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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트 메뉴로 주문하시겠어요? {골라 먹는 광고}

        by 김성훈 | 중앙대 | 경영학과 | 게임듀오 2025. 1. 1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

         

         

        이번 포스팅에는

        광고 선별 패키지 { 골라먹는 광고 }

        기획에 대해 자세히 들어가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한 번 흝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ttps://phalanx-club.tistory.com/1642

         

        골라 먹는 광고 😋

        이번에 제가 진행할 기획은 광고 선별 패키지  입니다.  향상된 UX를 기반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게임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차 (레퍼

        phalanx-club.tistory.com

         

        해당 기획은 모바일 게임의 흐름을 방해하는 인게임 광고들을 제거하고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거나 게임의 몰입을 깨지 않는 보상형, 네이티브형 광고들만 표시하도록 하는

        패키지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 저번 포스팅 때 피드백으로 패키지를 묶음 상품으로 전환하는 것 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읽으면서 이마를 탁 쳤습니다!!

        광고 선별 패키지를 게임 아이템들과 함께 묶음 상품으로 전환한다면...! 

        1. 가격
        2. 소비자 만족도
        3. 홍보 

         3가지 문제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주신 혜선 크루님 감사합니다 😁 )


        ✔️ 또한 기획의 방향을 조금 바꾸기로 했습니다.

        첫 기획안은 특정 유명 게임만이 매출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게임듀오의 수익 구조를 이분할 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타겟으로 잡은 어나더던전 의 매출 비중을 높여 특정 앱에 의존하는 매출 형태를 바로잡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죠.

        이번에 기획하고 있는 광고 선별 패키지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나더던전의 수익 상승이었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바꿔보려고 합니다. 

        어나더던전의 수익 상승 > 게임듀오 매출 상 으로 말입니다.

        수익 구조 재편성이라는 거창한 목표 대신

        패키지 그 자체에 집중하고 구체적인 기획을 하고 싶어서 위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타진 실패를 만회하기 보다 구체적인 포스팅 및 기획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유닛( 디테일의 확충 ) 을 2주에 걸쳐 진행할 예정입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구체적 토워딩을 위해서 이번 주차에는 총 9개의 Block 들 중 3가지만 골라보았습니다.

        아래의 3가지 항목이 그것입니다.

        • 1-1 선별 패키지 내 광고 빈도
        • 1-3 가격 측정
        • 2-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광고 선별 패키지 UX를  저해하는 광고들을 줄여 유저들의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양질의 소비자 경험을 바탕으로 매출 상승을 노리는 기획입니다.

        기획의 의도를 이루기 위해서 크게 2가지로 목표를 나누어봤습니다.

         

        (1) [소비자 입장] 광고 선별 패키지는 기존의 광고 빈도를 줄여 UX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둡니다. 

        (2) [판매자 입장] 틈새시장을 노려 패키지 수익을 올리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사항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잘 하며 토워딩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 1-1 선별 패키지 내 광고 빈도 

         

        1. 기존 보상형 광고 그대로 노출

        기존에 노출되던 상형 광고 (아이템 상점 보상)는 그대로 노출한다.

        후에 광고 매출을 확인하고 해당 광고 노출 빈도를 높일 지, 현상태를 유지할 지 결정한다.

        (EX: 광고 매출이 1.3배 상승하였음으로 아이템 상점에서 노출 빈도를 1칸 > 2칸으로 늘림)

        또한 소비자들의 광고 시청 향상을 위해서 보상 지급량을 1.3배 늘린다.

         

        2. 강제적 광고 '대부분' 감소

        소비자가 강제적으로 봐야하는 광고 [ 배너, 전면, 플레이볼, 비디오 ]  '대부분' 줄인다

        이때 '대부분'은 회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제외한 타 게임/ 상품/ 서비스 등을 지칭한다.

         

        3. 네이티브 광고(PPL) 3배로 한계치 설정

        네이티브 광고 (PPL)는 기존의 양의 3배를 한계치로 한다. 

        단, 한 컨텐츠에 2개 이상의 광고가 삽입되지 않도록 한다. (EX: PPL 맵에서 타 PPL 아이템 드랍 금지)

        또한 과도한 네이티브 광고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훼손되지 않도록 한다. (EX: 용암 맵에서 음식 PPL 금지)

         

        4. 깔끔한 게임 흐름 지향

        깔끔한 UX를 목적으로 하는만큼 광고가 게임 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모든 광고는 소비자들의 결정에 따라 바뀌도록 조치한다.

        (EX: 해당 맵은 -회사명- 커스텀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적용하시면 아이템 드랍율이 10% 증가합니다.

        적용하시겠습니까? YES/ NO)

        또한 PPL 광고 시청을 유도하기 위해서 아이템 드랍율 증가 등 소비자에게 혜택을 부여한다.

         

        *[=> EX 부분에서 나오는 수치는 임의이므로 상시 변경 가능]*


        ✅ [2] 1-3 가격 측정

         

        1. 보다 저렴한 광고 선별 패키지

        광고 선별 패키지 기존의 광고 제거 패키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패키지를 구매하여도 광고를 접해야 하는 불편함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대신한다.

        (EX:판매중인 게임듀오사의 광고 제거 패키지(캣히어로)= $7.99 를 고려하여 $3~4 사이로 측정한다.)

         

        2. 판매 방식 및 가격 이분화

        광고 선별 패키지  판매 방식을 2개로 나눈다. 

        (1) 광고 선별 패키지만을 판매 (약 $3)

        (2) 광고 선별 패키지와 아이템들을 묶은 상품으로 판매 (약 $4)

        조금만 가격을 추가하면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2번 항목의 매출을 늘리는 용도로 1번 항목을 이용한다. 

         

        3. 하한선 설정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패키지 구매량 상승이 매출 적자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즉, 저렴하지만 최소한의 하한선을 통해 매출 흑자를 노린다.

        (EX: 광고 선별 패키지 1회 판매 수익 = 타 회사 배너 광고 30번 노출 수익 등의 구조를 제시) 

         

        *[=> 위에서 제시한 광고 선별 패키지의 가격은 어디까지나 가이드라인일 뿐

        베타테스트를 거쳐 본 서비스에 적용 시 변경 가능]*


         

        ✅ [3] 2-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1. 극명한 패키지 간의 차이

        광고 선별 패키지안에서 진행되는 광고들을 통해서 차이점을 극명하게 표시한다.

        또한 광고 선별 패키지의 UX를 완벽하게 개선하여

        광고 제거 패키지 광고 선별 패키지 간의 소비자 이동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EX: 광고 선별 패키지: PPL 적용에 따른 아이템 드랍율 변동  VS

        광고 제거 패키지: PPL 적용과 상관없이 높은 아이템 드랍율)

         

        2. 가격 차이 및 기준

        가격 간의 차이는 1-3 가격 측정에 기반한다.

        단, 광고 제거 패키지의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 BLOCK 의 내용 특성상 가격 차이 부분을 첨가했지만 [2]토워딩의 내용이 반복되는 느낌이라 제거할까 고민 중입니다...~

         

        3. 보상 지급 방식의 차별성

        광고 시청에 따른 보상 지급 방식에 차별성을 둔다.

        ( EX: 광고 제거 패키지 - 보상 아이템을 즉시 수령 가능   VS 

        광고 선별 패키지 - 30초 광고 시청 후 보상 아이템 수령 가능)

        위 항목은 기존의 광고 제거 패키지를 기준으로 선별 패키지의 아이템 지급 및 수령 방식을 정한다.

         

        4. 수익성에 따른 패키지 적용

        기존에 진행 중인 광고 제거 패키지, 게임 자체의 매출량 충분하다고 고려되었을 때

        광고 선별 패키지를 적용시키지 않는다.

        (EX: 평균 10명 중 1명 광고 제거 패키지를 사용하는 캣 히어로의 경우

        평균 10명 중 3명이 사용할 것이라 예상되는 광고 선별 패키지는 광고 수익을 저해할 위험이 있으므로 제외한다.

        VS 평균 10명 중 0.3명 광고 제거 패키지를 사용하는 혹은 광고 제거 패키지가 없는 어나더 던전의 경우

        평균 10명 중 3명이 사용할 것이라 예상되는 광고 선별 패키지는 매출 상승이 기대되므로 적용한다.)

         

        *[=> 위에서 제시한 내용, 수치는 베타테스트, 소비자 만족도, 회사 내 수익 구조에 따라 변동 가능]*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이제 블록들 간의 우선순위를 정해보겠습니다.

        지난 기획 타진 때 "어..? 망한 거 같은데 ㅠ" 라고 직감한 부분입니다 ㅋㅋㅋ

         

        이 Prioritizing 을 위해서 기획의 방향을 재조정하고 계속 구체화 구체적 을 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ㅎㅎ

        자, 그럼 과연 제가 이번에 기획안 광고 선별 패키지는 올바른 방향을 가지고

        어떠한 우선순위를 이루고 이루게 될 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먼저 [고객 제안용 기준] 입니다.

         

        제 고객은 게임듀오는 한창 성장을 이루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저는 스타트업 이라는 게임듀오의 특징에 집중했습니다. 🥸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게임듀오에게 본 기획을 도입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가장 쉽고도 중요한 부분은 '매출'입니다.매출 상승을 위한 가격을 측정한 후 패키지 간의 차이를 통해 기획의 세부사항을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3-1 패키지 판매를 통한 매출 상승
        2. 1-3 가격 측정
        3. 2-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 다음으로 [실제 진행용] 기준입니다.

         고객 제안용 기준이 [판매자 입장] 이라면 해당 우선순위에서는 [소비자 입장]도 적절하게 섞어 보겠습니다.

        (STEP 01 서론 설명 참고! - 줄다리기 한다고 했던 부분입니다)

        기획 실제 진행 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새로운 패키지 제작에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획한 패키지가 어떤 방식인지, 어느 효과를 가져오는지 설명할 수 있는 위주로 우선순위를 작성했습니다.

         

        1. 1-1 선별 패키지 광고 빈도
        2. 2-1 선별 광고로 향상된 UX 
        3. 1-3 거부감 없는 패키지 홍보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 3-1 패키지 판매를 통한 매출 상승 (패키지 > 매출상승)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임듀오에게 해당 기획이 필요한 이유는

        고객 만족 매출 상승을 한 번에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패키지를 고객에게 선보임에 따라 추가적이고 장기적인 수익 상승을 꾀할 수 있습니다.

         


        [2] 1-3 가격 측정

        패키지의 판매 여부를 결정 짓는 가장 큰 항목 중 하나입니다.

        해당 BLOCK을 통해 합리적이고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가격을 제안합니다.

        또한 하한선을 통해 최소한의 매출을 보장합니다.

        이분화된 판매 방식과 가격, 상품 간의 차이를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동시에 묶음 상품을 선택하도록 장려합니다. 

         


         

        [3]  2-3 광고 제거 패키지와의 차이점

        기존에 시행 중인 광고 제거 패키지와 새로운 기획 광고 선별 패키지 비교합니다.

        이 비교를 통해 광고 선별 패키지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게임듀오(고객)가 걱정할만한 소비자 이동 문제나 중복 가능한 사항들의 해결 방법을 보여줍니다.

        신 패키지를 통해 구 패키지의 단점을 보완함

        동시에 광고 제거 패키지의 장점을 역설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을 장려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주에는 우선순위에 사용된 BLOCK들을 토워딩하고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를 설명하는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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