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 [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조사 타깃 서비스는 '말해보카'입니다
말해보카는 2019년 12월에 ePopSoft에서 출시한 인공지능 방식을 활용한 개별적 맞춤 학습을 통한 영어 단어 교육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나의 어휘력' 부분에서 인공지능이 측정한 본인의 어휘력이 대한민국 상위 몇 %인지 확인할 수 있는게 특징이며 이를 통해 유저들의 학습 욕구가 자극되는 게 큰 메리트입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설정 타깃: 해외 경험 (여행, 이민 등)을 계획하는 20~40대 사회인
엔데믹 후 출퇴근 시 말해보카를 사용하는 유저가 증가했습니다. 재택근무가 축소되고 해외여행에 대한 니즈가 늘어남에 따라 영어 학습의 수요도 증가한 것인데요. 말해보카는 반복 학습을 통한 생활영어 학습에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그래서인지 유저들 또한 생활 영어 습득 및 취미생활로 가볍게 도전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통계에 맞춰 타깃을
해외 경험 (여행, 이민 등)을 계획하는 20~40대 사회인 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핵심 문제: '말해보카' 구독 유저 이탈
기획 목표: 최소한의 서비스 개편으로 문제 해결
말해보카는 올해 사용자 수가 점점 감소하는 추세입니다.최근 영어학습 상위 앱들의 이용자 수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말해보카’와 경쟁사인 스픽 모두 새해 들어 바짝 이용자 수가 증가한 뒤 2월 들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업종 1위 앱인 말해보카는 1월 8일 일간활성이용자수(DAU)가 9만8000명까지 치솟았았으나 2월 10일에는 7만1000명까지 급감했습니다.
사용자 급감 이유는 영어 공부를 새해 목표로 세운 유저들이 1월에 이용을 늘렸다가 2월부터 사용을 급격하게 줄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요인 1. 반복으로 인한 학습 흥미 감소
반복학습은 말해보카의 단점이자 장점입니다. '말해보카'는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을 적용한 AI를 통해 어휘 퀴즈의 난이도와 복습 주기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망각곡선 이론은 인간의 기억은 학습 후 1시간 뒤 반절, 한달이 지나면 80퍼센트를 상실한다는 이론으로 많은 학습에 널리 쓰고 있습니다. 말해보카는 망각 곡선을 활용한 잦은 복습으로 틀린 어휘를 기억에 최대한 오래 남게 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는데요. 하지만 이는 유저의 지루함 유발과 학습 속도 부진을 이끕니다.
요인 2. 낮은 시험 활용도와 쌍방향성
타사 서비스인 스픽은 챗지피티를 통한 실시간 영어 답변으로 주제 구애없이 대화 연습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유연한 개인화 덕분에 스픽은 국내 다운로드 수 500만을 훌쩍 넘겼습니다. 하지만 말해보카는 단어 스펠링을 쓰고, 음성을 따라하거나 문법에 맞춰 어절을 나열하는 등의 획일화된 유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스픽은 오픽, 토익 스피킹 등 스피킹 시험의 중요도가 급부상하면서 시험을 준비하는 고객들이 널리 사용하지만 말해보카는 시험 준비 차원에 있어선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문제 해결을 위한 경쟁사 & 자사 분석 결과입니다. 듀오링고는 무료와 다언어, 스픽은 스피킹 대비, 말해보카는 단어 암기 특화 서비스로 각자 뚜렷한 장점과 단점이 드러났습니다. 세 서비스 모두 영어 학습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포지셔닝이 확실하였습니다.
말해보카의 유저이탈 최소화를 위해 말해보카가 스피킹을 위한 AI를 도입하거나 가격을 줄인다면 투자 비용 대비 성과를 보장하지 못할 뿐더러 말해'보카' 라는 단어 학습 서비스라는 포지션마저 위태로울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저는 단어 학습이 주가 되는 서비스라는 정체성을 유지한 채,
(1) 세분화된 난이도 시스템 개편을 통해
(2) 유저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3) 말해보카의 단점인 낮은 쌍방향성을 보완하고
(3) 최종 목표인 말해보카 구독 유저 이탈을 최소화할 것을 제안합니다.
제안 내용은 이하와 같습니다.
[1] 현재 말해보카 학습 시스템
말해보카의 어휘는 총 1~30레벨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린 아이가 쓸 법한 기초부터 논문에 등장하는 고급어휘까지 포합합니다. 그 중 AI가 유저의 레벨에 맞춰 적당한 수준의 어휘를 제공해주는데요. 말해보카를 사용하면서 어휘력이 발전하면 AI가 그에 맞는 단어를 다시 추천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해외 경험을 계획하며 자신보다 더욱 높은 수준의 학습을 원하는 고객들이 과연 적당한 수준의 어휘에 만족할 수 있을까요? 또한 말해보카는 반복적인 복습으로 매일 어휘를 100개 학습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약 30 개 정도의 어휘를 새로 배우게 됩니다. 적당한 수준의 학습으로는 유저가 만족할 만한 실력에 달성하기에는 굉장히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2] 현재 학습 난이도 선택 시스템의 문제점
위의 캡처본이 제가 해당 기획안으로 개편하고 싶은 난이도 선택창입니다. 해당 설정창은 '쉬운 단어를 더 많이', '적당한 난이도', '어려운 단어를 더 많이' 의 세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 실력보다 조금 더 쉬운 단어, 내 실력에 딱 맞는 단어, 내 실력보다 조금 더 어려운 단어 등으로 모호하게 설명하고 있고 실제 설정을 바꾸어도 난이도 변경의 체감이 쉬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어휘 학습 시 복습 단어 비율 선택, 코스 커스텀 기능과 다양한 단어장도 준비되어 있지만 난이도 조절 시스템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아 유저 실력보다 어려운 어휘 학습을 하기엔 적합하지 않을 뿐더러 단어장 코스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3] 난이도 선택창 기획 제안
: 세분화된 난이도 시스템, 레벨 범위를 정하다.
해당 UI 개편은 자신의 학습 어휘 평균 레벨을 한 눈에 알 수 있으며 보라색 원의 위치를 조절하며 학습할 어휘 레벨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사용자가 학습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으면 다양한 요구 사항에 맞는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유저 수준보다 어려운 어휘를 익힘으로서 보상으로 주어지는 성취감도 더해집니다. 제가 설정한 '해외 경험' 을 계획 중인 직장인/구직자 타깃 유저들이 빠른 어휘 습득이 필요할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다양한 고객의 니즈 충족 가능
가시성이 높고 세분화된 난이도 조절 시스템으로 고객은 더 어려운 어휘를 배우고 싶거나 또는 쉬운 어휘들을 학습하고자 하는 니즈를 충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이민, 여행, 비즈니스, 회화 등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맞춰 효율적으로 말해보카 학습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효과 2: 사용자 만족도 상승
개인화된 학습을 한 고객들은 '말해보카' 구독에 대한 만족도가 상승할 것입니다. 기존 유저가 말해보카에 만족 및 추천하는 이유는 AI 기반의 맞춤형 영어 학습이었는데요.
AI 알고리즘 + 사용자가 설정한 난이도 조절의 시너지를 통해
딱 맞은 옷을 입은 듯 기존 유저, 신규 유저 모두 만족도 높은 영어 학습이 가능하게 됩니다.
효과 3. 구독 유저 이탈 방지 및 증대 가능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해 만족도를 상승시킴으로서
해당 기획은 '말해보카'의 구독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고 더 나아가 유저 증대 를 이끌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말해보카가 가진 일방향적인 학습 방식을 탈피하고 유연한 난이도 조정을 통해
서비스 구독자 이탈 현상을 완화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든든한 말해보카, 이젠 레벨도 조정해봐요! 마침.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y, Siri. What time is it? (6) | 2024.04.06 |
---|---|
마크다운 노트? 처음 사용해보는 옵시디언 (0) | 2024.04.06 |
사무직의 생산성을 200% 향상 시킬 수 있는 자동화 툴, 뤼튼 커넥트 (0) | 2024.03.30 |
로그인 연동 구조화 : 🌊 한 번의 클릭으로 세상 모든 파도를 넘나들다! 🌊 (3) | 2024.03.30 |
문화 향유자의 K-주거? (5) | 2024.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