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형1 니즈의 파악
제가 지난 번에 기획했던 안건은
"광고를 제거함으로써 UX를 개선하고 이를 바탕으로 늘어난 유저를 통해 유료 컨텐츠 소비량을 늘려
'어나더던전'의 궁극적인 매출을 올리 게임듀오사의 매출 구조를 개선시키자"
였습니다.
딱 봐도 너무 장황하고 복잡하죠...? ㅠㅠ
돌아보니 무엇을 기획했는지 알 수 없게 짬뽕이 되어버린 4주였습니다.
자가 피드백을 해보면서 기획안의 문제들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문제점들이 끝도 없이 나오더라구요... ㅎㅎ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으니까,,, 두 번째 숟가락을 들어보겠습니다.
문제점들을 접하면서 기획안을 조금 더 구체화하고 범위를 축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이랬으면 얼마나 좋아...ㅠ)
그래서 이번 기획은 제가 시도했었던 기획을 다듬어서 재도전 해보겠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제 기획은 저번과 동일하게 "게임듀오"를 타겟으로 합니다.

게임듀오는 19년에 설립된 따끈따근한 스타트업입니다.
지난 3년동안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간의 높은 성적을 바탕으로 '국내 23년 상위 퍼블리셔 어워드' TOP 30 에 선정되었습니다.
2021년 | 2022년 | 2023년 | |
자산 | 35.9억원 | 99.1억원 | 215.6억원 |
부채 | 11.8억원 | 18.6억원 | 27.6억원 |
자본 | 24.1억원 | 80.5억원 | 188.0억원 |

이렇듯 게임듀오는 높은 성장형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발빠른 성장만큼 여러 문제점들을 수반하고 있기도 합니다.
✅기획 타겟
게임듀오, 국내 퍼블리셔 26위의 게임 개발사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제 기획이 해결하는 문제는 게임듀오 의 광고 문제입니다.
가파른 성장과 함께 많은 유저들을 끌어모으고 있는 만큼 다양한 여러 불만 사항들을 마주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게임듀오 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아처 키우기' 와
새 기획안 타겟으로 정한 👹'어나더 던전' 의 리뷰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부정적 리뷰들 (별점 1~3점) 30개를 뽑아 키워드를 통해 3가지 문제로 나눠보았습니다.
- 앱 구현 문제: [로딩] [발열] [끊김]
- 행정 문제: [현질] [과금] [광고]
- 기타 사항: 그 외 불만 사항




🏹'아처 키우기' / 👹'어나더 던전'
모두 행정 문제 가 앱 구현 문제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듀오의 대표작인만큼 아처키우기는 앱의 불만보다는 개인적 불만[기타]가 많은 모습입니다.)

키워드별로 다시 정리하면
- 행정문제
- 기타
- 앱 구현 문제
순으로 사용자들의 불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참고)
GAMEDUO 수익도 '듀오' 해야지
필수유닛1: 니즈의 파악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기획에 관심이 생기고 나서 취업 박람회를 열심히 돌아다녀 보았습니다. 그러다 '이 회사에서 기획 업무를 맡으면 재미있
phalanx-club.tistory.com
행정 문제는 다시 크게
광고
과금 유도
로 나타낼 수 있는데요,
둘 중에 저는 광고 문제 를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게임듀오는 매출, 자산, 영업이익 등에서 매우 높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직접적인 기업 운영 방면에 광고 문제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결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이에 게임 내 광고를 줄이기도,
그렇다고 그 수를 유지하며 사용자들의 불만을 받기도 애매한 현 상황을 타개하고자 합니다.
✅해결하는 것
게임 UX를 저해하는 광고 문제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광고는 게임사의 주된 수익원 중 하나 입니다.
더군다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게임듀오 입장에서 광고 삽입은 회사를 성장시키는 동력 으로 작용합니다.
다만, 소비자들의 불만은 여러 광고들로 인해 UX가 저해 받았을 때 발생합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 뜨는 광고로 인해 흐름이 끊긴다거나
캐릭터 사망 혹은 미션 실패 이후 도전을 위해서 광고를 필수적으로 시청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자들은 불만을 느낍니다.
그러나 사실상 게임 내 광고를 무료로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기업의 수익 모델 중 하나를 없애버리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이죠.
대신 많은 게임 회사들이 광고 제거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 제거 패키지에 대한 평균 구매 비율을 2~5% 입니다.
나머지 95% 이상의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감수하며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이는 부정적 UX로 직결되고 장기적 관점에서 게임듀오 및 해당 게임 서비스에 악요소로 작용합니다.
✅왜 발생하는가
과도한 광고로 저해되는 UX 및 저조한 광고 제거 패키지 구매 비율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모바일 게임 관련 광고는 대부분
- 배너 광고 (Banner AD)
- 전면 광고 (Interstitial AD)
- 플레이어블 광고 (Playable AD)
- 비디오 광고 (Video AD)
- 보상형 광고 (Rewarded AD)
-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UX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 광고는 보상형, 네이티브 광고 입니다.
이 특징을 활용하여 보상형, 네이티브 광고 등
UX의 영향을 거의 끼치지 않는 광고들만 접할 수 있는 "광고 선별 패키지"를 제안합니다.
이 패키지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접할 광고를 선택할 수 있고
본인의 선택인만큼 앞으로 접하는 홍보에 대한 적대감도 줄어들 것입니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광고 선별 패키지를 통해서 개선된 UX 제공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광고 선별 패키지를 통해서 광고에 대한 위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비자들에게 광고는 어쩔 수 없이 봐야하는 '강제적' 홍보물 이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 스스로 광고를 선택 하게 됨으로써
앞으로 자신의 접하는 광고를 '강제'가 아닌 '직접 고른' 광고 로 만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광고에 대한 유저들의 부정적 시각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보상형, 네이티브 광고 외에도
PPL 등을 통해 편안한 UX를 제공 하면서
해당 게임을 넘어 게임듀오 사의 긍정적 이미지 고양 에 기여합니다.
✅어떤 효과가 창출되는가
광고에 대한 부정적 시각 감소 및 게임듀오 이미지 고양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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