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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은 선택, 큰 만족 😍 다이소 뷰티

        by 정예림 | 서울시립대 | 도시사회 | CJ 2025. 1.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해당 기획은 기존 온오프라인 연계하여 기획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부분은 재고관리 부분에서만 집중하는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또한, 품질경험을 제공하는 부분은 이미 다이소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부분으로 확인했습니다. 저는 여기서 연계하여 이미 많은 후기가 올라오고 있는 타사이트의 후기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변경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포스팅에는 직접 활용이미지를 제작해보려 했으나 시간부족으로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대체한 AI 이미지조차 적절하게 제작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면서 수정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1 [품질경험]

         

         

        01.01 [테스터 보조 도구 제공]

        매장 내에서 제공하는 테스터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리무버를 배치한다. 또한, 색조 제품의 경우에는 테스터 등의 배치가 불가한 경우 카테고리 별 팸플릿 등을 통해 테스터를 대체하도록 한다.

         

         

        01.02 [우수 리뷰 연계]

        다이소 화장품은 신상품이 나올 때마다 블로거 및 유튜버의 관심을 사기 때문에 많은 컨텐츠 등이 업로드되고 있다. 다이소 몰의 자체적인 구매 후기글 뿐만 아니라 타 사이트에 게재된 후기 중 우수한 리뷰등을 골라 매장 및 온라인 몰에서 연결되도록 한다. 이는 상품을 간접적으로 홍보 및 그 품질을 경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TB2 [홍보배너]

         

        02.01 [기업 콜라보]

        다이소라는 이름이 포함되면 그 이미지 상 싼 가격이 먼저 떠올라 품질 상 이상이 있지 않을 지 고민하는 고객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이소라는 이름 대신, 함께 콜라보한 화장품 기업사를 중점으로 홍보 배너를 제작한다. 다이소와 해당 기업이 콜라보해서 낸 새로운 네이밍이 앞에, 화장품 기업사를 먼저 게재하면서 홍보하도록 한다.

         

        02.02 [품절대란]

        온라인 몰은 물론, 매장에도 재고가 부족한 화장품들은 그 자체로 고객 관심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품절대란이라는 문구를 홍보 배너에 추가하여 관심 없는 고객들로 하여금, 품절대란이 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화장품이라는 관심을 사게 한다.

         

         

         

         

        TB3 [재고관리]

         

        03.01 [신상품 추천]

        신상품이 나올 때는 다이소 몰과 매장 처음에 가장 먼저 배치하여 고객의 관심을 사도록 한다. 또한 이미 인기있는 제품의 경우, 재고관리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신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03.02 [품절템 대체]

        고객 선호가 높고, 수급이 불안정한 제품의 경우 지속적으로 품절이 일어날 수 있 다. 온라인에서는 해당 제품과 비슷한 유형의 다른 제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프라인에서는 01.01의 컬러칩을 제공하면서 비슷한 유형의 제품을 함께 유형화하는 형식으로 다른 제품을 추천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기준]  

         

        1순위, 품절템 대체(03.02): 고객의 입장에서는 인기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알고 싶고 체험하고 싶은 궁금함이 구매의 우선순위일 것이다. 그러나 그 제품을 구할 수 없을 때 비슷한 다른 제품을 추천한다면, 해당 제품을 사용하면서 원래 구매를 희망한 제품에 대한 대략적인 예상을 통해 기대감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2순위, 테스터 보조도구 제공(01.01): 제품의 테스터 제공과 당연하게 연계되는 것은 바로 리무버이다. 간단한 테스트와 더불어 제거까지 일련의 과정과 테스트가 어려울 경우 컬러칩을 함께 제공한다면 제품에 대한 사전평가를 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3순위, 기업 콜라보(02.01): 다이소 자체제작보다는 이미 업계에서 유명한 화장품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임을 적극홍보한다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신뢰성과 기대감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진행용 기준]

         

        1순위, 신상품 추천(03.01): 기업 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신제품에 대한 홍보판매가 우선이기 때문에, 품절템을 대체하기 위한 신상품 추천이 1순위이다.

         

        2순위, 우수 리뷰 연계(01.02): 리뷰는 구매자가 상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다이소는 마케팅에 큰 돈을 쓰기 어렵기 때문에 구매자의 우수한 리뷰만으로 좋은 마케팅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순위, 품절템 대체(03.02): 유통업체로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재고관리일 것이다. 고객이 요청하는 품절템을 비슷한 다른 제품으로 대체하여, 고객이 비슷한 제품이라도 구매하게 한다면 다른 제품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 또한 가능하여 차후 구매에 도움이 될 것이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작은 선택, 큰 만족

         

        해당 기획은 다이소 화장품 제품의 객단가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다이소 몰 및 매장의 효과적인 전략을 통해 고객이 추가 구매를 유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기획은 다이소 화장품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고객의 구매 패턴을 유도하여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 기획은 고객 경험을 혁신하여 객단가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매장 내 리무버와 유형 별 팸플릿 배치로 테스트 편의성을 강화하고, 우수 리뷰와 기업과의 콜라보를 강조한 홍보를 통해 제품의 신뢰도와 매력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신상품과 대체 상품 추천을 통해 구매를 유도하고 재고 관리를 최적화합니다.

         

        이 기획은 고객이 추가적인 제품 구매를 고려하도록 유도하여 객단가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킵니다. 또한,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다이소 화장품의 신뢰성있는 이미지를 확립함으로써 신규 고객 유입과 재구매를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다이소는 매출 증대와 함께 불신뢰의 이미지에서 탈피한, 제품력과 가성비를 모두 챙긴 이미지로 거듭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다이소의 화장품 제품을 중심으로

        제품 경험, 홍보 및 재고 관리 전략에 집중하여 객단가를 높이는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이상, "작은 선택, 큰 만족 😍 다이소 뷰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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