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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멜론(Melon)에도 노래방 어플이 있었다구...?😲

        by 정민아 | 숙명여대 | 기계시스템 | 현대자동차 2025. 1.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분들! 10기 정민아입니다.

        긴 휴식 기간 동안 모두 잘 지내셨나요?ㅎㅎ

         

        저는 이번 겨울 시즌에 "서비스팀"에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초심을 다지는 마음으로, 오랜만에 새로운 기획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들어가시죠~!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음원사이트,  '멜론'!

         

        노래방 어플하면 생각나는 '에브리싱', 'smule' 등등 뿐만 아니라

        멜론에서도 노래방 서비스를 운영했다는 사실 아셨나요?

         

         

        때는 바야흐로 2015년 9월 15일,

        멜론은 단순히 음악 감상을 넘어 유저들에게 더 넓은 영역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멜론 쇼윙(Showwing)"을 출시했습니다!

         

         

        이 어플은 유저들이 직접 노래를 부르고 녹음하며 창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노래 녹음과 가창 영상 촬영은 물론, 듀엣곡의 일부를 녹음해 🎤

        다른 유저가 이어 부를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 기능을 통해 협업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지금은 흔한 콘텐츠가 되었지만, 당시에는 신선한 시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답니다🙂)

         

         

        또한, ‘찍어보쇼윙’, ‘불러보쇼윙’, ‘합쳐보쇼윙’, ‘감상해보쇼윙’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유저들은 자신만의 뮤직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공유하며 새로운 소통의 장📲 을 열기도 하며

        이 외에도 음치, 자유주제, 비주얼 스타 등 다양한 키워드로

        콘텐츠를 검색하고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풍성한 음악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출시 2년 후에는 멜론 쇼윙 2.0이 공개되며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노래 중심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유저들은

        한 공간에서 노래를 부르고 의견을 나누며 더욱 활발히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시간 댓글 소통 및 답글, 개선된 플레이어, 음성과 영상 카테고리 통합 등 사용자 경험을 대폭 강화하며,

        멜론 쇼윙은 단순한 가창 앱에서 👉 노래라는 공통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 서비스로 진화했습니다.

         

         

         

        다만,

        "멜론 쇼윙" 어플은 2017년 10월 31일에 종료되어

        현재는 이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서비스 종료의 정확한 이유에 대한 공식 발표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 수 감소, 수익성 부족, 시장 경쟁 심화, 또는 기업의 전략적 방향 전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멜론은 여전히 국내 최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업체로,

        사용자 맞춤형 음악 콘텐츠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이번 기획에서는 멜론 쇼윙의 정신을 재탄생시키고,

        좀 더 개인화되면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노래방 서비스를 기획하려고 합니다.🌟

         

        고객사: 멜론(Melon)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음악 감상 경험을 선사하는 기업

         

         

        고객사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뒤에서 언급할 제 기획이 '노래방 서비스' 관련이기에, 처음에는 노래방 전문 어플인 'Smule'이나 '에브리씽', 'TJ 노래방' 등을 고려했지만, 몇 가지 이유로 결국 멜론(Melon)을 고객사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① 유저 기반의 규모
        멜론은 이미 수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대형 음원 플랫폼으로, 기존에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이런 사용자들은 이미 멜론의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어플을 설치하거나 별도의 유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기존 멜론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고 유리합니다.

        ② 수익성 측면에서의 유리함
        멜론은 이전부터 여러가지 구독 모델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획을 통해 새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기존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더하고 그들이 이미 지불하는 구독료에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필요 없이 기존 구독 모델을 통해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수익성을 높이는 데 유리합니다.

        ③ 통합 시스템 제공
        멜론은 음악 스트리밍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음악과 노래방을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음원 서비스와 노래방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기존 생태계 안에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함과 일관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고민을 거쳐, '멜론'을 고객사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수익성 있는 방향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Step1에서 언급하였듯이,

        멜론 쇼윙이 갑자기 서비스를 종료한 데에는 명확한 이유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멜론' 자체의 문제 상황 및 분석 근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상황>
        멜론은 최근 국내 이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다른 음원사이트에 비해 경쟁력이 뒤쳐지고 있습니다.

         

         

         

        분석 근거1️⃣. 멜론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감소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4/05/25/DHLSUK5EMJDKROUTLWLVAANSMI/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멜론의 MAU는 3년 동안 약 150만 명이 감소하였고📉

        이는 이용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유튜브 뮤직이나 스포티파이와 대조되며

        국내 음악 플랫폼들이 겪고 있는 이용자 감소 추세를 반영합니다.

         

        멜론을 비롯한 국내 주요 5개 플랫폼은 전체적으로 약 20만 명에서 150만 명의 이용자를 잃은 상황으로,

        이는 사용자들이 다른 대체 플랫폼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분석 근거2️⃣. 유튜브 뮤직의 끼워팔기 전략 성공

        https://cm.asiae.co.kr/article/2022022109590919749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에게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되어,

        유료 서비스의 편리함과 광고 없는 스트리밍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대한 음악 라이브러리 및 강력한 알고리즘 기능💻,

        유튜브의 영상 콘텐츠와의 연계성 덕분에 사용자들이 더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멜론은 유튜브 뮤직에 밀려 MAU 1위 자리를 내주었고,

        유튜브 뮤직은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계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분석 근거3️⃣. '스포티파이 프리'의 인기

        스포티파이, 무료 멤버십 출시 후 앱 신규 설치자 198%, 사용자 58% 증가 - 와이즈앱 인사이트

         

        스포티파이(Spotify)는 2024년 10월 ‘스포티파이 프리🎁’를 통해

        광고를 들으면 무료로 음원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후 스포티파이 앱의 신규 설치자 수는 109만 명으로,

        출시 이전에 비해 한달만에 198% 증가🚀했으며,

        앱 사용자 수는 역대 최대치인 262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전략 덕분에 스포티파이는 국내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멜론에게 위와 같은 위기가 찾아온 이유는,

        다음 3가지 문제 원인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1️⃣ 익숙함에 의존한 콘텐츠 경쟁력 부족

         

        멜론의 시장 점유율 하락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결과로,

        멜론은 실제 '익숙함'이라는 강점 외에 뚜렷한 콘텐츠 경쟁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멜론 이용자 중 82.4%가 '익숙해서'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많은 음악이 있어서'(35%)나 '내게 맞는 음악 추천을 잘해줘서'(7%)와 같은 이유는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경쟁 플랫폼들은 유튜브 뮤직의 유튜브 프리미엄 연동,

        지니와 플로의 통신사 할인·제휴 프로모션 등

        강력한 차별화 요소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멜론이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시장위치가 더욱 약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

         

         

         

        2️⃣ 사용자 맞춤형 경험의 한계

         

        멜론 또한 믹스업 기능🎶과 같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경쟁 플랫폼에 비해 사용자 취향을 반영하는 정확도가 낮습니다.

         

        유튜브 뮤직은 동영상 시청 기록까지 분석하여, 강력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더욱 정교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포티파이는 큐레이션 및 곡 기반 라디오, 나만의 믹스 등 개인화된 기능이 독보적입니다.

        이와 비교했을 때, 멜론은 알고리즘 추천의 만족도가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에서 경쟁사에 비해 뒤처지고 있습니다.🐢

         

         

         

        3️⃣ 불편한 UI로 인한 유저들의 쌓인 불만

         

        멜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들로부터 불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리뷰를 보면, 음악 듣기와 플레이리스트 순서 편집이 어렵거나

        스트리밍이 끊기는 등 사용성 문제를 지적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저작권 문제📜 등으로 인해 특정 음원을 풍부하게 제공하지 못하는 점도 사용자 불편을 가중시키며,

        이 또한 경쟁 플랫폼으로의 이동을 촉진하는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멜론은 차별화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MBTI’ ‘퍼스널 컬러’와 같은 개인 맞춤형 스타일🌈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처럼,

        ‘퍼스널 음역대 분석’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음역대와 스타일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노래를 추천합니다.

        또한, 발성법과 음성 스타일링을 지원하여 유저들이

        노래를 부를 때 자신감을 높이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존의 음악 감상 경험을 넘어,🔮

        사용자가 보다 몰입감 있는 음악적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확장된 기능입니다.

         

        구체적으로 3가지 항목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① 퍼스널 음역대 분석 및 추천🗣️
        사용자가 자신의 음역대와 음색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노래를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부르기 쉬운 곡뿐만 아니라 도전할 수 있는 곡도 선택할 수 있어, 자신감을 얻고 목소리를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 맞춤형 조정법 제안👩‍🏫
        AI가 사용자의 음역대에 맞춰 실시간으로 키 조정과 발성법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이 곡은 2키 낮추고, 후렴은 가성으로 부르면 더 잘 부를 수 있어요"와 같은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가 노래를 더 쉽게 부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③ 사용자 맞춤형 듀엣 가수 추천💞
        사용자의 음역대와 음색에 맞는 유명 가수의 듀엣 목소리를 추천하여, 사용자가 그 가수와 함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더 풍성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1. 멜론 플랫폼의 차별화와 브랜드 가치 강화

        멜론은 단순히 리스닝 플랫폼에서 벗어나,

        개인의 음악적 여정을 지원하는 독보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멜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끌어냅니다.

        나아가, 멜론은 기술과 감성의 조화를 통해 음악 플랫폼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그 입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멜론 유저층의 확장과 안정화

        ‘퍼스널 음역대 분석’은 MBTI처럼 사용자의 고유 능력을 정의하는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호기심이 생기면 한 번씩 자신의 음역대를 다시 측정하거나🔄,

        새로운 노래와의 매칭을 확인하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통해 멜론은 기존 유저의 충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유저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참여 증대와 멜론 생태계 강화

        음역대 분석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음악적 특징을 공유하고,

        비슷한 취향의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하면,

        멜론은 음원 제공 플랫폼을 넘어 사용자 참여가 활발한 생태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활성화는 사용자의 서비스 체류 시간을 늘리고,

        알고리즘 및 신규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플랫폼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이번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플랫폼 가치를 강화하는 기획이

        멜론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핵심이라고 평가한다.

         

        멜론(Melon)에도 노래방 어플이 있었다구...?😲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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