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
저는 뉴닉의 수익구조 개편 기획을 하고 있는 IT팀 일반파트 박도혜입니다.
지금까지의 기획안입니다.
- 유닛 1 : 니즈의 파악 (1)
https://phalanx-club.tistory.com/1290
Project 101 : 고슴아! 무슨 옷 입을래?
[실무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여러분은 신문을 구독하고 계신 것이 있나요? 저는 ‘뉴닉’이
phalanx-club.tistory.com
- 유닛2 : 내용의 구조화
https://phalanx-club.tistory.com/1344
고슴이는 꾸미는 걸 좋아해😊
[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지금까지 진행한 기획)유닛1 : 니즈의 파악 : https://phalanx-club.tistory.com/1290 저는 저번주차부터 ‘뉴닉
phalanx-club.tistory.com
- 유닛2 : 내용의 구조화 (2)
https://phalanx-club.tistory.com/1394
고슴아! 이것도 읽어야지!
[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지금까지 진행한 기획)- 유닛1 : 니즈의 파악 : https://phalanx-club.tistory.com/1290 Project 101 : 고슴아! 무슨
phalanx-club.tistory.com
- 유닛3 : 디테일의 설정
https://phalanx-club.tistory.com/1457
떠나요~ 고슴이의 세계로 ~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저는 뉴닉의 수익구조 개편 기획을 하고 있는 IT팀 일반파트 박도혜입니다. 지금까지의 기획안입니다.유닛
phalanx-club.tistory.com
저번 기획에서는 디테일의 설정 초기단계를 기획해보았습니다.
이번 기획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세부 디테일을 확충해보려고 합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저번 기획에서 아래의 기준으로 토워딩을 진행했습니다.
- 사용자 경험에 관련된 블록 제외
- 추천 서비스 (추천서비스 & 고순이의 잔소리)의 그룹화
- 가격 및 세부사항의 제외
즉, 위의 기준에 따라서 My Gousmi의 수익화 모델과 페이지 적용범위를 그룹화 하고, 고슴일 서비스와 추천 서비스(추천 및 고순이의 잔소리)로 크게 3가지의 블록을 토워딩 해보았습니다.
위의 기준으로 토워딩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1) My Gosumi – 수익화 모델, 페이지 적용범위
- ‘고슴이’ 라는 마스코트를 활용하여 수익화 모델이 없는 뉴닉에 수익화 모델 제공
- 뉴닉이 추구하는 단순히 뉴스레터가 아닌 커뮤니티 형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밑거름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기능
기대효과 :
-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함
- 파니팡 및 다양한 게임 서비스에서 수익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고 뉴닉 또한 이를 알고 굿즈 사업 진행
- 장기적인 수익화 모델로서의 전환
- 웹 기반 플랫폼에서 앱 기반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추구하는 뉴닉에게 하나의 방법 제공
토워딩 :
- 기능적인 뉴스레터의 부분은 건드리지 않고 이의 커뮤니티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하여 그 사람의 이미지를 사진 대신 고슴이 캐릭터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며 각각의 고슴이가 자신을 나타내도록 합니다
- 자신을 드러내고 싶고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서 사람들이 고슴이 꾸미기 아이템 등을 사도록 유도하여 수익화 모델 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현재는 그라운드가 목록형으로 되어있지만 고슴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그라운드의 다양한 배경에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고슴이의 모습을 띄우고 대화상자처럼 띄워서 실제로 그라운드, 라운지에서 같이 얘기하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합니다
- 하지만 실제 뉴스레터 및 기사의 내용에서 이러한 부분을 침범할 수 없도록 함 (포스트 부분에서도 마찬가지) _ 즉 그라운드 및 프로필을 중심으로 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 이는 고슴이의 굿즈를 사고 관심이 있어하는 뉴닉의 타겟층인 MZ세대의 니즈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뉴닉의 커뮤니티 강화에 초점을 둡니다
2) 고슴일의 안경
: 고슴이의 아빠인 고슴일이 도와주는 서비스로 뉴스를 읽을 때 원하는 곳에 나만의 하이라이트 및 메모를 추가할 수 있는 리딩 서비스 입니다.
토워딩 :
- 기본적으로 뉴스레터 및 글을 읽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원하는 문장에 밑줄을 긋고 싶거나 하이라이트를 하여 저장하거나 메모를 하고 싶은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함 입니다.
- 위젯을 사용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자신이 하이라이트 친 문구를 배경화면에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앱 밖에서 까지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뉴스나 아티클에 관한 메모를 남기고 싶을 때 다른 곳이 아닌 앱 환경에서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앱 체류시간을 증가시킵니다.
3) 추천 서비스 (AI 추천 서비스 및 고순이의 잔소리 서비스)
: AI로 뉴니커가 관심이 있어하는 분야에 대해서 관련된 아티클이나 뉴스를 추천해주는 서비스 / 고순이
토워딩 :
-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를 AI를 기반으로 관련된 기사 및 글을 추천하여 읽어볼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이용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정보성 콘텐츠에서의 불필요한 탐색시간을 줄여 고객 경험의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 현재 목록형으로 많은 글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어떠한 글을 읽어야되는지 고민되는 사용자들에게 이의 추천목록을 제공함으로서 이에 대한 시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읽어보지 않은 분야를 친근한 ‘잔소리’라는 코너로 만들어서 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 기존의 리딩 경험을 강화하면서 이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Prioritizing)
1) 고객 제안용 기준
- 1순위 : My Gosumi
고객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고슴이라는 캐릭터를 활용한 전반적인 모바일 앱환경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뉴닉이 리딩서비스 뿐만 아니라 나의 개성을 커뮤니티에서 나타낼 수 있는 앱으로서의 발돋움을 할 수 있습니다.
- 2순위 : 추천 서비스
많은 뉴스레터 및 모바일 앱의 AI 서비스 생태계를 따라가면서 뉴닉의 타겟층인 MZ세대에게 자신에 맞는 개인화된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뉴스 큐레이팅 서비스로 잔소리 서비스를 통해서 어려운 뉴스를 일부러 경험하게 함으로서 이에 관심은 있지만 어려워서 두려움을 가지고 읽지 못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3순위 : 고슴일의 안경
리딩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 경험 증대의 목적이 가장 크기에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뒤로 뺐습니다.
2) 실제 진행용 기준
- 1순위 : My Gosumi
기획을 하는 가장 큰 목적 중 하나가 고정 수익모델의 창출입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수익성이 없는 뉴닉의 구조를 기존 무료로 사용하던 뉴니커들에게 부담스럽지 않으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이 My Gosumi가 될 수 있습니다.
- 2순위 : 고슴일의 안경
고객들에게 가장 쉽게 제공하면서도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여겨집니다.
- 3순위 : AI 추천 서비스
고객들의 앱 체류시간 조정 및 사용자 경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AI기술 개발이라는 과제를 해결해야 하기에 당장의 실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서 3순위로 하였습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Show me your Gosumi

고슴이들이 함께하는 뉴닉마을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My Gosumi를 통해서 나만의 고슴도치를 만들어 뉴니커들과 인사하면서 인사이트를 나누는 것으로 모바일 환경에서의 단순한 리딩 서비스가 아닌 커뮤니티 서비스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AI 서비스로 나만의 개인화된 앱 경험을 느낄 수 있으며 아티클 및 뉴스를 읽을 때 메모 및 하이라이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리딩이 아닌 인사이트를 나를 나타내는 고슴이와 함께 이야기 하면서 기업에게는 수익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아! 교보당!😎 (12) | 2024.11.18 |
---|---|
쿠팡플레이의 EPL 중계권 확보, 스포티비의 행방은? (10) | 2024.11.17 |
투두메이트 타진을 준비하며... 🥺 (4) | 2024.11.16 |
🃏카드 게임이야, 🎰동전 던지기 게임이야? (9) | 2024.11.15 |
김치 싸대기 = 우리 김치 맛있어! (6)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