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겨울 시즌 3주차에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이수빈이라고 합니다:)
다들 카카오 T 이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
급하게 택시를 호출해야 할 때 머릿속에 제일 먼저 생각나는 어플이죠! 🤩
저도 지각 위기에 처했을 때, 혹은 놀다가 막차가 끊겼을 때 애용하고 있는데요,
카카오 T를 이용하며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해보고자 이 기획안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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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 카카오 T, 국내 택시 호출 시장의 독보적 1위 브랜드
카카오 T (카카오 택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선보인 통합 교통 플랫폼으로,
"어디서든 편리하게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해 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카카오 T는 현재 ✨국내 택시 호출 시장 점유율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도 이용가능한 ‘우버’와 국내의 ‘타다’가 뒤따르고 있지만 카카오 택시가 압도적으로 높은 유저 수를 기록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점유율이 오히려 ‘독과점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 👎 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즉, 카카오 T의 높은 시장 점유율로 인해 이용자들은 ❗‘다른 대안이 없어서’ 카카오 T를 이용하게 되는 상황❗을 겪게 됩니다. 이렇게 선택의 폭이 좁아진 상황에서 카카오 T가 고객의 불편 사항을 해결하지 않으면 고객들은 불편함을 겪더라도 ‘어쩔 수 없이’ 카카오 T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되는 것이죠... 🤔🤔
실제로 티브릿지코퍼레이션의 ‘택시호출 플랫폼 이용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택시 승객의 택시호출 앱 사용 이유는 1순위를 기준으로 '콜이 잘 잡혀서(40.8%)'가 가장 주된 이유였고,
그 다음으로 '다른 대안이 없어서(18.6%)'가 2위로 순위매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이를 정리해보자면!
📢 [문제 상황]
현재 카카오 T의 불편 사항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용자들의 불만과 독과점 우려가 제기되며 브랜드 이미지가 악화되고 있다.
📢 [분석 근거]
1) 타 택시 호출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확연히 낮은 평을 받고 있는데, ‘우버’와 ‘타다’의 평점은 5점 만점에 4점대인데 반하여 카카오 T는 3.2에 그친다.
2) 티브릿지코퍼레이션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다른 대안이 없어서’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다수 존재한다.
3) 우버와 타다 등 경쟁사들은 새로운 전략을 통해 업계 판도를 바꾸기 위한 전략 마련을 준비하고 있기에 시장 흐름에서 뒤쳐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https://www.sentv.co.kr/article/view/sentv202501160166
https://www.nocutnews.co.kr/news/6222663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이용자가 겪는 불편 사항을 알아내기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카카오 T 리뷰를 분석해보았습니다. 🔍
리스틀리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리뷰를 📌관련도 순으로 정렬한 뒤 최상단 20개의 리뷰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리뷰를 남긴 대다수가 동일한 문제점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 1) 자동 추천 경로의 비효율성
👉 2) 이용자의 시간을 허비하는 불필요한 기능 : 원거리 택시 5번 이상 취소시 5분간 제한
👉 3) 기사 중심의 서비스 : 기사의 일방적 취소시 예약자에게 보상 없음
🌟따라서 해당 문제점들을 개선해 이용자 만족감을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 1) 부족한 기술과 불필요한 기능 개선
→ 추천 경로 옵션 디벨롭, 10분 이상 걸리는 원거리 택시가 연속으로 잡힐 시 무제한 취소 서비스
📢 2) 가까운 택시들의 분포 위치를 이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 기사 중심의 서비스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일환으로, 택시가 배차될 때까지 답답하게 기다리며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주변에 몇 대 정도가 분포하고 있는지 이용자가 직접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무제한으로 기다리며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더 시도할지 앱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잡아서 탈지 고를 수 있도록 합니다.
📢 3) 포인트 제도 생성
+ 제가 개인적으로 이용하며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서비스도 기획해보았습니다. 현재 이용 횟수에 따라 등급이 주어지는데, 등급에 따른 이점이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저 ‘실버 등급’ 이라는 이름만이 존재할 뿐이죠!
→ 따라서 이용 횟수, 기사님 추천 횟수 등을 통해 포인트를 쌓아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또한 기사님의 일방적 호출 취소 시, 포인트를 지급하여 보상하도록 합니다.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통해 기존 이용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합니다. 🫡
2) 기존 이용자 중 이탈하고 다른 브랜드로 옮겨갔던 이용자들을 재유입시킵니다. 🌟
3) 카카오 택시의 독과점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줄입니다. ⏰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1) 카카오 T의
2)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 제고를
3) ~25년 7월, 상반기 이내에
4) 약 5,000만원의 비용으로
5) 이탈률 30% 감소와 앱스토어 평점 4점대 진입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은 카카오 T의 고객 중심 서비스 개선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를 제고하도록 한다.
카카오 T, 너 T야?! 이용자들에게 공감해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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