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 기획 구조화

        by 박소정 | 충북대 | 사회학과 | UX 2025. 1. 1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이전 유닛 요약

        유닛 1에서 현재 한국에서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은 좋지 못하며, 이는 심리상담 중개 플랫폼 "마인드카페"의 약점이라는 점을 분석했습니다.

        따라서 심리상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인드카페의 팝업스토어 기획을 제안했습니다.

         

        유닛 1 보러가기


        앞선 유닛 1에서는 심리상담 과정을 쉽게 설명하는 다양한 체험존과 시각적 전시물을 기획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1) 다양한 체험존과 시각적 전시물을 운영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2) 마인드카페는 이전에 팝업스토어 마케팅을 집행해본 적이 없으며,

        (3) 팝업스토어 운영 경험이 부족한 상황에서 아토머스(마인드카페 회사)고비용의 팝업스토어 도입을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상황이 아닐 것이다.

         

        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유닛 2에서는 팝업스토어 기획 규모를 대폭 축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나의 심리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반응형 포토존"

        1. 이번 팝업스토어 기획의 핵심 목표는 긍정적인 시청각 요소를 통해 심리상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2. 팝업스토어는 야외 포토부스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내부에는 포토 키오스크가 설치되어있고, 벽면에는 액정 스크린이 부착되어있습니다. 구체적인 팝업스토어 이용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포토 키오스크를 처음 실행하면 방문자의 현재 심리상태를 묻는 간단한 설문을 진행합니다.
        (2) 방문자의 응답은 키오스크와 액정스크린으로 전송되고, 응답 내용에 따라 액정스크린의 배경이 변하며 포토부스의 배경이 변화합니다.
        (3) 키오스크는 응답내용을 바탕으로 방문자에게 위로와 도움이 되는 심리적 조언을 전합니다.
        (4) 방문자는 간단한 조언을 들은 후 사진을 촬영합니다.
        (5) 원하는 개수만큼 사진을 인화합니다.

         

        3. 인화된 사진 뒷면에는 마인드카페의 심리상담 서비스를 홍보하는 문구를 인쇄합니다 (마인드카페 심리상담 소개, 심리상담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 마인드카페 심리상담 할인 쿠폰번호 등).

         

        위와 같은 팝업스토어 기획은 짧은 시간동안 심리상담에 대한 긍정적 느낌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고, 인화된 사진 뒤 홍보 문구를 통해 관심을 끌어 심리상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그리고 방문자의 설문 응답에 따라 서로 다른 사진 배경을 제공한다는 점은 개인화된 맞춤형 이색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번 기획에서 제외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팝업스토어 마케팅 기획은 다루지 않는다.

        본 기획은 팝업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전달에 초점을 두고자 하므로, 그 다음 단계인 마케팅 기획은 제외하고자 합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 기획의 TB는 아래와 같습니다.

        TB01. 운영방식

        팝업스토어를 실제로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요건들을 기획합니다.

         

        TB02. 콘텐츠

        팝업스토어에서 제공할 콘텐츠 요소를 기획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그리고 기획의 UB는 아래와 같습니다.

        TB01. 운영방식

        UB01.01 입지

        팝업스토어를 어디서 운영할 것인지 위치를 선정합니다.

         

        UB01.02 운영 기간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을 결정합니다.

         

        UB01.03 입장료

        팝업스토어 이용료는 어느정도로 할지 산정합니다.

         

        UB01.04 입장료

        운영기간동안 팝업스토어를 어떤 인력이 어떻게 유지 및 관리할지 계획합니다.

         

        TB02. 콘텐츠

        (공간 디자인, 키오스크 디자인, 사진 프레임 디자인), 

        UB02.01 브랜딩 전략

        팝업스토어 내 디자인 요소들이 어떤 브랜딩 이미지를 전달해야하는지에 대한 기준인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 브랜딩 가이드"를 마련합니다.

         

        UB02.02 공간 디자인

        팝업스토어 평수, 외관 디자인, 내부 디자인, 키오스크 외부 디자인과 같이 팝업스토어의 공간 디자인과 관련된 요소를 기획합니다.

         

        UB02.03 설문 디자인

        방문자에게 물어볼 설문 내용, 설문 결과에 따른 팝업스토어 내부 공간의 변화, 설문을 진행할 키오스크 UI를 디자인합니다.

         

        UB02.04 홍보물 디자인

        팝업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사진 프레임, 그리고 사진 뒷면의 홍보 문구를 기획합니다.

         

        본 기획의 세부 일정을 담은 간트차트는 UB 세부 기획이 마무리되어야 진행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유닛 3를 마무리한 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은 심리상담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개인화된 이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기획이라고 판단한다.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 기획 구조화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