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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현금이 없지 네이버페이가 없냐?

        by 김가빈 | 인하대 | 금융학과 | 금융업 2025. 1. 1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친구와 만나기로 했는데

        지갑을 집에 두고 온 것을 뒤늦게 깨달았을 때....!

        눈앞이 깜깜해지는데요.....

        이럴 때네이버페이가 한 줄기 빛이 되어 줍니다.

        물론 갤럭시 유저에게는 삼성페이가 있지만,

        아이폰 유저는 아직 애플페이가 상용화되지 않은 관계로

        아무래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를 애용하게 됩니다.

         

         

        이번에 기획을 진행할 기업은 네이버페이네이버페이입니다!

         


        고객사 or 브랜드명, 고객사의 간단한 업종과 분야를 포함한 한 줄 소개

        네이버페이, 풍성한 포인트 혜택과 빠르고 편리한 결제로 고객을 사로잡은 국내 대표 간편 결제 플랫폼.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상황] 현장결제 서비스 경쟁 심화

        [분석 근거 1] 네이버페이 VS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출처: 한국은행

        현장결제 서비스의 이용량은 1년마다 300만 건 이상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기업 간의 경쟁 역시 심화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과의 연결성을 통해

        출시 이후 별다른 홍보 없이 론칭 1개월 만에 가입자 12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간편 결제 3사 가운데 가장 후발 주자인 토스 

        애플·삼성페이 모두 되는 단말기를 전국 다양한 가게에

        거의 무료로 공급하는 전략으로 사용처를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가 간편결제 시장에 힘을 쓰는 이유는

        간편 결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로 연결하고자 하는 목적 때문입니다.

         

        특히 네이버페이의 경우 최근 네이버부동산 어플과 네이버페이 어플을 통합하며

        다양한 금융서비스로의 연결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아직까지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지만,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분석 근거 2] 애플페이 확장 론칭 후 네이버페이 악영향 가능성

        최근 신한카드가 빠르면 2025년 02월부터 애플페이 연동을 확정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더하여 국민카드도 애플페이 연동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기존 현대카드로 애플페이를 사용하는 데

        많은 한계가 있어서 애플페이 실사용자 수가 많지 않았는데요.

        이런 이유 탓에 카카오페이는 애플페이 론칭 후에도 매출에 큰 변동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신한카드와 함께 교통카드 기능까지 추가된다면

        애플페이는 전보다 많은 이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렇기에 애플페이가 매출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기존 카카오페이의 분석 결과 역시 뒤집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news1.kr/it-science/mobile/5046734

         

        카카오페이 "애플페이 론칭 후 현장 결제액 큰 변동 없어…삼성페이 연동 논의"

        카카오페이가 3월 애플페이의 국내 상륙 후 오프라인 결제액이 큰 변동이 없었다고 강조했다.오히려 애플페이가 실물카드 위주의 오프라인 결제시장이 모바일 간편결제 형 …

        www.news1.kr

         

         

        많은 갤럭시 유저가 사용 중인 삼성페이의 경우에는,

        네이버페이 X삼성페이 연동을 통해 포인트 혜택을 부여하면서 오히려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기존에 삼성페이 연동 결제 시 제공하던

        ‘포인트 뽑기’와 ‘포인트 스탬프’를 도입했습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머니 결제 횟수가 3·5·10·20회 등 일정한 회차에 도달하면 3000원~2만 원의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스탬프를 추가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포인트 혜택 덕분에 “삼성페이를 사용하는데 네이버페이를 같이 쓰지 않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애플페이와의 제휴는 확정된 것이 없으므로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네이버페이는 애플페이 확장 론칭에 따른 이용자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할 시점입니다.

         


        더보기

        3)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3)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단계는 STEP2에서 함께 제시했기에 생략하고 진행했습니다)

         

        현장결제 서비스의 경우 편의성, 안정성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네이버페이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삼성페이, 애플페이, 카카오페이 등과 의 경쟁에서 

        약점을 가지지 않도록 보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제가 제안하려는 서비스 기획은 '현장결제가 가능한 매장 검색 기능'입니다.

         

        [서비스 보완점]

        현재 네이버페이의 경우 아쉽게도 현장결제가 가능한 매장을 검색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모든 매장에서 네이버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요.

        저도 어떤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몰라서 편의점에서만 사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매장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 2가지 방법밖에 없습니다.

         

        1.  지도에서 매장 찾기(주변 가맹점) 


        2. 프랜차이즈 가맹점 검색

         

        검색 기능의 부재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불편함을 낳을 수 있습니다.

        A. 내가 가려고 하는 곳은 처음 가보는 곳이고

        초행길이라 지도에서 어딘지 찾기 어려운 경우.

         

        B. 내가 가려고 하는 매장이 네이버페이 결제가 되는지 빨리 알고 싶은데

        지도에서 찾자니 답답한 경우.

         

        이렇게 네이버페이를 이용하며 불편한 경험이 쌓이게 된다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애플페이 등 경쟁사로 사용자 이탈이 발생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유저 이탈을 막는 전략을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4)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유저들은 네이버페이를 사용하기 전에 "여기서 네이버페이 되나?"라는 궁금증을 자주 가지는데,

        이 검색 기능이 추가되면 유저들이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페이 앱을 반복적으로 방문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사용처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면 ‘생각보다 네이버페이 쓸 곳이 많네?’라는 인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네이버페이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자연스럽게 재방문율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자주 가는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사용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면 지속적인 재사용 유도가 가능합니다.

         

        1. 편리하지 않은 UI로 인해 이탈한 사용자를 네이버페이 재유입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 서비스 사용경험 개선을 통하여, 네이버페이를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유저 전체 사용자 중 30% 이상 확보하여,

        경쟁사의 공격적인 전략에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네이버페이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락인 효과를 통해 고정 사용자층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내가 현금이 없지 네이버페이가 없냐?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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