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곧 왓챠에서 왓챠지껄하게 떠드는 날이 올 껄?🍿🎶

        by 이수빈 | 인하대 |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 | OTT 2025. 3. 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왓챠지껄”이 이제 디테일을 잡는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

         

        왓챠지껄은 왓챠의 상호작용을 늘리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들을 부르는 명칭인데요,

        앞선 기획안들을 보고 오시면 더욱 수월하게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701

         

        네가 ‘자기야 영화 같이 보자’ 했잖아? 그럼 나 왓챠 바로 깔았어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조금 시기가 지났지만.. 다들 환승연애 보셨나요⁉️요즘 환승연애는 안 봐도 환승연애 리액션 영상은 꼭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1745

         

        왓챠에서 왓챠지껄하게 놀아볼 사람⁉️🍿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에서 왓챠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친구 추가 서비스]를 기획했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1802

         

        나랑 리뉴얼 된 왓챠지껄할래?🍿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에서 왓챠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친구 추가 서비스]를 구조화했

        phalanx-club.tistory.com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블록트리에 약간의 수정사항이 있습니다.

         

        ⬇️⬇️⬇️⬇️⬇️

        친구 페이지 자체는 왓챠피디아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어서, 왓챠로의 도입 자체는 큰 메리트로 느껴지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친구 페이지의 용도를 저의 기획에 맞는 ‘상호작용’과 결부시켜보았습니다.

         

        왓챠피디아의 친구 페이지는 "친구의 취향을 구경하는 용도"라면

        왓챠에서는 "친구와 나의 취향을 비교하는 페이지"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또한 이전 기획에서 크루분들이 구체성을 갖추면 완성도가 높은 기획이 될 것 같다는 피드백을 많이 남겨주셔서,

        이번 기획에서는 기획을 구체화 시키는 데에 힘썼습니다!! 이번에도 날카로운 피드백 부탁드려요 🙇‍♀️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 UB 01.01. 친구 페이지 디벨롭

        1) 왓챠 내 사용자들이 서로의 콘텐츠 취향에 대한 정보를 열람하도록 하는 페이지로,

            현재 왓챠피디아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를 디벨롭하여 왓챠 자체에서 제공한다.

         

        2) 친구의 취향을 열람하는 것을 넘어 친구와 취향을 비교하고 서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이에 대한 서비스를 디벨롭한다.

         

        3) 2)에서 제안한 서비스는 [비슷하게or정반대로 평가한 작품 리스트, 인생영화 리스트, 둘 다 좋아하는 태그]로,

           취향이 비슷한 사람을 더욱 정교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작동한다.

          (현재 왓챠피디아 개인페이지에는 취향매칭률 n%, 둘 다 재밌게 본 작품 리스트만 존재)

         

        4) 취향이 비슷한 친구를 찾고나면 <우체통>으로 친구의 페이지에 추천 콘텐츠와 코멘트를 남길 수 있도록 하며,

           이때 왓챠에서 제공하는 영화 스틸컷과 OST를 첨부할 수 있도록 한다.

         

        5) 타인과 교류 없이 홀로 콘텐츠를 시청하기를 원하는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에 방해받지 않도록

            친구의 수는 비공개 처리한다. (친구 목록만 제공)

         

         

        ▶ UB 01.02. 감상평 기능

         

        1) 현재 왓챠에서는 감상평을 남길 수 없고 왓챠피디아의 감상평만 제공하고 있는데,

             ‘왓챠피디아’와 별개로 왓챠 내에서 감상평을 남길 수 있도록 한다.

         

        2) 상호작용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콘텐츠를 보고 난 뒤 감정, 여운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기능한다.

         

        3) 현재는 무작위로 정렬되어 있으나, 리뉴얼 이후에는 각각의 감상평에 하트 버튼을 생성하고 하트를 많이 받은 순으로 정렬한다.

             (, 하트 수는 공개하지 않는다.)

         

        4) 본인이 하트 누른 감상평은 자신의 페이지에서 모아볼 수 있도록 한다.

         

        5) 사용자들의 감상평을 하나의 ‘홍보 문구’로 사용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도록 마케팅한다.

            (이때, 홍보 문구로 쓰인 감상평 작성자에게는 왓챠 캐시를 부여한다.)

         

         

         

        ▶ UB 01.03. 댓글 기능

         

        1) 앞서 언급한 [감상평 기능]과 같은 소통의 장이지만, 더 가볍고 활발한 느낌의 댓글창으로서 기능한다.

         

        2) ‘소통’에 최적화된 기능으로, 댓글에 답글을 달 수 있도록 하여 원활한 쌍방향 의사소통을 가능케 한다.

            이때, 왓챠 파티와 달리 동시에 접속하지 않아도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감상평처럼 ‘정리된 언어’가 아닌 ‘일상에서 친구와 대화하는 언어’를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가감 없는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며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4) “1:05:15 이 장면 때문에 5번째 본다”처럼, 타임라인 기능을 통해 구체적으로 특정 장면에 대한 코멘트를 남길 수 있도록

             한다.

         

        5) 가벼운 느낌의 댓글창이므로 콘텐츠 시청 자체에 방해되지 않도록 댓글창을 작게 배치하고,

            해당 창을 열기 전까지는 댓글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 UB 02.01. 사용자 생성 태그

         

        1) ‘#대신 죽을 수 있는 사랑, #쌍방구원’처럼 사용자들이 직접 태그를 생성함으로써, 형식적인 정보(장르, 분위기, 테마)를

            넘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더욱 풍부하게 기록하고, 이에 따라 정교한 추천을 제공하도록 한다.

           (ex. 기존의 <타이타닉>은 ‘#로맨스, 재난, 모험’ 등의 태그로 기록되어 있으나, 시청자가 ‘#대신 죽을 수 있는 사랑,

           쌍방구원, 첫눈에 빠지는’을 태그로 생성할 수 있다.)

         

        2) ‘이 콘텐츠와 비슷한 콘텐츠’, ‘내가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추천할 때, 해당 태그들을 사용한다.

         

        3) 기본적으로 자동 추천이 원칙이나, 사용자가 원할 시에는 태그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ex. <이터널선샤인>같은 ‘#화려한 미장센’ 을 보고 싶은데, 알고리즘은 ‘#사랑’이라는 태그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때)

         

        4) 많은 사람들이 추천한 태그일수록, 크고 진한 글씨로 표시한다. 

         

        5) 알고리즘의 한계를 넘어 더욱 세밀하고 정교한, 사람이 직접 추천해주는 듯한 느낌을 제공한다.

         

         

         

        ▶ UB 02.02. 포인트 적립

         

        1) 태그를 생성한 사용자에게는 개수에 따라 ‘왓챠 캐시’를 부여하도록 한다.

         

        2) 왓챠 캐시는 추후에 콘텐츠 개별 구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다만, ‘한 달에 최대 100캐시’와 같이 기간에 따라 부여받을 수 있는 캐시가 정해져 있으며,

            기간 내 아무리 많은 태그를 작성해도 이 이상 부여되지 않는다.

         

         

         

        ▶ UB 03.01. 묶음 구성

         

        1) 앞선 소통 서비스와 별개로 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로 작동한다.

         

        2) 개별 구매 콘텐츠 여러 개를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3) 본인이 직접 n개의 콘텐츠를 골라 담는 패키지를 제공한다.

            (현재는 왓챠에서 생성한 패키지만 존재)

         

        4) 개별 구매를 망설이고 있던 잠재적 고객(신규 이용자)들의 구매 욕구를 상승시키고,

            기존 구독자들의 개별 구매율을 높이도록 한다.

         

         

         

         

        ▶ UB 03.02. 할인

         

        1) 기본 원칙으로 콘텐츠를 개별 구매했을 때의 가격보다 낮게 책정한다.

         

        2) 가격 할인뿐만 아니라, 기존의 패키지에서 콘텐츠를 추가로 하나 더 대여해주는 n+1 패키지 등의 이벤트를 열어

            꾸준히 관심도를 높인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 고객의 관점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만한 이유가 되는 블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선정했습니다!

         

        ▶ [고객 제안용 기준] 우선순위 ◀

         

         1순위, 할인(UB 03.02)

        : 왓챠에서만 제공하는 콘텐츠 중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콘텐츠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

         

         2순위, 댓글 기능(UB 01.03)

        : 콘텐츠에 타임라인을 남겨가며 친구 혹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임

         

         3순위, 사용자 생성 태그(UB 02.01)

        : 사용자 생성 태그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더욱 정교하게 탐색할 수 있으며, 직접 생성한 캐시로는 콘텐츠 개별 구매 가능

         

         

         

         

        📢  실무 기획자인 저의 관점에서는 해당 기획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하기에 ‘소통과 추천의 결합’ 그리고 이를 통한 ‘유입’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 2) [실제 진행용 기준] 우선순위 ◀

         

         1순위, 묶음 구성(03.01)

        : 신규 이용자 유입과 기존 구독자의 개별 구매율을 높이는, 매출과 깊게 관련된 중요한 기능

         

         2순위, 사용자 생성 태그(UB 02.01)

        : 해당 기획의 핵심 사항 중 하나인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이 개별 맞춤 추천으로 이어지는 것’을 담당하는 기능으로서, 사용자가 직접 알고리즘 생성에 참여하도록 하는 중요한 기능

         

         3순위, 감상평 기능(UB 01.02)

        : 사용자들 간 활발한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기획이기에, 이 기획의 바탕이 되는 블록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왓챠지껄하게 함께 즐겨봐요!

        본 기획 ‘왓챠지껄’ 영화관을 나오며 친구와 후일담을 나누듯, 왓챠에서 콘텐츠를 본 뒤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콘텐츠를 보고나서 여운을 나누도록 하고, 친구와 서로 취향을 비교해가며 ‘나’의 취향을 더욱 정교하게 확립할 수 있습니다.

         

        엔딩 크레딧은 끝이 아닌 ‘여운 즐기기’의 시작입니다!

        #직접 태그를 만들고   #감상평을 구경하고  #같은 장면을 보고 감명받은 이용자를 발견해 친구를 맺고

        #그 친구가 좋아한 다른 콘텐츠를 보러가고  #숨어있던 영화의 포인트를 알게 되고...

        왓챠지껄은 콘텐츠 시청의 끝이 새로운 시작이 되게 합니다.

         

         

        기존 OTT가 영화관이라면 왓챠는 영화관에서 나와 친구와 함께 이야기 나누며 걷는 길이 됩니다.

        왓챠지껄을 통해 집에서도 영화관 나서는 길을 즐겨 보세요!

         

         

         

         

         

         

         

         

        본 기획은 왓챠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을 통해 OTT 시장 내에서 서비스 차원의 차별화를 꾀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곧 왓챠에서 왓챠지껄하게 떠드는 날이 올 껄?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