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카페가 있다고? 아아는 덤이요~☕

        by 김수연 | 고려대 | 경영 | 교육 2024. 11.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수연입니다.

        팔랑크스 크루분들께서는 어떤 분위기의 카페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카페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커피를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카페라는 '공간'자체를 좋아한답니다😋

         

        공부를 하거나 작업을 할 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작업 하면 더 안정감도 있고, 에너지도 얻는 느낌이 들어서요 ㅎㅎ

        (혹시 저와 비슷한 분 계신가요?😮)

         

        제가 좋아하는 카페의 모습을 추출해보았는데요:) 

        이번 선택유닛 진행하면서 알게 된 레오나르도 AI를 통해 추출해보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카페의 키워드를 포함해서 추출해보았는데요:) 
        #키워드: #large floor-to-ceiling windows #wide tables #large green plants #Many people #delicious coffee #white and wood-toned decor 

         

        제가 좋아하는 카페의 무드가 어떤지 감이 오실까요? ㅎㅎ

        오늘은 카페를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출처 캐치카페

         

        위 카페는 제가 좋아하는 키워드들이 모두 들어가 있는 카페로, 오늘 소개드릴 카페입니다😎

         

        이렇게 분위기 좋고 예쁜 카페를

        무려 5시간 동안이나 무료로!

        무려 커피를 포함한 음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카페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뭔가 의심스러웠지만...!

        대외활동 하면서, 한번 방문해본 이후로 발길을 끊지를 못하는 중입니다. ㅎㅎ

        바로 '캐치카페'입니다. 

        캐치카페는 개인 사용 뿐만 아니라, 스터디 등

        소규모 행사가 있을 때 장소를 대관할 수도 있어

        학생회 행사나 동아리 활동시에도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ㅎㅎ

        ( 저희 팔랑크스도...? )

         

        그렇다면 캐치카페는

        "왜?"

        무료로 커피까지 제공하면서 운영 중일까요? 

        오늘은 이 캐치카페의 숨은 의도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캐치카페의 레퍼런스 타겟 카드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진학사는 매년 40만 명 이상의 수험생이 대입을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가는 일종의 '관문' 같은 곳인데요.

        2002년 론칭 이후로부터 입시를 돕는 동반자로 자리잡았습니다. 

         

        오랜 기간 수험생들이 입시 동반자로 활약해온 진학사는 2017년부터

        '청년실업'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에 주목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는데요. 

         

        https://www.mk.co.kr/news/society/7785351

         

        진학사의 신원근 대표는 청년 실업 문제의 원인 중 하나인

        기업 정보 부족 문제를 제시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CATHCH를 런칭하였습니다. 

        출처-캐치로고

         

         

        캐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을 때는, 채용 업계에는 이미 쟁쟁한 기업들이 존재했습니다.

        출처- 와이즈앱 개발팀

         

        구인구직 어플 순위 2017년 2월 기준

         

        캐치는 이러한 쟁쟁한 기업들에서 살아남기 위해 캐치만의 강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캐치는 '구직자가 원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취준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되는 서비스를 항상 고민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캐치 TV와 캐치카페 서비스가 런칭되었습니다. 

        캐치 TV, 캐치카페

         

        오늘 언급한 캐치카페의 경우, 

        구직활동을 위한 장소 어려움이 있는 취준생들에게 편하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하고, 콘퍼런스, 채용설명회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캐치카페 이용방법

         

        캐치카페는 캐치 어플을 통해 캐치 QR만 제시한다면,

        대학생 or 대학교 졸업 10년 이내의 취업 준비생의 경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캐치 유저수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쉽게도 취준생들의 취업 포털사이트*앱 순위에서는 아직 순위권에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출처-FAIRY 국내 채용 플랫폼 월 조회수 순위

         

        캐치 김정현 부문장의 인터뷰를 살펴보면,

        캐치는 2024년 기준 하루 평균 15만, 월 600만에 달하는 플랫폼이 되었다고 합니다.

         위 채용플랫폼들과 비교해보면 5위 정도에 자리를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남은 건 캐치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일로 보입니다.

         

        캐치 플랫폼이 성장하는데, 캐치카페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 같은데요:) 

         

        처음 1년간은 14만여명의 누적 방문자 수에서

        6년 만에 누적 방문자 수 4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출처-캐치카페, 누적 방문 취준생 수 40만 명 돌파

         

        40만명이 캐치카페를 이용하려면, 캐치 어플을 사용해야하기에

        캐치카페 이용자가 캐치 플랫폼의 월 접속자 수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 진학사는 2002년부터 대입 수험생을 위한 모의지원과 합격예측 서비스로 자리 잡은 입시 플랫폼이었다.
        • 진학사는 2017년 이전까지는 취업 관련 서비스보다는 입시에 중점을 둔 교육 서비스가 중심이었다.
        • 청년실업 문제라는 사회문제 해결을 바탕으로 채용시장에 발을 들였지만, 해당 시장에는 이미 입지가 굳건한 쟁쟁한 경쟁자들이 자리하고 있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 진학사는 2017년부터 청년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캐치' 플랫폼을 출시하며 취업 지원을 시작하였다.
        • 캐치 TV, 캐치카페 등과 같은 구직자가 구직활동에 필요한 서비스를 론칭했고, 그 중 캐치카페는 무표로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누적 방문자 수 40만명을 기록했다. 
        • 2024년 기준 캐치는 월 600만 사용자를 기록하며 성장하는 플랫폼이 되었다. 
        •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캐치카페는 구직자를 위한 공간이지만,

        단순히 취업을 준비하는 장소를 넘어,

        기업과 구직자가 오프라인에서 소통하고 매칭될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고 판단됩니다. 

         

        저역시 캐치카페를 애용하는 이용자로, 

        캐치카페를 이용하면서 얻는 정보들이 있어서 많은 도움을 얻고 있는데요.

        자주가는 캐치카페 안암점의 프로그램 알림이 올 때면, 

        더욱 관심깊게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캐치의 기획 전략은, '승' 이라고 판단했습니다.

         

        1.캐치는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의 니즈에 맞추어 캐치 TV, 캐치 카페와 같은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캐치 플랫폼의 인지도를 높였다.
        2.캐치카페의 누적 방문자 수는 40만명에 달하며 캐치 플랫폼 활성화에 기여했다. 
        3.캐치는 월간 600만명의 사용자를 기록하며 전략적으로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꾸준히 채용 플랫폼 시장에서 성장하는데 성공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아무래도 무료로 오프라인 공간을 제공하다 보니,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을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에 대해 고심을 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모이는 만큼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취준생들이 모이는 만큼, 사용료를 지불하는 기업들이 캐치 공간을 찾을 수밖에 없도록 만든 것이죠.   

         

        무료로 공간을 제공하는 대신, 캐치 어플을 필수로 사용하게 하여 방문을 가능하게 하여 플랫폼 활성활를 시켰으며, 
        해당 오프라인 공간에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며, 기업 회원들이 비용을 지불하며 윈윈 구조를 만들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

         

         캐치의 김정현 부문장의 인터뷰를 통해 캐치는 고객의 시선으로 바라보는데 많은 노력을 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캐치의 주요 사용자인, 취준생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취준생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에 나의 고객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나의 고객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고객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구직자가 궁금해하는 정보를 가감없이 내보내는 캐치 TV, 무료로 취준생들이 편하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하며 콘퍼런스, 채용설명회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캐치카페를 통해 구직자의 시선에서 만든 서비스들이 모여 캐치만의 강력한 경쟁력이 되었다. 


        이는 고객의 시선으로부터 제공한 서비스들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며, 서비스 활성화의 큰 영향을 미친다. 

         

         

         

        출처 진학사 홈페이지

         

        고객이 인생의 중요한 선택을 하는 시점의 최선의 선택을 제공하고자 하는

        진학사의 모토가 잘 느껴졌던 캐치 서비스의 레퍼런스 분석을 마칩니다. 

         

        Ps. 캐치 카페 정말 좋아요!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