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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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IT팀 김영신입니다.

니즈의 파악 첫 번째 기획안에서는 교보문고 업계와 기업의 상황, 문제점, 그리고 그 원인을 파악하였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401
교보문고 파헤치기🐈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IT팀 일반파트 김영신입니다😎 저번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기획안을 종료시킨 뒤,3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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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해결책으로 오프라인의 혁신을 제시하였습니다.
참고할만한 레퍼런스와 다른 산업의 사례를 통해 어떤 것이 오프라인의 핵심인지 고민해보았어요!
https://phalanx-club.tistory.com/1466
오프라인 혁신의 사례는 뭐가 있을까❔(진짜 유익함ㅋㅋ)
안녕하세요 여러분! IT팀 김영신입니다. 저번 기획안에서는 한 주차를 투자해서 교보문고와 출판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https://phalanx-club.tistory.com/1401 교보문고 파헤치기🐈유닛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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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번 주차에는 교보문고의 오프라인 혁신안을 제시해볼 생각입니다.
굉장히 어렵고, 도전적이고, 불확실한 시도입니다!
하지만 본질적인 문제에는 적합한 방향성이라는 생각이 들어, 고무적이긴 하네요 :)
피드백 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하고, 제 기획안 팔로우 해주시는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ㅎㅎ


이전 기획안의 정리_
현재 교보문고의 문제점은
1. 과하게 높은 고정비와 변동비
2. 재고 관리 및 폐기 손실
입니다.
그 원인으로는
1. 오프라인 유지의 막대한 비용.
그리고 그에 비해 떨어지는 수익성과 감소하는 수요층.
(성인 독서량의 급락)
2. 도서 정가제로 인한 재고처리의 어려움 및 가격경쟁의 어려움
이 있습니다.

매출 총이익이 약 240억 늘었다는 것을 통해 매출은 증가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관리직 급여, 건물 감가상각비, 재고 관리비, 마케팅 비용 등)이 약 500억 증가하며
2022년에 비해 2023년에 영업 손실이 약 230억 가량 증가했습니다.
공간이나 직원 효율이 좋지 않으며 재고 관리비 등도 관리가 필요함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저는 국민들의 독서량을 늘리겠다거나
도서정가제를 폐지하겠다는 등의 비현실적인 목표가 아닌
성인의 10명 중 3명만이 1년에 책을 한권 이상 읽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서점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교보문고는 더 이상 책을 보고, 사고 싶어하는 사람만이 방문해서는 안됩니다.
교보문고를 방문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 중 하나가 책이 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에서 교보문고에 적용할 만한 것은
1. 오프라인 공간은 이제 소비보단 경험이 주인공이다.
( 오프라인 공간은 이제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나 즐거움을 주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2.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미래고객의 페르소나를 어떤 접점에서 연결시킬 것인가
3. 관계적 공간 , 새로운 자극을 다른 곳에서 계속 느낄 수 있어야 한다.
4. 체류 시간을 늘리고 일상 속에 있다는 기분을 제공해야 한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조사 결과, 교보문고 오프라인 매장의 대부분은 지하입니다.

지하 매장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이미 확보된 넓은 공간이나 비용 효율성 등은 제거하고 보았을 때,
제가 집중한 장점은 환경(분위기) 조성의 자율성입니다.
지하는 햇빛이나 외부와 차단되어 있기에 외부 소음, 날씨, 시간 등에 영향을 덜 받는 위치입니다.
아무리 강남이어도 교보 지하 1층 매장 등에 있을 때에는 종종 강남임을 까먹을 때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요소들을 정리해보면,
1. 넓은 공간과 남들의 시선에서 분리된 지하나 2층 등의 공간
2. 환경 조성의 높은 자율성
3. 체류 시간을 늘려야 한다.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4.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미래 고객의 페르소나를 어떤 접점에서 연결할 것인가
5. 재고 관리 및 폐기 비용을 감소시켜야 한다.
6. 성인 독서량 급감의 원인에는 비싼 책 값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공간의 부재가 있다.
요소들을 종합하여, 저는
연인, 친구, 가족 모두가 함께 방문하여 잔잔한 분위기와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며 외부의 시선에서 벗어나 개인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
대한민국 1위 서점이자, 1980년부터 대한민국에 지식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창립한
교보문고의 헤리티지를,
비싼 책 값과 책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공간이나 시간을 내기 어려워 책 읽는 시간이 감소하고 있지만,
책에 대한 동경이나 필요성 등은 결코 감소하지 않은 미래세대에게
또 한번 지식을 얻을 공간을 제공하는 공간인
교보 북 라운지 및 카페 공간, "교보당" 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교보당은 놀숲이나 벌툰처럼 정해진 시간동안 책을 대여하거나, 음식이나 음료와 함께
영상을 보며 쉴 수도 있는 공간 및 컨텐츠 대여업입니다.
✨ 기존의 만화카페들과는 차원이 다른 넓은 풀의 책과 오디오북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폐기 처분 되는 책들과 중고 책 등을 더욱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전국에 넓게 분포된 지점들으로 인해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월정액을 이용하면 공간 대여 뿐 아니라, 책 대여도 가능하여 도서관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
✨ 책을 간단히 보는 것에는 돈을 매기지 않습니다.
편하게 볼 수 있게 준비된 공간과 음식, 음료 등이 적정한 가격에서 제공됩니다.
✨ 교보 E북 리더기가 매장에서 대여 가능합니다.
검색하여 교보 Sam을 이용하는 것처럼 다양한 책을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 셀러는 불가능)
✨ 중고 책을 매입,판매 가능합니다. 읽던 책을 조금 더 값싸게 살살 수 있습니다.
(중고이기에 도서 정가제의 영향을 받지 않음)
✨ 베스트셀러는 한 타임에 한권만 대여 가능합니다.
(시간권 구매할 때 들고와서 사용)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폐기 비용 및 재고 관리 비용의 압도적 감소
📌체류 시간 상승 및 다양한 경험의 제공 가능
📌지식의 제공이라는 브랜드 헤리티지를 더욱 적극적으로 지키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 편안하고 익숙한 공간으로 만듦
📌매출액 및 영업이익의 증가
(초기 리모델링 비용 외에는 기존의 넓은 오프라인 공간과 많은 직원을 통해 유지 가능)
📌판매량이나 입지가 적은 교보의 E북 리더기의 활용성 증가
📌교보라는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의 확장성을 확보 가능
(커피, 음식, 디자인 등)
(만화 카페도 최근 학교 앞에 위치할 수 있도록 제도가 바뀌었습니다.
만화방보다 비슷한 형태더라도 교보당이 위치함으로서
부모님이나 고연령층도 함께 방문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의 만화카페보다 연령대의 확장성도 좋습니다.)
📌중고 책 시장에 활발히 진입하여 도서정가제의 영향력 감소 가능
📌만화책, 다양한 장르의 책들, 오디오북이나 E북 등 다양한 분류를 통해
좀 더 색다른 자극을 여러 공간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 더현대서울처럼)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서점 교보문고의
2) "교보당"이라는 공간 및 컨텐츠 대여업 진입을 통해
3) 2024년부터 2026년까지
2년동안
4) 2023년 교보문고의 판매관리비인
2557억의 10%인 250억을 투자하여
5) 가장 최신 1년의 적자인 2023년의 360억이라는 영업손실을
2025년까지 1년내로 흑자전환하고, 2026년에는 초기 투입 비용인 250억을 당기 순이익으로 남긴다.
우와! 교보당!😎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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