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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Z세대가 아닌 GT세대, 트렌드는 내 손안에! 🤚(근데 사실 제티세대임..ㅎㅅㅎ🍫)

        by 김보민|연세대|경영|게임 2024. 11. 2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O-204, 선택형

        [기획 Tool]GT-구글 트렌드 :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올라타라!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김보민입니다 🥰

        이번주는 한번 선택형 유닛도 도전해보고 싶어서

        모든 선택형 유닛들을 한번씩 훑어보았는데요!

         

        최근에 공개된 GT - 구글 트렌드를 한번 사용해보고 싶어서 선택해보았습니다!

         

         

        저는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거나 직접 하나하나 서치해왔는데요!

         

        구글트렌드, 일명 GT를 사용하면 전세계적으로 어떤 주제나 키워드가 주목받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ㅎㅎ

         

        게다가! 사용자는 특정 기간 동안 특정 지역에서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많이 입력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어서 다양한 트렌드 분석이 가능하다는 사실!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STEP 01.   GT - 구글 트렌드랑 친해지기👩‍❤️‍💋‍👨

        ✔️a) 본인이 구글 트렌드에 익숙해지기 위해 알아본 기능 3가지와 각각의 개요 1-2줄씩 

         

         

        짜잔! 일단 구글 트렌드 메인 홈 화면 입니다.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누가봐도 메인 기능인 탐색 기능부터 살펴봐야겠죠?

         

         

        ⚙️기능명 : 탐색 

        1️⃣ 특정 키워드를 탐색했을때,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의 변화와 하위 지역별 관심도의 수치를 확인하고 

        관련 주제와 검색어까지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기능명 1 - 탐색

         

         

        2️⃣ 여기서 추가로 인물 검색 시,

        동명이인의 경우에는 하단의 이미지처럼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인물을 택할 수 있는 숨은 기능 또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기능명 1 - 탐색

         

        위와 같은 탐색 기능은 기획 진행 시, 시장 흐름 파악 또는 관심 있는 주제의 인기도를 측정할때 유용할 것 같아보입니다!

        ⚙️ 기능명 : 비교 

        1️⃣키워드를 추가시,

        두 개 이상의 키워드를 비교하여 상대적인 검색량과 지역 및 시간대별 관심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비교 가능한 키워드는 최대 5개이며 각 키워드 별로 지역별 관심도와 관련 검색어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 기능을 통해 기획 과정에서 유사하거나 경쟁 관계에 있는 주제를 분석하여 더 나은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 기능명 : 실시간 인기 

        1️⃣현재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고 있는 실시간 트렌드 키워드와 검색량, 시작일, 분석에 대해 보여주는 기능으로

        특정 기간과 카테고리를 설정해 맞춤형 트렌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실시간 트렌드 내의 키워드 선택시, 키워드에 대한 분석 내용을 함께 보여주며

        항목 2개 이상 선택시, 비교 분석 진행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인기 기능을 통해 최신 이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b) 메인 화면의 검색(탐색)창에서, 본인이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 1개 검색해보고, 그에 대한 결과 및 해석 

        저는 최근 가장 크게 관심을 갖고 있는 "인테리어"를 검색해봤습니다!

        겨울이 다가와서 빠르게 겨울 분위기로 집을 꾸며줘야하거든요 🥰

        (계절에 맞춰 방꾸미기 하시는 분들 더 없나요? 히히) 

         

         

        저는 지난 1년을 기준으로 검색해보았는데요!

        인테리어는 역시.. 시간과 관계없이 늘! 검색량이 많은가 봅니다 ㅎㅎ

         

        너무 범위를 크게 잡았나.. 싶어서

        "방꾸미기"로 다시 한번 검색을 해봤는데요!

         

         

        역시.. 다들 새로운 한해를 위해 연말에 방 꾸미기를 많이 찾아보는것 같습니다 :) 

        저는 계절에 따라 검색량이 많이지지 않을까.. 하였는데 

        그렇지는 않은 것 같네요 ㅎㅎ

         

        개인적인 생각의 오류를 바로 잡아낼 수 있는 GT 였습니다~ 

         


         

        ✔️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GT '검색'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느낀점 (5줄 이내)

         

        저는 구글 트렌드의 '탐색' 기능은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 변화지역별 인기도를 분석하는 것에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시장의 관심사를 파악하며 트렌드와 연관된 기획 아이디어를 충분히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가 주기적으로 급상승하는 시기를 활용하여 적절한 마케팅 시점 또는 서비스 출시 시점을 설정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인기 지역을 찾아내며 새로운 타겟 시장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한 데이터 기반 분석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기획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좋은 인싸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STEP 02.   지역별/시즌별 트렌드 분석하기🌐

        저는 이번에 GT를 활용해

        "호캉스"에 대한 지역별/시기별 트렌드를 간단히 분석해 보았습니다!

         

        * 대한민국을 기준으로 지난 1년간의 검색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a)  본인이 기획할 대상을 하나 선정하여,

        해당 키워드와 관련하여 '지역별' 트렌드는 어떠한 양상을 띄는지 분석 (3-5줄) 

         

        분석 결과, 서울이 압도적으로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경기도인천이 2, 3위를 다투고 있었고, 이후에는 부산대전이 순위권에 있었습니다.

         

         

        결과를 보고 세부요인을 정확하게 알 순 없지만 개인적으로 추측해보았을때

         

        1️⃣ 서울특별시

        서울이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한 이유는 고급 호텔과 럭셔리 리조트가 밀집해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서울은 업무와 여가를 동시에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주요 관광지와의 접근성도 좋기 때문이죠 :)

         

        2️⃣ 경기도/인천

        서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와 고급스러운 시설을 제공하는 호텔들이 많아

        주거지와 가까운 수도권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수도권 외 지역보다는 교통이 편리하고 주말 호캉스 수요가 많아 인기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3️⃣ 부산/대전

        수도권 외의 대도시인 부산과 대전도 호캉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을 보아

        부산은 해변과 리조트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며

        대전은 서울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으로 주말 여행으로 즐기는 수요가 많은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역 데이터를 보며 느낀 점은 "호캉스"라는 트렌드가 주요 광역시에서 주로 소비된다는 점입니다.
        추후 관련 기획을 진행한다면 수도권과 광역시 중심으로 타겟팅 전략을 세우는 게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b)  위 a)에서 검색한 동일한 키워드의 '시기별' 트렌드는 어떠한 양상을 띄는지 분석 (3-5줄) 

         

        개인적으로 겨울 시즌에 호캉스 검색량이 높을 거라 예상했는데 실제 데이터는 의외의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6~8월이 검색량이 가장 높은 시기로 나타났고, 겨울은 오히려 낮은 검색량을 기록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예상해보자면,

        여름 시즌의 경우 호텔 수영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여름철 더운 날씨를 피해 수영장과 레저시절을 갖춘 호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름 휴가 시즌에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 관심이 크게 상승한 시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겨울 시즌은 정말 의외였는데요!

        조금 더 검색해보니 이 시기에는 주로 스키나 온천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여행지에 대한

        수요가 높은 반면 호텔 중심의 호캉스는 상대적으로 낮은 검색량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상과는 다른 결과였지만
        연말에 맞춰 겨울 시즌을 타겟한 패키지나 이벤트를 기획할 경우 수요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c) 위 a), b)를 진행함으로써 수립할 수 있는,
        해당 기획의 전략 및 활용 방안(5줄 내외)과,GT를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해본 느낀 점(3-5줄) 

         

         

        호캉스에 대한 검색량 데이터를 기반으 로 수립할 수 있는 전략 및 활용 방안입니다!

         

        ✨주요 타겟 설정

        지역별 트렌드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경기/인천/부산/대전을 주요 타겟 지역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별 인기 호텔과 연계한 맞춤형 패키지를 제작하여 지역 특생을 반영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비시즌 활성화

        겨울철 검색량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연말과 설 연휴 기간 동안의 호캉스 스페셜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겨울 시즌 호텔 내 실내 프로그램을 강조하며 따뜻한 겨울 호캉스라는 슬로건을 토대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을 보입니다.

         

        이번 분석을 통해 트렌드를 활용한 기획의 기반을 확실하게 다져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역 및 시기별 데이터를 통해 타겟을 설정하고 시즌마케팅을 구체화할 수 있다는 점이 유익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기획을 진행하며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활용해 변화하는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TEP 03.   GT 기반으로 고객 타겟팅 하기🎯

        ✔️a)본인의 기획과 관련한 '키워드'를 GT에서 검색하고,검색 결과분석(2가지 이상)

        저는 "호캉크 추천" 이라는 키워드를 함께 검색하여 검색량을 살펴보았는데요!

         

        호캉스 추천은 호캉스와 동일하게 여름 시즌에 검색량이 증가하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6~8월에 집중적으로 검색되는 경향이 있으며 지역별 트렌드 또한 수도권에서의 검색량이 가장 높음을 확인하였습니다.


        ✔️b) 위 a)를 토대로 재수립 및 디벨롭한 고객 타겟팅과 그에 대한 기획 전략 서술(5줄 내외)  

         

        저는 이를 토대로 고객 타겟팅과 기획 전략을 수립해보았는데요!

         

        ✨ 고객 타겟팅

        주 타겟 :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직장인과 가족, 연인

        보조 타겟 : 여름 휴가 시즌에 휴식을 계획하고 있는 고소득층과 40대 부모를 가진 가족

         

        ✨ 기획 전략

        1️⃣ 호캉스 추천 콘텐츠 활용

        여름 시즌에 "호캉스 추천"과 관련된 콘텐츠를 활용하여

        호캉스 추천 리스트, 시설 정보, 특별 패키지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여행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심도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2️⃣ 여름 시즌에 집중한 프로모션

        "호캉스" 관련 키워드를 통해

        여름 휴가 시즌에 맞춘 특별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타겟 고객에게 매력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지역별 맞춤형 타겟팅

        수도권과 서울에 집중된 수요를 반영하여

        해당 지역 내에서 인기 있는 호텔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G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본인이 느낀 점(5줄 내외) 

         

        GT를 직접 사용해보면서

        실시간 검색 트렌드를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고객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획을 진행할때, 보다 좋은 전략을 기획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는 부분을 느꼈습니다.

         

        특히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을 분석해보니 고객의 관심사가 시즌과 지역에 따라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실시간 트렌드 반영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

         


         

        이렇게 오늘은 구글 트렌드 GT를 통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해보았습니다!

        (선택형 유닛.. 뭔가 새로운걸 알아가고 성장한 기분이 많이 들어서 기쁘네요!)

         

        🌏나는 Z세대가 아닌 GT세대, 트렌드는 내 손안에! 🤚(근데 사실 제티세대임..ㅎㅅㅎ🍫)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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