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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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PXO-204, 선택형
[기획 Tool] GT-구글 트렌드: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올라타라
저는 항상 .. 소문의 벽 (이청준 소설, 국어교육과 밈.. 소문이 늦은 사람을 소문의 벽이다 라고 불러용..ㅎㅎ) 인간인데요 .. 여러분은 밈이나 소문을 빠르게 접하시나요? 너무나도 급변하는 세상에서 밈을 따라가기엔 .. 벅찬 할미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특히 저는 교생 나갔을 때 고등학교 학생들이 .. 복도에서 찍는 릴스 .. 말투 .. 다 .. 너무 낯설더라구요 ..
근데 구글 트렌드와 함께라면 .. 저도 어쩌면 .. 빠른 밈 수집가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tool이라면, 기획자로서 꼭!! 익숙해져야 한다고 생각해서 선택형 유닛으로 선정해 진행해보았습니다!
STEP 01. GT-구글 트렌드랑 친해지기
A) 본인이 구글 트렌드에 익숙해지기 위해 알아본 기능 3가지와 각각의 개요 1-2줄
-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 파악하기
여러분, 저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사라져서 더 무지렁이가 되어버렸는데요 .... (저만 그런가요..)
지금 한국에서 어떤 키워드가 유명한지 알 수 있으니, 저에게 있어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지금 거신 전화는>에 대해 지난번부터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이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 있어서 들어가보니 관련 뉴스를 바로 찾아볼 수 있더라구요!
지금 폭발적으로 검색어가 늘어난 이유는 해당 드라마가 2024년 11월 22일(작성일 기준 오늘) 첫 방영되었고, 기존에 인기있었던 카카오페이지 웹소설의 드라마화라 이목을 집중시켰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유연석과 채수빈 .. 정말 기대가 되는 조합입니다!
검색 기능을 누르면 관련 정보를 바로 구글에서 볼 수 있답니다!
B) 메인 화면의 검색창에서, 본인이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 1개 검색해보고, 그에 대한 결과 및 해석(1-3줄)
STEP 02. 지역별/시즌별 트렌드 분석하기
(두 가지 내용을 한번에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아 합쳤습니다!)
그러면, 특정 단어의 검색 추이를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드라마에 관한 이야기를 해봤으니 "드라마"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드라마에 대한 검색어가 최근 늘어나는 추이를 보이고 있네요!
해당 지역의 총 검색수를 기준으로 제가 검색한 단어가 가장 인기 있는 장소의 경우 100, 그 절반 정도로 인기 있는 장소의 경우 50, 제가 검색한 단어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0으로 나타납니다. 값이 높을 경우 절대적인 검색수가 높은 것이 아니라 전체 검색어 중에서 본인의 검색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있는데, 제가 해당 추이를 잘 분석해내지 못 한 것 같아서 다른 검색어로 더 구체화시켜서 해보겠습니다!
최근 가장 핫했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흑백요리사'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최초 공개일인 9월 17일을 고려하여, 9월 1일부터 검색 추이가 어떻게 되는지 찾아볼게요!
9월 18일, 9월 24일, 10월 1일, 10월 8일 약 일주일을 간격으로 갑자기 검색량이 치솟는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9월 17일이 최초 공개일이니 하루동안 입소문으로 해당 컨테츠가 퍼지고, 그 다음 공개일인 24일, 1일, 8일 순서대로 검색량이 늘었음을 알게 해줍니다.
이와 연관된 단어로 '파인다이닝'을 검색해보려 하는데요!
파인다이닝의 경우 9월 15일 경부터 검색량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정말 흑백요리사의 영향이 미친 것 같죠?
하지만 신기하게도 오마카세에 관한 관심은 한국에서 꽤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이미 인기있던 검색어였던 만큼 흑백요리사의 영향이 보이진 않습니다.
오마카세의 경우, 지역별 관심도가 달랐는데요! 오마카세가 많이 모여있는 서울이 관심도 100, 인천 경기도 울산 대전 등의 수도권과 광역시 위주로 검색어의 관심도가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추측하고 맞아 떨어지면 기분이 좋네용 .. ㅎㅎ 재밌어요 .. )
STEP 03. GT 기반으로 고객 타겟팅 하기
최근에 어글리어스가 샐러드 채소 구독 모델을 시행했습니다. 그를 기준으로 했을 때 11월 초보다 최근 검색량이 많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글리어스의 서비스 지역을 고려했을 때 수도권에서 검색량이 많았을 수밖에 없었다는 게 이해가 가기도 하네요!
b) 위 a)를 토대로 재수립 및 디벨롭한 고객 타겟팅과 그에 대한 기획 전략 서술
어글리어스에 대한 검색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어글리어스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와 그러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검색량을 늘린다는 것은 곧 브랜드를 알릴 기회를 늘렸다는 것 아닐까요?
그럼 어글리어스는 디지털 마케팅을 좀 더 공격적으로 해야겠지요??
사람들이 어글리어스와 관련된 제품/서비스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이를 통해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면 검색량이 자연스레 늘어날 것이고, 유입 고객이 많아질 것입니다.
C) 위 과정을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G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느낀 점
구글 트렌드는 기획자로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돕는 핵심 도구입니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통해 현재 소비자 관심사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캠페인이나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드라마가 급부상하면 관련 상품이나 테마를 연결해 트렌드에 올라타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검색 추이와 지역별 관심도 분석을 활용해 타겟 고객층의 특성과 선호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 관심도가 높은 키워드를 활용해 해당 지역에 맞는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집중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관련 검색어 추천은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과 키워드 확장에 유용하며,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줍니다.
활용하며 느낀 점은, GT가 단순한 분석 도구를 넘어 기획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실시간 데이터와 구체적 지표를 통해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기획자로서의 감각과 데이터 활용 역량을 동시에 키울 수 있었습니다.
<선택형 유닛11> [기획Tool] GT-구글트렌드: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올라타라
슬쩍 유행타세요. 전 리듬탈게요 둠 - 칫!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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