에서 크게 돋보이는 브랜드는 아닙니다. 도미나피자나 피자헛등 해외 유명 프렌차이즈의 한국 매장수에 비해 적다는 점 또한 적은 인지도와 선호도에 기여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전략을 취하지 않는 것이 파파존스의 전략입니다. 느리지만 천천히.
본인들의 스타일을 믿고 조급하지 않게 초식을 쌓는 것. 다른 피자 브랜드 들이 한국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대로 승부를 볼때 파파존스는 아메리카 스타일을 고집하며 외곬으로 나아갑니다. (번외로, 파파존스가 론칭한 마마치킨은 상표가 다름)
한국파파존스는 본인들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메리카 스타일을 유지하며 좋은 품질관리 등 파파존스는 타 브랜드보다 비교적적은 점포수를 보유하면서 더 높은 매출과 성장을 보였습니다.
Better Ingredients. Better Pizza
지금처럼 특별하진 않지만 정진(精進)하며 장인정신과도 같이 본인들의 스타일을 고집하며 꾸준함으로 피자 시장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보인 파파존스의 전략은 '승' 입니다.
1. 파파존스는 한국내 피자 빅3에 오르며 본인들의 인지도를 올림
2. 비교적 적은 매장 단위당 높은 매출액 기록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뭔가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것 같습니다.
파파존스의 선호도와 인지도가 아직 부족한 것으로 보아 브랜드 광고에 큰 신경을 들일 것 같습니다.
한국식 피자만 맛보던 소비자 입장에서 생소한 미국 본토의 맛이라는 파파존스의 특징과 금요일 마다 매장에 포장방문시 1+1 이벤트 등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가 많음에도 파파존스의 피자광고를 많이 접해보지 못하였습니다.
이미 한국파파존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Better Ingredients. Better Pizza" 이번 자료 조사를 하면서 파파존스의 슬로건에 빠졌습니다.
피자 브랜드 입장에서 너무 좋은 멘트인데 낭비? 되고 있는 듯하여 아쉬웠습니다.
제가 담당 기획자가 된다면 파파존스의 슬로건 멘트와 앞서 말한 매력적인 요소들을 이용하여 미디어에 최대한 광고를 띄우는데 주력 할 것 같습니다.
📍이 기획에서 ‘책임자’ 가 가장 어려웠을, 혹은 끝까지 자신감 있게 밀어붙이지 못했을 만한 지점은
무엇이었을까요?
: 파파존스가 한국시장에서 인지도를 얻는 데 주력했을 것 같습니다. 파파존스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수도권 을 중심으로 많은 매장 수를 늘리며, 수도권에만 7할 정도에 매장 수를 둔것으로 보아. 보다 많은 소비자들 에게 파파존스의 상표명을 알리는것이 목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후발주자에 입장에서 20년에 걸쳐 서야 현재의 성과를 낸것으로 미루어 볼때, 파파존스의 이름을 알리는 것이 가장 어려우면서 최우선 목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대기만성(大器晩成). 큰 그릇은 늦게라도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파파존스는 이미 미국에서 대성공을 거둔 피자 브랜드입니다. 한국파파존스 또한 시장에서의 실패는 크게 염두해 두지않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미 검증된 성공의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들의 슬로건을 따라 느리지만 천천히, 그리고 확실하게 한국 피자업계에서 튼튼한 탑을 쌓아가는 파파존스를 보며 대기만성이라는 사자성어를 떠올렸습니다.
본인의 장점을 알고 그것을 신뢰하며 잘하는 부분을 더욱 발전시키며 나아가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조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에게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요. 파파존스는 그러한 부분을 잘 보여준 것 같습니다.
이번 레퍼런스를 통해
꾸준함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켜 언젠가 좋은 결실을 맺는 기획자가 되어보자고 생각하였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조급하지 않게 본인들의 역량을 믿으며, 꾸준함과 인내심으로 좋은 성적을 낸 성공적인 기획전략 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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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h! 파파존스~ 너 잘하고있어 그대로만 해!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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