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필수유닛1: 니즈의 파악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기획에 관심이 생기고 나서 취업 박람회를 열심히 돌아다녀 보았습니다.
그러다 '이 회사에서 기획 업무를 맡으면 재미있겠는데?' 라고 생각한 회사가 있었으니,,,
바로 GAMEDUO 입니다!
GAMEDUO 는 19년에 설립된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전문 회사입니다.
설립 5년도 안되어 국내 퍼블리셔 top 30에 선정될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TEP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GAMEDUO 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는 쾌거와 동시에 특정 앱에 의존한다는 치명적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회사의 타 앱의 수익을 발전시키는 방법으로 치우쳐진 수익률을 바로잡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잡은 타겟은GAMEDUO 의 대표게임 중 [어나더던전] 입니다.
구글플레이- 별점 4.0 (리뷰 1만개) // 10만 이상 다운로드
APPSTORE- 별점 4.6(리뷰 3.7천개) // 차트 166위
의 나름 준수한 성적을 가진 게임입니다.
MMORPG 장르의 [어나더던전]은 4.6의 높은 평점에도 불구하고 GAMEDUO 수익에서 24.8%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반면 같은 RPG 장르의 [아처키우기]는 같은 4.6의 평짐임에도 GAMEDUO 수익의 49.5%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현재 GAMEDUO 사는 한 쪽으로 치우친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나더던전]의 수익 점유율을 30%까지 올리는 방식으로 수익 구조를 균등하게 만들어 GAMEDUO의 안전한 발전을 노려보겠습니다.
STEP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어나더던전]이 수익성이 낮은 이유를 [아처키우기]와 비교하기 위해 리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점에서 불만을 가지고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 평점1~3점 (5점 만점)의 리뷰들을 최신순으로 분석했습니다.
<각 평점 당 10개의 최신순 리뷰들을 모았습니다. 평점1- 10개 / 평점2- 10개 / 평점3- 10개>
문제점을 크게 "앱 구현 문제" / "행정 문제" 로 나누어 분석하였습니다.
"앱 구현 문제" - [로딩, 발열, 끊김] 단어를 사용한 리뷰
"행정 문제" - [현질, 과금, 광고] 단어를 사용한 리뷰
로 정의하여 데이터를 나누었습니다.
그 결과 위 그래프의 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즉, [어나더던전]을 진행하는데 있어 "광고" 및 "현질 유도" 가 문제점이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STEP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아래 표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아처키우기] 와 [어나더던전]의 다운로드 순위는 크지 않습니다.
두 게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방치형" 과 "MMORPG" 라는 것입니다.
"방치"해도 되는 [아처키우기] 와 달리
캐릭터가 움직이고 이를 조작, 혹은 바라보아야 하는 "MMORPG" 장르 [어나더던전]에게 중간중간 나오는 광고는
게임 플레이에 큰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이에 인게임 내에서의 광고를 줄여 사용자의 플레이를 매끄럽게 만들어 주어 만족도를 높이고
아이템, 여러 콘텐츠 등에 과금을 유도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동시에 광고를 보면서 혹은 [광고 제거] 모드를 구매했던 사용자들에게 특정 혜택을 주어 기존의 과금 유저들을 차별화 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STEP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인게임 내 광고를 줄이고 기존 유저들에게 혜택을 준다면
1. 신규 가입자들이 증가할 것입니다.
- 사용자들에게 게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유저들도 쉽게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2.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RPG 게임의 특성 중 하나는 게임 내 캐릭터와 자신을 동일시한다는 점입니다.
게임에 몰입하고 있는 기존 고객들에게 앞으로의 신규 고객들과의 차별성을 부여한다면 장기적인 매출을 책임져주는
일명 '고인물 유저'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컨텐츠 소비량이 증가합니다.
- 위 1,2의 효과를 통해 게임을 소비하는 유저들이 많아집니다.
MMORPG의 특징은 불특정 다수와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유저가 많아지면서 게임 내 컨텐츠가 활성화되고 더 사용자들은 높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유로 서비스를 이용할 것입니다.
STEP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1) [어나더던전] 앱의
2) 행정 문제 (광고 등) 개편을 통해
3) 2025년 9월까지 (11개월 동안)
4) 현재 [어나더던전]의 매출을 175억원으로 향상시켜
5) GAMEDUO 사의 매출 과반수를 차지하는 [아처키우기]의 수익 점유율을 47%로 떨어뜨리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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