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 1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지난 기획안 보러가기 <<
유닛1: https://phalanx-club.tistory.com/1364
유닛2: https://phalanx-club.tistory.com/1411
유닛5: https://phalanx-club.tistory.com/1470
안녕하세요. 제가 디어유 버블 버블봇 유닛2를 다시 가져왔습니다. 피드백을 반영하고 토워딩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전체적인 블록트리를 수정해야 할 것 같아서 유닛2를 다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유닛2의 뒷부분만 수정하려고 했는데 작성하는 과정 중에 욕심이 생겨서 step01부터 step04까지 전반적으로 손을 봤습니다. 지난 기획안과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틀린 그림 찾기 하듯이 재미있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Dear Your Infinite Love
이번 프로젝트의 슬로건과 이미지 입니다.
슬로건 문구 Dear Your Infinite Love (당신의 무한한 사랑에게)는 디어유(DearU)의 이름을 변형한 문장으로, 버블봇이 아티스트를 향한 팬들의 무한한 사랑에 보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Infinite(무한한) 이라는 단어를 강조하여 두 가지 의미를 담았습니다.
1. 팬들의 무한한 사랑에 보답한다.
2. 아티스트에 대한 무한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이디어 주신 김윤정 크루분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1-2. 핵심 사항
1) 버블봇은 인공지능 덕질 비서 서비스로 팬들과 친밀하게 소통한다. ‘소통의 가치로 문화를 창조한다’ 라는 디어유의 이념을 담아 1:1 대화의 형식으로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이다.
2) 유료로 구독하지 않은 사용자도 무료로 버블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 및 팬덤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버블봇 무료 서비스는 팬덤의 유입과 버블의 단순 이용자수 증가를 목표로 한다.
3) 디어유 버블의 유료 구독자는 구독한 특정 아티스트에 한해서 프리미엄 버블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버블봇은 아티스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료 구독자들의 팬 경험 강화를 목표로 한다.
4) 메타버스를 활용한 UI를 제안한다. ai펫 버블 서비스와 버블봇 서비스의 연계 방안이자 기존의 UX/UI의 개선 방안이다. 또한 메타버스를 통해 분리되어 있는 앱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1) 구체적인 인공지능 구현 원리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다.
2) 인공지능 버블봇의 규제 방안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3) 버블봇의 언어 지원 범위에 대해서 규정하지 않는다. (한국어 서비스를 기본으로 가정)
4) 버블봇의 디자인은 임의로 설정한 것으로 본 기획안에서 다루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은 다음 4가지로 구성됩니다.
TB01. [AI 덕질 비서 서비스] : 버블봇이 AI 덕질 비서로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성한다.
TB02. [버블봇 캐릭터] : 팬들과 친밀하게 소통하기 위한 버블봇의 페르소나를 구체화한다.
TB03. [데이터 소스] : 버블봇 서비스를 구축할 때 사용할 데이터를 어디서 어떻게 수집할지 계획한다.
TB04. [메타버스 공간] : ai펫 버블 서비스와의 연계 방안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안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TB01. [AI 덕질 비서 서비스]
UB01. 무료 서비스
버블봇의 무료 사용자는 버블봇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에서 간단한 절차의 회원가입을 마친 후 채팅을 하듯이 챗봇에 아티스트에 관한 질문을 입력하고(prompt) 답변을 받는(Respons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블봇의 무료 서비스는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부터 팬덤문화까지 덕질에 필요한 정보를 폭넓게 제공합니다. 서치력이 부족한 입덕 초기의 팬들과 방대한 정보를 관리해야 하는 코어 팬들을 타겟으로 합니다.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 예시: 생일, 컴백날짜, 과거 일화
‘팬덤 문화에 대한 정보’ 예시: 팬덤 용어의 뜻, 티켓팅 방법, 생일카페 도는 법
UB02. 유료(프리미엄) 서비스
특정 아티스트를 구독한 경우 1:1 프라이빗 채팅방과 함께 프리미엄 버블봇 채팅방이 형성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예: Bubble Bot for Artist-1). 1인 구독 비용은 한 달에 4500원으로 유지하되, 이후에 서비스가 인기를 얻게 되면 구독비 인상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유료 서비스는 보다 더 적극적인 ‘덕질 비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무료 서비스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블봇이 지속적으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정 아티스트에 대해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는 코어 팬들(= 유료 구독자)을 대상으로 합니다.
‘더 다양한 정보’ 예시: 특정 사진의 날짜 찾기, 특정 영상의 링크 찾기, 팬클럽 전용 콘텐츠
‘개인화된 서비스’ 예시:
(1) 구독하는 아티스트의 일일 활동 리포트 제공 + 월간 하이라이트 제공
(2) 사용자의 덕질 성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콘텐츠 제안
(3) 사용자의 스케줄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알림 제공
TB02. [버블봇 캐릭터]
UB01. 버블봇의 페르소나
대화형 AI는 사전에 설정한 페르소나에 따라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를 가진 AI는 사용자에게 특정한 감정과 몰입을 유발하며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버블봇 역시 페르소나를 가진 인공지능 비서로 개발합니다.
버블봇의 페르소나의 가장 큰 틀은 다음 두 가지를 고려하여 디자인합니다.
1. 친근함 - 버블봇 기획 핵심 사항 1번(친밀한 소통)을 달성하기 위함
: 뚜렷하고 귀여운 성격, 부드러운 말투, 자주 사용하는 어휘 등을 통해 구현
2. 응원함 - 버블봇의 슬로건(팬들의 무한한 사랑에 보답함)을 달성하기 위함
: 팬잘알(팬에 대해 잘 앎) 캐릭터, 덕질에 대한 스몰톡, 답변의 범위를 벗어나는 prompt가 들어왔을 때 팬의 사랑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말로 연결지어 답변하기 등을 통해 구현
TB03. [데이터 소스]
UB01. 데이터의 범위
버블봇이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정보는 디어유 버블에 입점해있는 아티스트의 정보로 제한됩니다. 아티스트는 팬들에게 버블봇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디어유 버블에 입점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의 범위에는 아이돌부터 운동선수, 배우 등등이 포함됩니다(기존 디어유 버블 아티스트의 범위와 유사).
UB02. 데이터 수집 방법
버블봇을 학습시키는 데 활용할 데이터 소스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아티스트 소속 소속사 제공
2. 언론, 팬 커뮤니티, 소셜미디어
3. 버블 플랫폼 자체
4. 웹 크롤링: SNS, 뉴스, 팬플랫폼을 대상으로 웹 크롤러를 제작하여 최신 정보 자동 수집
5. 공식 API: 트위터 API, 유튜브 API 등을 사용하여 정보 수집
6. 아티스트 본인: 아티스트 본인이 정보를 추가하거나 정정할 수 있도록 함
7. 팬들과의 협업: 버블봇 제작 과정에서 검증된 소수의 팬들과 협업하여 데이터를 완성함
TB04. [메타버스 공간]
UB01. ai펫 버블 서비스와 연계
ai펫 버블 서비스는 디어유 버블이 현재 출시 준비 중에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펫’은 팬과 아티스트가 대화를 통해 성장시키는 캐릭터로, 아티스트와의 소통에 게임적 요소를 가미한 서비스입니다. ai펫 버블 서비스와 버블봇 서비스가 잘 융합될 경우 디어유 버블은 정보적 측면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모두 우수한 ai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버블봇’과 ‘ai펫’의 각각의 캐릭터를 구체화한 후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하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해당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사용자와 버블봇 그리고 펫이 함께 공존하며 상호작용합니다.
제가 구상한 메타버스 상의 버블봇이 ‘동물의 숲’이라는 게임의 ‘너굴’이라는 캐릭터와 비슷해서 첨부해봤습니다. :)
UB02. 어플리케이션 통합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 현재 소속사마다 분산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통합을 제안합니다. 버블봇은 기본적으로 버블에 입점해있는 모든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캐릭터로 메타버스 공간에 존재합니다. 또, 사용자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각각의 소속사로 연결되는 분리된 공간에 접속할 수 있고 다른 아티스트의 펫과도 간단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버블을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으로 통일함으로써 팬들이 여러 아티스트와 소속사를 접할 가능성이 증가하고 플랫폼 자체에 대한 충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본 기획은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서비스 준비 기간은 6개월이며, 내년 5월에 BubbleBot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선 제가 올린 전체 피드백 요청에 무려 8분이나 답변해주셨습니다. 시간 내어 답변해주시는 크루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이번 전체 피드백을 통해 조사하고자 한 사항은 다음 두 가지였습니다.
1. 버블봇의 필요성 확인하기
2. 버블봇의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의 차별점 구체화하기
결과는 성공적입니다. 많은 분들이 버블봇을 통해 플랫폼 통합이 이루어지고 서치가 편리해지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덕질을 deep하게 해보신 분부터 light하게 해보신 분까지 다양한 분들이 답변을 주셔서 유료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에서 제공할 서비스의 범위를 각각 구상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그외에도 지난번 [당신의 무한한 사랑에게 바칩니다.. 디어유 버블 ‘버블봇’] 포스팅에 피드백 댓글 달아주신 김윤정 크루분과 김보민 크루분의 피드백도 최대한 반영하여 이번 유닛2를 진행했습니다. 정말 많이 고민하고 수정했으니 자신의 피드백이 어디에 어떻게 반영됐는지 보는 재미로라도 제 기획안을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다시 한 번 제 기획안을 읽어주시고 피드백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도 더 발전된 기획안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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