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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mall Size로 다시 만난 STARBUCKS 세계⭐️✨✨

        by 오윤서 | 서강대 | 글로벌한국학과 | 네이버 2025. 3. 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스타벅스 기획과 관련하여, 잠시 동아리를 휴식하기 전에
        스타벅스의 위기와 관련한 레퍼런스 분석 과정 과 스타벅스 코리아 위기상황에서의 니즈 분석 과정 을 거쳤습니다!
         
        다시 기획을 하려고 하니 새롭게 등장한 데이터들이 많아 잠시 길을 헤매기도 했습니다🫠
        그럼 관련된 내용을 한 번 업데이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기획에 깊이 연관되어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1. 2025년 2월, 아메리카노 포함 톨 사이즈 음료 22종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2. 2025년에도 100곳 이상의 점포를 새로 열고 고객 방문의 목적지가 될 수 있는 스페셜 스토어를 확장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3. 매출은 3조를 돌파했으나, 영업이익률은 2022년에 비하면 부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 승인자, 컨펌자, 상사, 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이 기획에서 중요한 사항은, 맛은 똑같은데🟰, 양이 적어지고➖, 자연스럽게 가격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매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전 세계 3위 매장 수를 자랑, 이번 해에도 확장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 측면에서의 저렴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 제일 핵심입니다.
         

        ㄱ. 이 기획은 스타벅스가 한국 커피 시장 내에서 높아지는 원두 가격과 낮은 영업 이익률을 이유로 높아진 커피☕️ 가격과 관련한 불만족이 쌓이고 있어 이를 타개하기 위한 서비스 기획에 해당한다.
        ㄴ. 이 기획은 음료 제조에 들어가는 재료를 줄여 비교적 낮은 가격에 동일한 음료를 맛볼 수 있게 함을 목표로 한다. 
        ㄷ. 이 기획은 매장이 확장되고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화해질 것을 고려한, 새로운 사이즈 도입에 관한 기획이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적용 음료를 선택하는 것은 스타벅스 코리아 내부의 구체적 상황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크게 고려하지 않고 특정시점에 잘 팔린 음료들 10개로 하는 원칙으로 일단 정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이번 기획이 9월부터의 사이즈 출시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그 직후까지의 내용은 다루지만 내년부터의 확장 계획은 배제하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서비스의 도입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려는 의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사항들은 보통 제외시키고자 합니다.
         

        ㄱ. 스타벅스의 모든 음료에 적용할 지 고려했을 때, 이를 위해 새로운 컵을 생산하는 비용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음료의 특성상 용량을 줄이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일단 커피를 포함해 판매량이 높은 음료 10개에 적용을 하여 실시하도록 구상하고 있다.
        ㄴ. ㄱ 과 관련하여, 2026년에는 어떻게 적용 메뉴를 선정할 지나 혹은 그 추후의 확장 계획은 다루지 않는다. 
        ㄷ. 홍보🗣️와 관련된 사항은 다루지 않는다. 
        ㄹ. 그 외 실제 서비스의 도입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사항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가장 최상단의 단계, top block은 어떤 것들인가요?
             block들의 명칭그 block들을 정의하는 한 줄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
         
        블록을 어떻게 나누어야 할 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기본 사항을 먼저 정하고, 구매방식에서도 기존 다른 음료를 구매할 때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는데, 이 또한 명확히 해야 해서 탑블록으로 설정했습니다.
        또 새로운 사이즈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다가가는 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B 01.[기본 사항] 스몰 사이즈의 용량과 가격 범위, 각기 다른 음료에의 적용법을 정한다. 
        TB 02.[구매방식] 온/오프라인으로 나누어 구매방식을 정한다.
        TB 03.[콘셉트 뉘앙스] 스몰 사이즈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각인될 지, 이미지를 포함한 감성적 뉘앙스를 정한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나요? 
             TB를 포함한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를 만들어보세요. 🥰

         
        아래 구조도에서 제일 주목할 만한 것은 콘셉트 뉘앙스 탑블록 하위블록들입니다.
        매장 수가 늘어나는 만큼 다양한 구매자들👥👥👥이 몰려들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요구에 반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커스터마이재이션을 좀 더 세분화하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재료들을 변경하는 게 아니라, 사이즈 선택지의 새로운 도입으로 소비자들에게 또 새로운 음료 세계를 열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blocktree 는 어떻게 진행되어 언제 완료되나요        
              앞선 구조도의 block들을 일정에 따라 배치한 ♒간트차트 만들어보세요. 🥰
         
        해당 기획은 특히 콘셉트 뉘앙스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존에 있는 시스템에 새로운 선택지를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과정은 비교적 간단할 수 있어 탑블록 1번과 2번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진행하고자 합니다. 01.02 부분을 특별히 8월 이후로 배정한 이유는, 7월 혹은 2025년 상반기의 실적과 구매 지표를 바탕으로 해당 사이즈를 적용할 음료를 정해, 출시 직후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3번 부분은 차근차근 하나씩 신경 쓰며 기획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각 내용들을 고려해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배정했습니다.
         

         
        Small Size로 다시 만난 STARBUCKS 세계⭐️✨✨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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