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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e한다면 보여줄게!🙂 CJ Al1one 최종 블록트리

        by 김태은 | 성균관대 | 경영학과 | 식품 2025. 1. 1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3️⃣][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

         

         


         

         

         

        안녕하세요! 지난주 유닛 2️⃣ 수정안 소개에 이어

        이번주에는 디테일을 잡고 블록트리를 확정지음으로써

        CJ Al1one 기획안의 틀을 완성지어보고자 합니다 :)

         

         

        아래 링크는 CJ 제일제당 관련된 지난 유닛들입니다!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유닛 2️⃣ 수정전 포스팅 글은 생략하였습니다ㅎㅎ)

         

         

         

         

        유닛 1️⃣ : 🎈CJ 제일제당, 제일 가는 국내 식료품 기업 자리를 위해서는...🧐

         

        🎈CJ 제일제당, 제일 가는 국내 식료품 기업 자리를 위해서는...🧐

        안녕하세요, 10기 브랜딩 팀 김태은입니다! 온보딩 주차가 중간 고사 휴식 기간 바로 전 주였던지라 이번이 첫 기획안 발행인데요...유닛 커리큘럼들을 찬찬히 읽어보며 이것저것 배운 점이 많

        phalanx-club.tistory.com

         

         

        유닛 2️⃣ : CJ Al1one, '독보적인 레시피' 하나(1)로 모든(all) one을 웃게 하다

         

        CJ Al1one, '독보적인 레시피' 하나(1)로 모든(all) one을 웃게 하다

        [유닛 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안녕하세요! 팔랑크루 여러분 :)휴식 기간 동안 다들 잘 지내셨나요? 이번주에 드디어

        phalanx-club.tistory.com

         

         

         

         

         

         

        아래는 지난 유닛에서 제시했던 블록트리인데요,

         

         

        해당 블록트리에 대해 타크루분으로부터

        'CJ Al1one 카테고리 네이밍 및 콜라보 방안이 조금 더 구체화되었으면 좋겠다'라는 피드백을 받았고,

        아무래도 CJ 제일제당의 '브랜딩'에 관한 기획이다보니 확실히 그럴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저 또한 느꼈습니다.

         

         

        그래서 우선 아래와 같이 일부분 수정된 TB 및 UB의 네이밍을 보여드리는 것을 시작으로,

        유닛 3️⃣를 본격적으로 전개해 나가 보고자 합니다!

         

        TB 01. 카테고리 구성

        UB 01. 메뉴 상단: 콜라보 채널 카테고리
        UB 02. 메뉴 하단: 취식 목적별 카테고리
        UB 03. 상품 배치 및 노출 방식 설정

        TB 02. 콜라보 진행

        UB 01. 유형별 콜라보 채널 선정

        UB 02. 콜라보 제품 공동 개발 및 출시

        TB 03. 직관성 있는 마케팅(TB 03의 경우 UB들이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아, 아래 세 가지로 간추려 보았습니다.)

        UB 01. '자취 요리 추천 채널' 콘텐츠 활용
        UB 02. '시청자 참여형 채널' 콘텐츠 활용
        UB 03. 배너 활용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위의 블록트리 중 TB 01(UB 02, UB 03), TB 02-UB01, TB 03(UB 02) 에 대해 토워딩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1. TB 01. 카테고리 구성(UB 02, UB 03)

         

        TB 01-UB 02, UB 03 토워딩 과정을 설명하기 전에,

        우선 세부 카테고리에서 반영할 1인 가구 소비자들의 핵심 니즈들에 대해 먼저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출처: 마이셰프 마케팅팀(좌), 한국농촌경제연구원(우)

         

        위의 두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듯,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식료품 구매 시 전반적으로 고려하는 상위 요소 두 가지가 바로 '맛''가격'인데요,

        때문에 이 두 가지 니즈 요소들을 카테고리 네이밍 및 상품 배치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1) UB 02. 메뉴 하단: 취식 목적별 카테고리

         

        지난 유닛에서 '취식 목적별 카테고리' 항목으로 건강식, 집밥, 간편조리, 식당 요리(한식), 식당 요리(양식), 식당 요리(중식)을 제시한 바가 있었는데요, 여기서 조금 수정된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집밥'의 경우 '식당 요리(한식)'과 겹치는 면이 많아 '식당 요리(한식)'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병합하고, 대신에 '디저트' 항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식당 요리' 의 경우 한식, 양식, 중식'식당 요리'라는 메인 카테고리 내부의 세부 카테고리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CJ Al1one 구체적인 네이밍 설정 및 전반적인 메뉴 배치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자 합니다. 

         

         

         

        1. CJ Al1one 메뉴의 배너에는 CJ AL1one의 의미가 담긴 이미지와 슬로건을 게시한다.

        2. CJ Al1one 내부 카테고리 중 상단에는 '콜라보 채널명'을 배치하고, 하단에는 '취식 목적별 카테고리'를 배치한다.

        3. '취식 목적별 카테고리'의 경우 '맛'을 보장하는 간편식임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네이밍을 한다.

        먼저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원할 법한 '맛'에 초점을 두어 '건강한 맛', '식당 요리 맛', '색다른 디저트 맛'을 주제로 한 카테고리들을 구성하고, 

        이와 함께 1인 가구 소비자들이 특히 필요로 하는 '빠르고 간편한 식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맛' 또한 보장하는 레시피 카테고리도 구성한다.

        4. 취식 목적별 메인•서브 카테고리 워딩의 경우, 일상적인 어조를 사용하면서도 'CJ Al1one'이라는 코너 이름 속 'One'을 사용함으로써 1인 가구를 위한 코너로서의 의미를 강조하고자 한다.

        5. 각 취식 목적별 카테고리 속 서브 카테고리들 '콜라보 채널명' 또한 배치하여, 콜라보 채널을 통해 유입된 이용자들이 원하는 채널과 카테고리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끔 한다.

         

         

        ⏬해당 설정에서 3에 해당하는 1인 가구 소비자들의 니즈는 아래 자료에서 참고하였습니다!

        오픈서베이 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 2022

         

         

         

         

        (2) UB 03. 상품 배치 및 노출 방식 결정

         

         

        상품 배치 및 노출에 관한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1. 각 레시피 키트의 재료들은 모두 CJ 더마켓의 기존 제품들로 구성하여, 재료 수급비를 최소화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2. 각 키트 제품들의 이미지의 경우, 맨 좌측의 이미지(임의로 만든 이미지)와 같이 해당 키트에 포함되는 CJ 더마켓의 제품들과 완성된 요리의 이미지 조합으로 구성한다.

         

        3. 제품 나열 기준의 경우, 기존 CJ 더마켓의 시스템(위 이미지와 같이 신제품순, 낮은 가격순, 높은 가격순 등)을 그대로 따르도록 한다.(소비자가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품질 및 가격이 모두 나열 기준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

         

        4. 각 상품 가격의 경우, 위 마이셰프 마케팅팀의 자료(위에서 제시한 통계자료 중 좌측)에서 과반수의 1인 가구 소비자들이 합리적으로 여기는 가격, 즉 15000원을 최대로 한다. 그리할 수 있도록, 재료로 사용하는 거의 모든 CJ 더마켓의 제품들1인분 기준으로 소포장된 제품으로 한다.

         

        2. TB 02. 콜라보 진행

        (1) UB 01.  유형별 콜라보 채널 선정

         

        ㄱ. 자취 요리 추천 채널

         

         

         

        첫 번째 '자취 요리 추천 채널'로는 현재 43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하루한끼"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해당 채널은 국내 시청자의 비중이 높고 시청자 연령층 분포가 다양하며, 무엇보다 영상마다 '초간단'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혼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법한 고급 요리 혹은 식당 요리 레시피'를 자주 선보인다는 점에서, 콜라보 작업을 진행한다면, 위에서 설정한 카테고리(식당 요리/빠른 식사)에 부합하는 레시피들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두 번째 '자취 요리 추천 채널'로는 현재 47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매일맛나"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해당 채널도 하루 한끼와 마찬가지로 높은 비율의 국내 시청자 및 고른 연령층의 시청자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 채널의 경우 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주로 '디저트, 웰빙 푸드' 중심으로 소개하기에, 해당 채널과의 콜라보를 통해 위에서 설정한 '디저트' 카테고리에 부합하는 레시피들을 다량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ㄴ. 시청자 참여형 채널

         

        시청자 참여형 채널로는 '자취남'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자취남은 시청자의 응모를 받아 당첨된 시청자의 자취방에 찾아가 투어를 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채널인데요.

        해당 채널의 응모 기능 및 CJ 더마켓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CJ 자취 레시피 콘테스트'의 참여자를 받고, 해당 채널의 콘텐츠를 통해 콘테스트 홍보 및 수상자 자취방 투어 및 레시피 소개를 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3. TB 03. 직관성 있는 마케팅

        (2) UB 02.  자취 레시피 콘테스트 룰 및 인센티브 설정

         

        해당 UB에 관해, 아래와 같이 토워딩하고자 합니다!

        1. 3개월을 주기로 콘테스트를 진행한다.(계절 변화에 맞추어, 계절에 맞는 레시피를 주제로 콘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

        2. 자취 레시피 콘테스트 참여는 콜라보 채널의 응모 링크 및 CJ 더마켓 홈페이지의 응모 창구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3. 참여 자격은 콘테스트 참여 공모 콘텐츠을 접한 모든 이들에게 주어진다.

        4. 총 세 명의 수상자를 정한다. 순위에 비례하는 일정 금액의 상금을 수상자들에게 지급하고, 해당 수상자들의 레시피는 3개월 간 CJ Al1one에서 한정 판매를 진행하고, 정해진 일정 비율 대로 판매 수익의 일부를 수상자들에게 정기적으로 지급한다. (상금 및 판매 수익 지급 비율, 지급 주기는 CJ 제일제당 당사와의 협의 필요)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 순위

         

        [1순위] 카테고리 구성(1.2,3)

        CJ 제일제당의 네이밍 의미와 목표, 서비스 제공 방향성을 기본적으로 담고 있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2순위] 유형별 콜라보 채널 선정(2.1)

        구체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기에 앞서, 콜라보 채널의 현황 및 적합성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3순위] 자취 레시피 콘테스트 룰 및 인센티브 설정(3.2)

        콘테스트의 개최 주기 및 인센티브 금액이 우선적으로 결정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 순위


        [1순위] 유형별 콜라보 채널 선정(2.1)

        콜라보 채널을 먼저 선정 및 결정하여야 CJ Al1one의 상/하단 카테고리를 모두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2순위] 카테고리 구성(1.2,3)

        CJ 제일제당의 콜라보 채널 배치 및 취식 목적별 메인/서브 카테고리를 네이밍을 모두 마무리 지은 후, 콜라보 진행 과정에 맞추어 상품의 가격 책정 및 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3순위] 자취 레시피 콘테스트 룰 및 인센티브 설정(3.2)

        1순위 과정 완료 이후, 2순위 블록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전제하에 지속적으로 콘테스트 체계를 구조화 및 구체화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본 기획의 CVC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합니다.

         

         

        CJ 제일제당의 CJ Al1one 서비스는 국내 인구 중 현재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1인 가구 대상의 생활 밀착형 레시피 서비스로,  궁극적으로는 CJ 제일제당이 국내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수입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J 제일제당 기획의 요점은 1인 가구의 필요를 집중 타겟팅한 식품 카테고리 저렴한 가격 모두가 보장된 레시피 코너라는 점입니다. 

        CJ 제일제당의 이전 밀키트 서비스 '쿡킷'의 경우 기존 제품의 '프리미엄화'에 집중한 나머지 1인 가구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니즈와 가성비에 힘을 실지 못하였고 그 결과 1인 가구 대상 간편식이라는 밀키트의 본질을 실현시키지 못한 바가 있었습니다.

        CJ Al1one은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인기 자취 유튜브 콘텐츠와의 콜라보 협업을 통해 창출한 레시피 및 키트를 여러 니즈 카테고리로 세분화하여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CJ 제일제당의 제품을 생활과 맞닿아 있고 언제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끔 합니다.

        또한 CJ Al1one은 단순히 새 레시피 및 키트를 만들고 이를 콜라보 채널을 통해 노출시키는 방식 뿐만이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레시피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로도 홍보됨으로써 다양한 범주의 소비자들이 최대한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CJ Al1one은

        국내 1인 가구 간편식 대표 기업으로서의 CJ 제일제당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브랜당 전략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CJ Al1one이라는 코너를 ' 모든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즐기는 간편식 키트 코너 ' , '쉽게 노출 및 접근될 수 있는 코너'으로 런칭하여 CJ 제일제당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One한다면 보여줄게!🙂 CJ Al1one 최종 블록트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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