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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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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룩북 만들고 옷 선물받자 ! 🎁

        by 현수빈 | 건국대 | 경영학과 | 항공사 2025. 2. 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더블유컨셉 '나만의 룩북' 서비스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작성했던 블록트리에 기반하여, 디테일을 추가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STEP01.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트리 '세부 전술’채우기

        이번 유닛은, 다음의 블록트리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UB01.01 브랜드 선정

        ✔ 브랜드 패션 커머스는 브랜드가 성장해나가는 과정에서 플랫폼도 함께 성장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따라서 플랫폼 별 특색있는 브랜드 큐레이션과 홍보가 필요하다.

        2주에 한 번, 하나의 브랜드를 선정해 해당 브랜드의 아이템을 활용한 룩북 제작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 서비스 개시 초반에는 사내 협의를 거쳐 브랜드를 선정하고, 이후 ‘룩북’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면 브랜드의 자체 지원을 받아 선정한다.

         

         

        UB01.02 룩북 제작

        출처: 핀터레스트

         

         더블유 컨셉 회원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낸 룩북을 더블유 컨셉 홈페이지 또는 어플 내에서 제작한다.

         더블유컨셉 내의 상품 이미지와, 자체 꾸미기 도구를 활용하여 룩북을 꾸밀 수 있다.

          룩북 제작의 개수는 제한이 없지만, 투표를 위해 등록할 수 있는 룩북은 2주 1개로 제한을 둔다.

         

         

         

        UB01.03 투표 참여

         

        ✔ 더블유컨셉 회원들은 ‘나만의 룩북’ 메뉴의 ‘둘러보기’ 페이지에 들어가 마음에 드는 룩북에 하트 버튼을 눌러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하트 버튼의 개수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

        ✔ 누를 수 있는 하트 수에 제한은 없다.

         

         

        UB02.01 누끼 프로그램

         룩북 제작을 위해 회원들은 더블유컨셉 내 상품 이미지를 활용한다.

        ‘나만의 룩북’ 페이지에 들어가면 더블유컨셉의 페이지가 ‘룩북’ 모드로 변경되며, 페이지 내 ‘누끼 따기’ 기능이 추가된다.

         누끼 따기 기능은 ‘나만의 룩북’ 페이지의 접속을 통해서만 실현되며, 타 웹사이트에는 사용될 수 없다.

         

         

        UB02.02 페이지 꾸미기

        ‘나만의 룩북’ 페이지를 각자의 개성에 맞추어 꾸미기 위해 더블유컨셉은 자체 꾸미기 도구를 제공한다.

        룩북의 배경의 질감과 색감을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스티커 이모지와 색깔펜을 통해 부가적으로 데코레이션할 수 있다.

         

         

         

        ※ UB02.03 ‘룩북 제출/투표/랭킹’은 UB01.03 ‘투표참여’와 비슷하게 토워딩되어 생략하겠습니다.

         

         

         

        UB03.01 랭킹 보상

        투표를 통해 3위 내 등록된 이용자들에 대해서 해당 룩북의 옷을 선물로 제공한다.

         보상을 위해 과도하게 옷 사진을 넣는 경우를 대비하여, 한 세트의 코디만으로 룩북을 제작한 경우에만 보상을 제공한다.

        ‘나만의 룩북’ 홍보를 위해, 초반 두 달간 랭킹 보상을 받은 회원들에게 선물 후기(사진)을 받아 홍보 자료로 활용한다.

         

         

        UB03.02 참여 보상

         

        선정 브랜드 제품을 활용한 룩북 제작 후 등록한 고객에게는 4회 간격으로 전상품 적용 가능한 2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  할인 쿠폰의 사용 기간은 2주이다.

          투표를 위해 제출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보관하고 있는 룩북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쿠폰을 받기 위한 무분별한 제출을 막기 위해, 제출하는 룩북은 한 세트의 코디로 제작된 경우에만 보상 대상에 해당된다.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고객 제안용 기준]

        고객의 관점에서, 중요해 보이는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 UB03.02 참여보상

         더블유컨셉은 할인쿠폰을 자주 제공하는 플랫폼이 아니기에 할인 쿠폰에 대한 관심이 클 것입니다. 참여보상은 랭킹에 들지 않아도, 성실한 참여만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더욱 가치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2순위 – UB03.01 랭킹보상

         참여보상보다는 보상을 받을 확률이 낮지만, 원하는 코디 한 세트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은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3순위 – UB02.02 페이지 꾸미기

         ‘룩북 꾸미기’에 참여하는 회원들은 나만의 개성이 담아 꾸미는 것을 원합니다. 따라서 얼마나 많은, 특색 있는 꾸미기 도구가 있는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실제 제안용 기준]

         실무 기획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 UB02.01 누끼 프로그램

         룩북 제작을 위해 옷의 사진을 붙여 넣어야 하기 때문에, 사진의 적절한 첨부가 가능해야 합니다. 더블유컨셉 페이지 내 누끼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외부로부터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룩북 제작에 원활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순위 – UB02.02 페이지 꾸미기

         개성이 담긴 룩북 제작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꾸미기 도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더블유컨셉은 현재의 유행과,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개발해야 합니다.

         

        3순위 – UB03.01 랭킹보상

         랭킹보상은 더블유컨셉 측에서 직접 풀세트의 옷을 구매해 매달 여섯 명의 회원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그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선물 증정 시 일정 금액을 정해 제한하는 방법 등으로 과도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STEP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되었다!: 블록트리 완료

        개인 개성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패션 관련 소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패션시장 규모가 5년 전에 비해 10조원 가량 증가한 것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죠. 더블유컨셉의 매출 또한 이 흐름과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더블유컨셉의 차별화로 인한 매출 증가가 아닌, 패션 플랫폼 전체에 작용하는 이점에 따른 증가입니다. 타 플랫폼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이용자수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더블유컨셉에는 플랫폼 사용과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나만의 룩북'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코로나 이후 2030세대에는 '꾸미기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자신의 개성이 드러나게 모든 것을 커스텀하는 것이죠. 더블유컨셉의 주 이용자층은 2030 여성입니다. 따라서 이용자층 사이의 트렌드를 이용한 룩북 꾸미기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더블유컨셉에 올라와있는 옷의 이미지를 활용해 개성을 드러내는 룩북을 제작하고, 이에 따른 보상도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자체적으로 잠재력 있는 브랜드를 큐레이션하고, 룩북과의 링크를 통해 소비까지 연결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주 이용자층의 트렌드를 반영해 더블유컨셉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기획이라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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