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 네이버 비상, 치지직 나와! 아프리카TV 다운!!!

        by 정혜선 | 전북대 | 소프트웨어공학과 | 넥슨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할까? - 봄시즌 5주차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팔랑크스 9기 브랜딩팀 정혜선입니다.☺️
        아니, 근데.. 어디서 이상한 소리 안 들려요?
        마치 무전기 같은.. 아니 브라운관 TV 같은 소리가 들려요 📺
        치지직... 치지직...
         
        제가 이번에 분석 & 기획할 아이템은 네이버의 '치지직'입니다!

        [그림 1] 치지직 소개 이미지 (앱스토어 - 치지직)

        치지직, 트위치의 뒤를 이을 네이버의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시작하기에 앞서, 인터넷 방송치지직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 간단히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인터넷 방송

        [그림 2] 인터넷 방송 화면 (치지직)

        인터넷 방송은 2010년대 한국에서 크게 유행하기 시작한, 실시간 소통 방송입니다.
        TV가 있어야 하고, 일정한 시간에, 예정된 방송을 하는 일반 케이블 방송과 달리,
        인터넷 방송은 노트북이나 휴대폰이 있고 와이파이만 있다면 언제든 방송을 볼 수 있고, 실시간 (라이브)으로 진행하다 보니 시청자와 방송인이 즉각적으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유명한 인터넷 방송 플랫폼으로는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live)가 있습니다.
        인터넷 방송의 주제는 크게 소통 방송, 먹방, 게임 방송 3개로 나뉩니다.


          치지직

        [그림 3] 치지직 소개 이미지 (앱스토어 - 치지직)

        치지직은 2023년 12월 29일, 베타 서비스로 출시한 네이버 제작 게임 방송 위주의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기존에 비슷한 방송 플랫폼인 네이버 TV (네이버의 유튜브)V LIVE (아이돌과 팬을 위한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가 있긴 했지만, 그 누구도 네이버가 '게임 중심'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을 만들 거라고는 예상치 못했습니다.

         

        네이버가 제시하는 기존 경쟁력 높은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과의 차별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라운지게임 별 커뮤니티 공간, 게임사와 유저 또는 유저와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
        • 다시 보기:  라이브 영상 다시 보기 기능
        • e 스포츠유명 게임 e 스포츠 대회 중계, 커뮤니티, 뉴스, 일정, 영상, 순위, 승부예측 기능 제공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현재 치지직의 가장 위협적인 경쟁사는 아프리카 TV인데요.
        23년 12월 29일에 출시한 치지직과 05년 05월 11일에 출시한 아프리카 TV의 MAU 추이는 어떤지 먼저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림 4] 치지직, 아프리카TV MAU 추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치지직은 2024년 03월, MAU 216만을 돌파하며 아프리카 TV를 MAU 20만의 격차로 넘어섰습니다. 치지직이 무서울 정도로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그러나 치지직도 마냥 안정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문제 상황

        문제 1.  낮은 통합 매출 순위

        [그림 5] 치지직, 아프리카 3월 통합 매출 순위 (모바일 인덱스)

        3월 통합 매출 순위를 확인해 보면, 아프리카TV는 유튜브와 카카오페이지 뒤인 3위에 해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치지직은 무려 29위 격차32위에 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 2.  낮은 이용자 수 순위

        [그림 6] 치지직, 아프리카 3월 통합 이용자 수 순위 (모바일 인덱스)

        또 3월 통합 이용자 수 순위를 확인해 보면, 아프리카TV는 143위인 반면, 치지직은 159위에 해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 3.  낮은 웹사이트 트래픽 지수

        [그림 7] (왼) 방송프로그램 순 이용자 비율 (연합뉴스) / (오) 웹사이트 총 방문 수 (SimilaWeb)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은 모바일을 사용해야 하는 앱뿐만 아니라 PC를 사용해야 하는 웹사이트의 이용 빈도수 또한 높습니다.

         

        치지직이 출시한 2023년 12월부터 2024년 2월까지의 총 방문수를 비교한 결과,
        치지직은 7,400만, 아프리카는 1억 6800만의 수치를 보였습니다. 치지직이 무려 9400만의 격차로 적습니다.

         

        [그림 8] 치지직, 아프리카TV 트래픽 지수 비교 (SimilaWeb)

        둘의 트래픽 지수를 비교해 본 결과, 모든 기준에서 아프리카TV가 치지직보다 트래픽 지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 내부 페이지 조회수는 2억 4200만 회나 차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9] 치지직, 아프리카TV 방문 추세 (SimilaWeb)

        마지막으로 방문 추세 그래프를 확인해 보면, 최근에는 치지직이 아프리카TV를 많이 따라온 것 같지만,
        매번 격차가 400만 ~ 600만 정도로 크게 벌어져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4.  낮은 시장 점유율

        [그림 10]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 점유율 (모바일 인덱스)

        이어서 시장 점유율 또한, 7.3%의 격차로 아프리카TV보다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지직의 MAU는 아프리카TV를 넘어섰지만,
        왜 이용자 수, 매출 순위, 웹사이트 트래픽 지수,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낮은 것일까요?


          무엇을 해결하나요?

        치지직의 이용자 수, 매출 순위, 웹사이트 트래픽 지수가 아프리카TV보다 낮은 이유를 분석하여,
        이용자 수와 매출 순위, 웹사이트 트래픽 지수를 증가시켜 아프리카TV를 넘어서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 속 굳건한 점유율을 형성해야 한다.

         


        STEP 03.   그 문제는 발생했나요?

          문제의 원인

        원인 1.  경제력이 부족한 고객층으로 낮은 매출 순위

        [그림 11] 치지직, 아프리카TV 사용자 비교 (IGAWorks)

        치지직의 고객층은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부족한 중고생, 대학생, 수험생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아프리타TV 고객층은 경제력 있는 직장인34.8%라는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고객층의 차이가 매출 순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추측됩니다.

         


        원인 2.  부진한 어플 트래픽 지수와 평점으로 낮은 순위

        [그림 12] 구글 플레이 스토어 순위 평가 기준 (텝조이의 함영호 개발사 파트너십 팀장)

        텝조이의 함영호 팀장의 의견에 따르면, 구글은 위의 7개의 평가기준에 따라 순위를 선정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림 13] 치지직, 아프리카TV 어플 트래픽 지수 비교 (IGAWorks)

        치지직과 아프리카TV의 어플 트래픽 지수를 비교해 보면, 신규설치를 제외한 모든 기준에서 아프리카TV보다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총 사용시간과 활성 기기는 각각 52.9%, 63.3%의 격차로 치지직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4] 치지직, 아프리카TV 어플 트래픽 지수 비교 2 (nate 뉴스 - 임수빈)

        보도자료에 따르면, 치지직이 총 사용시간, 1인당 사용 시간, 최고 시청자 수, 평균 시청자 수의 모든 영역에서 아프리카TV와 큰 격차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15] 구글 플레이 치지직, 아프리카TV 평점 (구글 플레이)

        더하여 구글 플레이의 평점을 비교해 보면 치지직은 리뷰 3,890개 2.7점인 것에 반해, 아프리카TV는 리뷰 39,400개 3.1점입니다.

         

        [그림 16] 앱스토어, 치지직, 아프리카TV 평점 (앱스토어)

        이어서 앱스토어의 평점을 비교해 보면 치지직은 리뷰 2,300개 2.5점인 것에 반해, 아프리카TV는 리뷰 36,000개 4.4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려 1.9점의 격차입니다.

         

        치지직은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 모두 아프리카TV 보다 리뷰 개수도 적으면서, 평점이 낮습니다. 유저들은 치지직 어플에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어플 트래픽 지수와 평점으로 인해 순위가 낮게 결정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원인 3.  충성형 고객 확보 부족

        [그림 17] 치지직, 아프리카TV 충성도 비교 (IGAWorks)

        치지직 사용자 중 개인방송 어플로 치지직만 사용하는 고객 비율은 33.5%인 반면, 아프리카TV 사용자 중 어플로 아프리카TV만 사용하는 고객 비율은 54.7%입니다. 무려 21.2%의 격차로 치지직이 낮습니다.

         

        이 충성도로 인해 시청시간 수, 매출량이 차이 나게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진짜 문제 정의

        이러한 문제가 생긴 진짜 원인은 무엇일까요?
        저는 이 원인의 계기가 '트위치 한국 철수 사건'이 라고 생각합니다.

        [그림 18] 2023년 11월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MAU 순위 (아이지에이웍스)

        트위치 한국 철수 사건은 2023년 11월 10일, 국내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MAU 1위였던 트위치가 국내 인터넷 망사용료의 부담으로 한국을 철수하게 된 사건입니다.
        그해 2023년 12월 19일, 치지직이 베타테스트로 출시하게 되고, 트위치는 2024년 02월 27일, 한국 내 콘텐츠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그림 19] 치지직은 트위치 이용자 수를 흡수했다. (nate 뉴스 - 임수빈)

        그렇게 종료된 트위치의 이용자 수를 치지직이 흡수했습니다. 그 이유는 트위치의 인기 스트리머들이 치지직으로 대거 이전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기 스트리머들의 팬 시청자들은 스트리머를 따라 같이 치지직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즉, 시청자들은 평소 자신이 좋아하던 스트리머의 방송을 보기 위해서 치지직을 선택한 것이지, 치지직의 이용을 시청자가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치지직이 본인들이 이전에 이용했던 트위치와 같아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기존 네이버 게임 서비스를 치지직과 통합시켜, 게임 카페와 커뮤니티를 대체할 라운지, e스포츠 통합 서비스를 바탕으로 치지직을 게임 통합 플랫폼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비전이 있습니다.

         

        [그림 20] 치지직 앱스토어 평가 (앱스토어)

        하지만 사용자들은 치지직의 비전에 공감하지 못합니다. 치지직의 비전으로 인해 오히려 불편함과 단점으로 인식하여 치지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사용자의 니즈와 네이버(치지직)의 니즈가 충돌했다. 치지직의 비전을 사용자들은 공감하지 못한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방향 1.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세워 어플을 빠르게 개선시킨다.

        [그림 21] 구글 플레이 치지직 1점 평점 (구글 플레이)

         
        해당 사진은 리스틀리를 사용하여 구글 플레이의 치지직 리뷰 중 별점 1점을 최신순으로 정렬하여 2024년 2월 9일 ~ 4월 6일 사이의 평가 320개를 나열한 파일입니다. 해당 320개의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가장 많은 순으로 니즈를 나열한 뒤 우선순위를 정해 치지직의 개선 방향을 선택할 생각입니다.
         


        방향 2.  치지직을 리브랜딩 하여 치지직의 비전을 유저에게 설득한다.

         

        현재 치지직의 비전은 사용자들이 공감하지 못하고, 불편 요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리브랜딩을 통해 사용자와의 거리감을 줄이고, 매력적으로 변모하여, 서비스를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비전을 설명합니다.

         

        치지직은 현재 커뮤니티의 추천/비추천을 게임 용어인 버프/너프로 변경한 바 있습니다. 또 치지직의 이름은 옛날 TV인 브라운관 TV의 의성어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지직을 레트로 오락실을 컨셉으로 리브랜딩 한다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방향 1: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세워 어플을 빠르게 개선시킨다.
        방향 2: 치지직을 리브랜딩 하여 치지직의 비전을 유저에게 설득한다.

        방향 1와 방향 2를 활용해 사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치지직의 비전을 설득한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예상효과

        효과 1.  치지직의 Inactive 유저의 비율을 5% 줄이고, Light 유저의 비율을 10%로 줄여 Middle, Heavey 유저로 전환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 22] 치지직 유저 비율 (IGAWorks)

         

        효과 2.  치지직의 리브랜딩을 통해 유저들이 치지직이라는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치지직의 비전을 공감할 수 있다.

        - 치지직의 Inactive 유저와 Light 유저의 비율을 각각 5%, 10% 줄여서 Middle 유저와 Heavy 유저의 비율을 15% 상승시킨다.
        - 치지직의 리브랜딩을 통해 치지직의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치지직의 비전을 공감할 수 있다.

         


        STEP 06.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치지직의 사용자 니즈 분석을 통한 어플 개선과, 리브랜딩을 통해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순위 상승브랜드 긍정적 인식을 바탕으로 미들, 헤비 유저의 비율 15%를 증가해 아프리카TV를 넘어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갖게 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 네이버 비상, 치지직 나와! 아프리카TV 다운!!!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