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원하는 광고들을 시청하는 광고 선별 패키지 ( 골라먹는 광고 ) 를 기획하고 있는 김성훈 입니다~
제 기획을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UX 향상을 위해 배너, 비디오, 전면, 플레이볼 광고를 없애고
시청자가 선택하여 시청하는 보상형 광고(리워드)나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덜 주는 네이티브(PPL) 광고만
인게임에 배치하는 패키지를 기획 중입니다.
해당 기획은 양질의 게임 경험을 통해 유저 증대와 패키지로 인한 수익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입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673
세트 메뉴로 주문하시겠어요? {골라 먹는 광고}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이번 포스팅에는광고 선별 패키지 { 골라먹는 광고 }기획에 대해 자세히 들어가보겠습
phalanx-club.tistory.com
피드백 해주신 준석,예원 크루님, 우리 IT팀장님 감사드립니다!!
가독성, 가시성 부분과 UI 및 구체적 부분을 좀 더 채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자 겹쳐진 거 오류입니다ㅠ 저도 왜 그런지는,,,)
그럼 지난 주에 말씀드린 대로
우선순위에 사용되는 BLOCK들의 토워딩 마무리와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를 설정해보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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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광고 선별 패키지의 TB-UB 도식입니다.
지난 주에 진행한 토워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패키지: 1- 선별 패키지 내 광고 빈도
- 패키지: 3- 가격 측정
- 사용자 경험: 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그럼 이제 이번 주에 진행할 내용을 살펴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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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트리 우선순위로 설정한 BLOCK들 중 토워딩을 진행하지 않은
아래의 4가지 BLOCK들을 토워딩 해보겠습니다!!
<고객 제안용 中>
- 우상향 그래프: 1- 패키지 판매를 통한 매출 상승 (패키지 > 매출상승)
<실제 진행용 中>
- 사용자 경험: 1- 선별 광고로 향상된 UX
- 패키지: 2- 거부감 없는 패키지 홍보
✅ [1] 우상향 그래프: 1- 패키지 판매를 통한 매출 상승 ( 패키지 > 매출상승)
1. 매출 목표
측정된 가격 [패키지: 3- 가격 측정] 을 바탕으로 매출을 모니터링 한다.
앱의 전체 수익 중 광고 선별 패키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5%를 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반대로 패키지의 수익 지분률이 3%를 넘지 못하는 경우 패키지를 해당 앱에서 제외한다.
2. PPL 유치
광고 선별 패키지 내 광고 수익을 위하여 PPL을 범위를 다양화시킨다.
패키지가 시행되는 앱에 따라 PPL을 범용하거나,
타 모바일 게임이 접근하기 어려운 조건을 가진 (맵, 명칭 변형 등) PPL을 사용한다.
(EX: 실제 명칭이 들어간 맵 및 아이템- 포스코 용암 지대, 몬스터 체력 포션)
✅ [2] 사용자 경험: 1- 선별 광고로 향상된 UX
1. 불만 사항 감소
UX 향상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을 줄인다.
'대부분' 감소시킨 광고 [패키지: 1- 선별 패키지 내 광고 빈도] 로 매끄러운 인게임을 제공한다.
스토어 리뷰 중 광고 문제 관련 댓글 비중을 기존보다 3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깔끔한 게임 흐름 지향 *
깔끔한 UX를 목적으로 하는만큼 광고가 게임 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모든 광고는 소비자들의 결정에 따라 바뀌도록 조치한다.
(EX: 해당 맵은 -회사명- 커스텀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적용하시면 아이템 드랍율이 10% 증가합니다. 적용하시겠습니까? YES/ NO)
또한 PPL 광고 시청을 유도하기 위해서 아이템 드랍율 증가 등 소비자에게 혜택을 부여한다.
*위 내용 (2. 깔끔한 게임 흐름 지향) 은 본래 지난 주에 진행한 토워딩 [패키지: 1- 선별 패키지 내 광고 빈도] 입니다.
그러나 유닛을 진행하면서 해당 토워딩 [사용자 경험: 1- 선별 광고로 향상된 UX]에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수정 사항은 다음 주차에 정리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 [3] 패키지: 2- 거부감 없는 패키지 홍보
1. 페르소나
광고 선별 패키지의 페르소나 정립.
1. 패키지 를 진행하기로 결정한 앱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다
2. 광고 제거 패키지를 구매하지 않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광고 제거 패키지를 구매한 유저들에게는 광고 선별 패키지 홍보 문구가 나타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평균 게임시간이 20분 이상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다.
게임을 애용하면서 동시에 광고로 불편 사항을 겪고 있는 유저들을 주타겟으로 삼는다.
2. 패키지 홍보 방식
유저들에게 패키지를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하되, 과한 홍보로 게임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한다.
UI 측면: 인게임 스토어에 홍보 칸을 개설.
이때 칸을 이분할하여 묶음 상품과 단일 상품 비교하고 묶음 상품에 임펙트를 주어 소비를 유도한다.
UX 측면: 배너, 전면, 비디오, 플레이볼 광고를 시청한 다음 상품을 소개.
이때 잦은 홍보는 거부감을 살 수 있으니 광고 시청 5~7회당 1회 패키지 소개로 한다.
(EX: 접속 시간 20분 이하 유저: 광고 시청 5회 당 - 1회 패키지 소개 //
접속 시간 20분 이상 유저: 광고 시청 7회 당- 1회 패키지 소개 )
3. 이벤트 사용
서비스 출시 후 1달~ 2달 간 이벤트 상품으로 광고 선별 패키지를 판매.
무료로 1달간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후 1달간 패키지를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때 할인된 가격은 [패키지: 3- 가격 측정] 에 기반하는 묶음 상품을 단일 상품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한다.
유저들에게 패키지를 1달 동안 무료 제공하고 이후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지난 주차에는 전체적인 블록트리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를 구체화 시켜보겠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우상향 그래프: 1- 패키지 판매를 통한 매출 상승( 패키지 > 매출 상승)
- 패키지: 3- 가격 측정
- 사용자 경험: 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패키지: 1- 선별 패키지 광고 빈도
- 사용자 경험: 1- 선별 광고로 향상된 UX
- 패키지: 1- 거부감 없는 패키지 홍보
제 기획을 핵심은 향상된 UX를 통해 매출 상승을 노린다 입니다.
[판매자(게임듀오)입장] 못지않게 [소비자(유저) 입장]도 중요합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가 판매자(게임듀오)를 중점에 두었다면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는 판매자(게임듀오) 와 소비자 입장(유저)를 골구로 섞어 보겠습니다.
✅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 패키지: 1- 선별 패키지 광고 빈도
광고 선별 패키지 기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블록에서 2가지의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1. 패키지 내 광고가 게임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2. 패키지 내 광고를 통해서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 두 고려사항 간 합의점을 찾는 것에 기획의 성패 여부가 달려있기에 최우선순위로 선택하였습니다.
[2] 사용자 경험: 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실질적인 패키지 판매를 위한 BLOCK 입니다.
구매 UX 와 비구매 UX 가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패키지의 효용을 증명합니다.
*이벤트로 제공되는 무료 1달 서비스
이때 어디까지가 '개선된' UX 이지 '최고의' UX 가 아닌 점을 인지시켜
광고 제거 패키지의 잠재 소비자들이 광고 선별 패키지로 이동하는 것을 막습니다.
[3] 패키지: 1- 거부감 없는 패키지 홍보
마지막으로 패키지를 유저들에게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위 우선순위 [1], [2] 가 패키지 내부 제작에 들어갈 BLOCK 이라면
해당 BLOCK은 패키지를 외부에 공개할 방법을 제안합니다.
다양한 이벤트, 체험 서비스를 통해서 관심을 모으고 그 효과를 실감하게 한 후 유저들의 소비를 장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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