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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험하는 순간 스포츠가 된다👊, 스포티비 허브

        by 강연주 | 서울대 | 경영 | 넥슨 2024. 11.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안녕하세요. 😊

        지난 주 [유닛 1]니즈의 파악을 통해 스포티비의 현 위치와 앞으로의 개선해야 할 방향들을 생각해보았는데요. 기획안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제공해주신 상민, 성훈, 윤찬 크루님께 감사 말씀 드리며, 이번 주 기획안은 '스포티비'를 위한, 체험중심 기획인 '스포티비 허브(가칭)' 를 다루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경험하는 순간 스포츠가 된다! 

         

        슬로건과 이미지

         

         

        스포티비 전용 앱인 '스포티비 나우' 에 플랫폼 기능을 탑재합니다. 이 플랫폼 기능은, 팬들이 모여 경기를 관람하고 토론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공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스포티비 나우 내에서 '허브'(가칭) 탭을 클릭하면 생중계 라이브를 제공하는 각 지역별 연계 펍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 기존 이용자의 충성도를 중심으로 홍보가 이루어진다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출처: 해외리그 팬페이지 (인스타 @mancity_gnbn) 일부 캡처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스포티비 허브는 대형 스크린이 배치된 펍들과 연계하여 스포츠 팬들이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경기 라이브 중계를 모여서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ㄴ. 스포티비 허브를 통해 스포츠 팬들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ㄷ. 위 ㄱ 과 ㄴ 을 통해 스포티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물론 위 기획에는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이 많이 있으며, 따라서 이번 기획에서  의도적으로 제외할 요소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기획의 주요 의도는 스포티비가 스포츠 분야의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제공한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대중적으로 강화하여 경쟁자 진입에도 불구, 스포츠 전문 OTT 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것입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현재 단계에서는 기술적 구현은 제외하겠습니다(이용자 중심 경험 강화에 중점) 

        b.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현재 기획 단계에서 제외합니다. 

        c. 현재 단계에서는 지역에 따른 펍의 접근성이나 매장 수 등은 생략하겠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스포티비 허브 기획의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 은 총 3가지 입니다. 

        TB 01. [인터페이스 설계] 현재 스포티비의 인터페이스 상, 스포티비 허브는 어디에 탑재되나요? 

        TB 02. [기능 구성] 스포티비 허브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나요? 

        TB 03. [홍보 및 마케팅] 스포티비 허브는 어떻게 참여자를 확보하나요? 

         


        STEP 03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위에서 구조화한 1단계를 바탕으로, 다시 under block (하위 위계) 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 01. 인터페이스 설계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현재는 로그인을 해야만 해당 화면을 볼 수 있다.

         

        지난 주 [유닛 1]에서, 스포티비의 현재 인터페이스가 로그인을 해야 메인 화면에 접속할 수 있는 형태인 점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상에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스포티비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실제로 클릭 시에는 30초 미리보기만 제공하는 등 서비스에 제한을 둘 것) 하여, 신규 이용자가 심리적 장벽을 허물고 제공 콘텐츠 목록을 열람하도록 하여 구독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포티비 나우 내 '허브(가칭)' 탭을 추가한 이미지

         

         

        또한, 스포티비 나우 내 '허브' 탭을 탑재하여, '허브' 탭에 접속하면 현재 실시간으로 생중계 라이브를 함께 시청할 수 있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는 방향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또한, 이 때 '허브' 탭은 로그인을 한 무료 이용자라도 유료 이용자와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누구나 마음껏 '허브' 탭의 기능을 활용하고 유료 고객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기존 UI 개편 / 허브 탭 탑재 / 과금별 서비스 구분' 으로 나누겠습니다.

         


         

        TB 02. 기능 구성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근처의 연계 펍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계 펍 리스트에서 펍 A를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원하는 펍을 찾아 펍에 방문해 경기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펍별로 실시간 라이브 채팅이 가능하도록 설정해두어, 지리적/심리적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스포티비 나우 내 '허브' 탭을 통해서 펍에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실시하여,  펍과의 제휴가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펍 조회 기능 / 실시간 채팅 / 이벤트' 로 나누겠습니다. 

         

         


         

        TB 03. 홍보 및 마케팅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기존에 수십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스포티비 나우 앱 내에서 팬들에게 경기 일정이나 펍 이벤트, 특별 할인 등에 대해 푸시 알림을 제공합니다. 또한, SNS 내 팬페이지와의 제휴를 통해 홍보 콘텐츠를 게시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펍의 경우에도 스포티비 '허브' 에 참여할 동기가 있어야 하므로 펍을 어떻게 모집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도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푸시 알림 / 팬페이지 제휴 / 펍 모집 전략' 으로 나누겠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단위 기간은 6개월로 잡았습니다.

         

        스포티비 허브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와 진행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 입니다. 😊

         

         

         

        이상으로, 관람, 그 이상의 경험을 이끄는 첫 걸음, '스포티비 허브' 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스포티비가 가진 '스포츠 전문 매체' 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브랜딩적 전략으로 평가한다.


        경험하는 순간 스포츠가 된다👊, 스포티비 허브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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