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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여러분, 여러분은 컴퓨터를 사야하실 때 정보를 어떻게 찾고 어디에서 구매를 하시나요?
예전에는 대부분 용산 지하상가에서 컴퓨터를 조립하거나 구매하였고, 이 이후 다나와라는 기업이 등장하면서 다나와에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였습니다.
그런데 요즘 다나와라는 기업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듯 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번에 다나와 기업에 대해서 유닛1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과거의 영광을 찾아서!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기업 ‘다나와’를 타겟기업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현재 챗지피티, 아마존 등을 통해서 검색환경 자체가 변화하였습니다. 따라서 가격비교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나와와 같은 기업의 경우 많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검색활동은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 직접적인 검색창을 활용한 검색
- 네비게이션 바를 통한 검색
- 음성 검색
- etc..
하지만 챗GPT 가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검색엔진은 키워드에 의존 및 맥락 감지 능력과 대화형이 아니지만 AI챗봇은 검색엔진의 웹문서를 검색, 요약, 정리 및 분석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검색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 검색에서 사용자와의 대화를 기억하고 다음 검색 결과까지 반영하여 아마존 및 AI서비스에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이 급증했습니다.
오픈서베이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검색 점유율 순위에 2023년에는 10위권 순위에도 없었던 chatgpt가 2024년에 1년만에 8위로 올라선 것을 보면 놀라운 일입니다.
이는 모바일 시장의 확대로 인해서 더 가속화 되었다고 보아도 무관합니다.
웹서비스의 사용자와 모바일 서비스의 사용자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위의 사진처럼 모바일의 경우 짧고 간결한 콘텐츠를 선호하지만 PC는 검색의도와 관련성이 높고 질 높은 정보를 선호합니다.
또한 모바일의 경우 빠르고 직관적인 구매 경험을 선호하지만 PC의 경우 철저한 제품 조사를 기반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대한민국 성인 기준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은 2022년 이미 97%를 돌파하였고, 코로나의 영향으로 모바일의 유저는 더욱더 늘어나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에 이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왔습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그럼 이게 다 다나와랑 무슨 상관인건가요? 라고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습니다.
다나와의 경우 가격비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의 경우 빠르고 직관적인 구매 경험을 선호하지만 PC의 경우 철저한 제품 조사를 기반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다나와의 경우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컴퓨터, 가전, 유아용품, 게임, 자동차, 아웃도어 등 주요제품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든 상품을 찾을 수 있는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나와의 수익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업내용 | 성장성과 평가 |
1. 제휴쇼핑 | 오픈마켓, 종합쇼핑몰과 제휴로 사이트를 통해 업체에 매출이 이뤄질 경우 매출금액의 일부 수수료로 수취(CPS:Cost Per Sales), 평균 수수료율은 1.5~2% |
2. 광고사업 | 사이트 트래픽을 통한 온라인 광고사업, 주로 배너광고 |
3. 판매 수수료 | 메인의 마켓플레이스(샵 다나와)에 판매점들이 입점하여 제품을 판매했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 수취. 조립pc마켓, diy형태의 온라인 견적서, 사업자를 위한 딜러몰. 평균 수수료율 4~5% |
4. 정보이용료 | 상품콘텐츠 제공사업, 상품카달로그 제작 및 판매사업, 쇼핑몰관리 매출, 쇼핑몰 관리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수수료 수취 (중소형 쇼핑몰 대상) |
5. 상품 매출 | 수입사들로부터 국내 총판 형대로 PC부품 직매입하여 샵다나와와 입점 업체에 판매하는 유통사업. 2028년 pc 케이스를 시작으로 2021년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cpu 등 다양한 핵심 부품으로 카테고리 확대중 |
이때 영업이익률이 높은 제휴쇼핑 및 판매 수수료가 주요 수입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다나와에서 검색을 하고 다나와의 링크를 타고 다른 쇼핑몰로 가서 구매로 연결되었을 때의 수수료를 받는 제휴쇼핑의 경우 1번 에서 얘기한 검색환경의 변화가 일어난다면 다나와의 입장에서 크게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다나와는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PC의 경우 남성사용자를 중심으로 PC 및 가전제품의 소비가 주를 이룹니다.
하지만 다나와에는 모바일 앱도 있다는 사실!
신기하게도 다나와의 모바일 유저들은 PC및 가전보다는 아예 다른 부분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나와가 전반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이를 고려하지 않은 원래 다나와 충성고객층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광고와 마케팅을 하지 않고도 이렇게 서비스가 잘 운영되는 다나와에게 충성고객층이 가장 중요도가 높은 소비자 입니다. 하지만 다나와의 모바일 앱의 경우 이와 상반된 유저들이 이용하므로 이에 대한 이해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다나와의 구글스토어 리뷰를 확인해보면,
대부분의 부정적인 리뷰는 다나와의 UI/UX에 관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이러한 문제점은 다나와가 웹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었기 때문에 웹서비스와 매우 유사하게 모바일 서비스를 운영하고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다나와의 경우 아주 자세한 네비게이션 바가 있습니다.
이는 정확한 정보를 탐색하는 PC유저에게는 맞지만 비교적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고 싶은 모바일 유저에게는 불편한 UI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모바일 UI의 경우도 웹과 매우 유사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다나와 모바일 앱의 경우 이름이 ‘다나와 : 최저가 가격비교, 조립PC, 자동차’임에도 불구하고 최저가 가격비교는 모바일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따라서 제가 개선하고자 하는 다나와 문제점을 정리하자면,
1. 복잡한 다나와 모바일 앱의 검색환경 개선
2. 다나와 모바일 앱의 새로운 타겟팅
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나와’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다 나온다’는 예전의 검색환경에 맞춘 이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나와 모바일 앱 개선안 ‘딱나와’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다나와 모바일 어플이 ‘딱나와’로 탈바꿈 된다면 모바일 환경에 맞는 사용자 UI/UX 경험 제공 및 입소문을 통한 어플 리텐션율 및 신규유저 유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나와 충성 유저들도 좀 더 편리한 환경에서 다나와 어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한마디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현재 검색환경에 대한 변화와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발맞춰 다나와의 변화가 필요함을 분석 및 이의 해결방안에 대한 기획에 의의를 가집니다.
다나온다고? ㄴㄴ 이젠 딱나와~!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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