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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나이 먹으면 옷은 어디서 사지...?__ 노인들을 위한, '무신사 시니어'

        by 9기 브랜딩 이승교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우리도 이렇게 늙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무신사 시니어는 해낼거야

         

         

        여러분, 우리는 점점 나이를 먹습니다.

        근데, 나이를 먹어도 멋지고 싶잖아요! 

        그래서.. 제가 한번 기획해보았습니다.

         

         

        오늘 기획안은,  MZ세대들(우리!)이 자주 사용하는 무신사

        특정 소비자 연령층 집중도를 벗어나기 위해 새롭게 런칭한,

         

        '무신사 시니어' 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무신사 시니어 자체는, 노년층을 타겟층한 시니어 브랜드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슬로건과 이미지를 만들어 낼 필요가 있었습니다. 

          영화 '킹스맨'에 나오는 배우처럼, '젠틀맨' 처럼 보이는 것이 바로 노년만의 '멋'이라고 할 수 있죠.

        젊은 20대의 톡 쏘는 스파클링 와인이 아닌, 진한 농도의 와인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 낸 슬로건은, 

         

        Gentleman, Musinsa Senior

         

        입니다.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무신사의 고객 타겟층 확장을 위한 새로운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무신사 냄새’라는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둔다.

        ㄴ. 이 기획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노년층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무신사 시니어’ 어플리케이션을 생성/ 무신사 시니어 오프라인 매장(이하 ‘무신사 시니어 강남점)을 설립함으로써 온/오프라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기획한다.

        ㄷ. 무신사 시니어가 추구하는 브랜딩은, 중-저가의 가격과 좋은 소재, 그리고 노년층만의 감성과 감각을 소화시킬 수 있는 패션 아이을 선보이며 독자적인 시니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하지만 대학생인 제가, 브랜드 하나를 런칭하는 것을 기획은 했지만, 이에 대해 발생하는 인건비/매장 수익구조, UX/UI 디자인, 의류 유통, CS 등등 신경 쓸 것이 너무 많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제외하고 기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무신사 시니어 프로모션을 위한 기획이 목적이므로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플리케이션/오프라인 매장 수익구조와 비용체계에 대한 고려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핵심 타겟층 (중장년층~노년층)에 맞는 마케팅 수단을 기획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그 외 연령층은 고려하지 않는다.

        c.' 무신사 시니어’ 오프라인 지역을 서울권으로 한정하고, 어플리케이션 UIX 개발 과정, 의류 유통 구조, CS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

         

         

        무신사 시니어 기획안 범위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01. [마케팅] : '무신사 시니어' 브랜드의 브랜딩을 위한 주요 기능과 마케팅 전략을 기획한다.

        TB02. [제품]: '무신사 시니어'의 제품의 가격대, 소재, 그리고 제품 디테일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 기획한다.

        TB03. [시스템]: '무신사 시니어'의 오프라인 매장/온라인 플랫폼의 주 시스템을 기획한다.

         

         

         

         

        STEP 03 .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위에서 TB01~03을 각각 마케팅/제품/시스템로 나누었으니,
        그 각 TB에 속하는 🧱하위 block들을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TB01. 마케팅 측면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첫번째, 마케팅 측면입니다. 10~30대 남성층의 소비자가 대다수인 무신사가 이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는. 마케팅적 요소가 가득한 브랜딩 이미지 구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장년층 타겟층인 만큼, 시니어 모델을 적극 기용하여 홍보를 진행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SNS 마케팅이 있는데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40대 이상 SNS 사용 빈도 상위권 플랫폼은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 밴드입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보다는, 카카오스토리/네이버 밴드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집중하여 홍보할 예정입니다.

         

        베이비붐세대/X세대의 SNS 플랫폼 사용 비율

         

         

        TB02. 제품 측면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두번째로,  제품 측면입니다. ‘무신사 브랜드 자체의 아이덴티티는 고가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신사 시니어 브랜드의 의류 제품들도 이와 맞는 제품 가격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중장년층 소비자 고객들의 패션 경향은 ‘에이지리스(Ageless)’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이지리스는 떠한 선택에서 나이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의미로 패션에서 연령의 경계가 허물어졌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50-60대 시니어 층은 소재 중심의 퀄리티 좋은 의류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제품을 출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디테일입니다. 흔히 말하는 ‘추워도 패션은 포기 못해!’ 처럼, 패션을 위해서는 어떠한 기능성의 문제를 떠안고 간다는 말이 있죠. 하지만 노년층 소비자 고객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디테일’입니다. 추울 땐 따뜻해야 하고더울 땐 시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능성 주머니’와 같은 편리성이 포함된 제품 개발이 필요합니다. 

         

         

        TB02. 시스템 측면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시스템 측면인데요. 오프라인 매장온라인 플랫폼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장년층 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입 할 때, ‘먼저 입어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소비자들이 편하게 입어볼 수 있게 하는 서비스적 측면에서 활성화하는 것을 권장할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온라인 플랫폼인데요, 오프라인 매장과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이 직접 입어보고 결정하는 후불제 도입’ 시스템을 진행하는 절차를 밟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신사 시니어 스토어 외부

         

        무신사 시니어 스토어 내부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무신사 시니어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입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들의 일정을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총 6개월로 잡았습니다.

         

         

         

         

        이상으로, 무신사 시니어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는 프로모션과 이에 맞는 기획안

        GENTLEMAN, MUSINSA SENIOR

        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이상, 늙고 싶지 않지만..그래도 옷은 잘 입고 싶다!_끝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무신사가 타겟 소비자층을 확대하며

         

        결과론적으로는, 세대 별 매출 추이비슷해지기 위한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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