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쿠팡플레이의 EPL 중계권 확보, 스포티비의 행방은?

        by 강연주 | 서울대 | 경영 | 넥슨 2024. 11.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 축구 관람을 매우 좋아하는데요, 축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중계 채널이 있죠? 이번 주에는  'SPOTV (이하 스포티비) ' 을 타겟팅하려 합니다. 스포티비는 정확히는 에이클라미디어그룹의 자회사이지만, 이번 기획에서는 스포티비 자체에만 집중해보겠습니다. 

        스포티비 로고
        스포티비 나우 로고

        SPOTV,
        대한민국의 스포츠 중계방송 전문 채널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스포티비는 축구 중계로 EPL을 비롯해, 유럽 챔피언스리그, 유럽 네이션스리그 등 여러 중계권을 보유하고 있고, 이에 따라 최근 4년간 매출액이 급격히 성장해왔습니다.  아래는 최근 4년간 스포티비의 매출 성장세입니다. 

         

        출처 : 뉴스워커(http://www.newsworker.co.kr)

         

        다만, 내년부터 EPL 중계권이 쿠팡플레이로 넘어가게 되면서 매출액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EPL은 손흥민 선수의 토트넘을 포함해 해외 선수들도 인기가 많아 팬층이 두껍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스포티비의 행보는 불안한 상황입니다. 

         

        [문제 상황]  스포티비는 내년부터 매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 근거] 
        1. 쿠팡플레이는 내년 하반기부터 시작되는 25~26시즌부터 6년간 EPL 중계권을 확보하였다. 
        2. EPL 중계권의 이동에 따라 국내 주요 중계진의 쿠팡플레이 이적이 예상된다.
        3. EPL이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프로축구리그이며 손흥민(토트넘) 등 유럽파 국내 스타들이 건재하고 워낙 해외 선수들도 인기가 많아 팬층이 두껍다.


         🔗[출처] 
        https://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7187
        https://m.ddaily.co.kr/page/view/2024090816533058677

         

         

        본 기획을 통해,

        스포티비에서 EPL 중계권을 경쟁사에서 넘기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매출 타격 및 수익 감소에 대해 어떠한 방향으로 극복해갈 수 있을지에 대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1) 심화되는 스포츠 분야 OTT의 경쟁 

        스포츠와 애니메이션 등 스테디셀러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의 락인(Lock In-묶어두기) 효과를 기대하는 OTT 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스포츠 분야 OTT의 경재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082406638786256&mediaCodeNo=258

         

        2) 거대 자본력에 의한 중계 독점권 이동 

        쿠팡의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는 론칭 이후 지속적으로 스포츠 콘텐츠를 앞세워 OTT 시장 내 선두자리를 공고히 해왔습니다. 여타 OTT 서비스가 드라마나 영화, 예능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쿠팡플레이는 스포츠에 공을 들여왔던 것 같습니다. 특히, EPL(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중계권 입찰에서 매년 중계료로 700억원씩 6년간 지불하는 것으로 스포티비를 누르고 중계권을 가져왔습니다.

         

        출처: OTT 사업자의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따른 이용자 수 추이 분석 _ 월간 이용자 수, 유입률, 이탈률 분석을 중심으로 (노희윤 전문연구원)

         

         

        [문제의 원인]
        1) 심화되는 스포츠 분야 OTT의 경쟁 
        2) 거대 자본력에 의한 중계 독점권 이동 


        🔗[출처]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082406638786256&mediaCodeNo=258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123845

         

         

        이렇듯 스포티비는,
        스포츠 분야 OTT의 경쟁이 심화되고 핵심 중계권 중 하나인 EPL 중계권 경쟁에서 밀리면서 외부적인 요소에 의한 매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현실적으로 거대 자본력의 침투에 의한 경쟁은 일선에서 타개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차별화된 전략과 효율적인 자원 활용을 통해 경쟁 우위를 점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존에 계약이 종료되었던 K리그 중계를 재개하고, EPL 외에도 다른 인기 스포츠 리그나, 월드컵 등의 중계권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스포티비의 브랜드 충성도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스포츠 관련 콘텐츠 제공으로의 확대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포티비 나우 비로그인 시 메인화면
        Wavve 비로그인 시 메인화면

        다음으로 스포츠 외에도 선수들의 일상을 다룬 콘텐츠 또는 중계 외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추가하고, 현재의 인터페이스를 좀 더 개선해가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인터페이스는 로그인을 해야 메인 화면에 접속할 수 있는 형태인데, 신규 이용자의 입장에서 심리적 장벽을 허물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여타 OTT 플랫폼처럼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설정하고 콘텐츠별 1분 미리보기 등을 제공하는 등의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K리그 중계를 강화하고, EPL 외에도 다른 인기 스포츠 리그나, 월드컵 등의 중계권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스포츠 외에도 선수들의 일상을 다룬 콘텐츠 또는 중계 외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3.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설정하고 콘텐츠별 1분 미리보기 등을 제공하는 등의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스포티비의 스포츠 OTT 플랫폼이라는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제공하는 콘텐츠의 종류/분야를 확장하고, 인터페이스를 변경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기존 스포티비는 기업 내부적/구조적인 문제 등으로 이용자의 불만과 이탈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는 스포티비에서 독점적인 중계권을 거의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팬 경험을 개선해가는 등 새로운 전략과 행보를 이어간다면 심화되는 스포츠 OTT 경쟁 속에서도 현재의 입지를 유지하고 공고화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 전략을 통해 성공하게 될 경우, 
        독점적인 중계권을 상실해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계속해서 이용자의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개선/강화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스포티비의 중계권 확보 및 콘텐츠 확대/인터페이스 개선을 통한,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하고 팬 경험을 강화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