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 아워스타벅스의 구체화 과정에 돌입한 서비스팀 배지원입니다 :)
이번 유닛에서는 아직 스타벅스의 온라인 화면 구성이 완료되지 않아, TB01과 TB03 블록을 우선 토워딩하려 합니다!
STEP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TB01. 내부 운영
UB01.01 레시피 공모 프로세스
● 레시피 공모의 절차는 스타벅스 식음료 개발 팀의 원부재료 공개 > 리워드 고객 레시피 공모 참여 > 전체 고객 투표 > 음료 후보군 선정 > 레시피 큐레이션 > TOP3 음료 현장 시음 > 식음팀 레시피 2차 보완 > 가격 설정 > 메뉴 출시 의 과정을 거친다
(참고) 기존 스타벅스의 레시피 개발 과정
: 개발자 아이디어 회의 (원부재료 및 레시피) > 레시피 품평 > 제품 결정 시 패널 운영 > 보완작업 > 파트너 전수
● 원부재료의 공개는 스타벅스 내부에서 논의 중인 재료들로 국한하며, 재료 공개 시 사전에 커피/논커피의 경계를 나눈다.
● 출시된 고객의 메뉴는 "버디드링크"라는 이름의 새로운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 메뉴 출시 후 개발 팀은 직영 매장을 상대로 레시피를 전수한다. (음료 제조 영상 등)
UB01.02 보상 및 인센티브
● 본인의 메뉴가 최종적으로 선정된 리워드 회원을 위한 혜택은 메뉴명 이름에 닉네임을 강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그 외 부가적인 혜택은 일정 포인트의 리워드 지급, MD 상품 제공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지급 리워드 (별)은 1회 선정 시마다 7개를 지급하며, 선택 가능한 MD 상품의 가격은 최대 5만 원으로 제한한다.
● 2,3위에 선정된 리워드 회원에게는 별 5개, 3개로 차등 지급 또는 각각 최대 4만 원, 3만 원의 MD 상품을 택하도록 한다.
UB01.03 비용 및 이익구조 설계
비용 | 이익 | ||
시음 재료 원가 | 181,680원 | 총 매출 | 60,000,000원 |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삽입 및 운영비 | 3,000,000원 | 총 원가 | 18,000,000원 |
레시피 개발비 | 1,000,000원 | 순이익 | 42,000,0000원 |
파트너 인건비 | 2,400,000원 | ||
총합 | 6,581,680원 |
● 비용의 경우 플랫폼 개발 및 운영 비용과 레시피 제조원가, 파트너 인건비 및 시음 기간 중 재료비를 지표로 삼아 계산한다.
● 정량적 이익의 경우 출시 메뉴의 누적 매출 순이익을 지표로 삼아 계산한다.
● 정성적 효과는 고객 실제 참여율과 만족도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 비용 및 이익의 비교는 1개 매장을 기준으로 간트차트로 도출된 약 5주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통해 위와 같이 산출하며, 음료의 원가율과 판매가는 각각 30%, 6,000원으로 가정한다.
● 예상 판매량은 약 10,000잔으로 가정한다.
TB03. 오프라인 운영
UB03.01 음료 후보군 테이스팅
● 전 매장을 대상으로 리턴 바 옆에 미니 시음대와 QR코드가 출력된 포스터를 구비한다.
● 시음 후 고객들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간단한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 게시판을 함께 부착한다.
● 시음대 음료 테이스팅은 매장 혼잡도를 고려하여 오픈 후 1타임: 9시~11시 / 2타임: 14시~17시 / 3타임: 19시~22시에 시행한다.
● 하루 시음 가능한 용량은 타임 별로 4L로 제한하며 1회 시음 시 용량은 50ml로 설정한다.
UB03.02 파트너 배치
● 고객 시음 중 직접적인 대면을 위한 인력은 별도로 배치하지 않으며, 픽업 파트너가 러쉬타임을 전후로 음료 및 재료 채우기, 청소 등 미니 시음바를 관리한다.
●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응을 대신하여 매장 내 안내 방송을 통해 음료 시음을 권한다.
● 러쉬 타임을 전후로 파트너들이 매장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직접 소량의 음료 후보군을 전달하여 테이스팅을 권유한다.
UB03.03 그 외 현장 운영
● 각 매장의 오프라인 운영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음료 후보군 테이스팅 서비스를 관리한다. (시음 진행 타임 변경 등)
● 준비된 시음 음료가 소진될 경우 그 즉시 테이스팅 서비스를 종료한다.
다음 주차에는 유닛2 토워딩과 함께 전반적인 온라인 레시피 공모와 투표 서비스에 대한 화면을 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구체화될 아워스타벅스를 기대해주세요!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을 내외부 비용과 이익의 균형을 고려하여 아워스타벅스를 구체화 한 기획이라 평한다.
아워스타벅스, 당신의 음료에 투표하세요 1.0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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