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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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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워스타벅스, 당신의 음료에 투표하세요 2.0

        by 배지원 | 경희대 | 외식경영학과 | 스타벅스 2025. 5. 3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어느덧 봄 시즌 마지막 주차를 마무리하고 있네요!

        이번 기획안에서는 아워스타벅스의 TB02. 온라인 운영과 관련한 토워딩을 진행하며 유닛3을 마치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해볼게요!

         

        STEP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TB02. 온라인 운영

        UB02.01 고객 레시피 개발 과정

        • 고객 경험을 위해 레시피 개발 과정을 재료, 컵의 이미지를 활용해 시각화 한다.
        • 전반적인 레시피 구상 과정은 '재료 선정 > 페어링 재료 선정 > 물/우유/탄산/요거트/스무디 중 택 1 > 옵션 추가 > 메뉴 네이밍 및 설명' 의 과정을 따른다.
        • 음료의 전체적인 용량 및 재료의 무게, 부피 등 세부적인 사항은 소비자가 고려하지 않게 하며 최대한 간편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한다.
        • 레시피 개발은 Welcome (가장 낮은 리워드 등급) 리워드 회원부터 가능하다.
        • 옵션의 경우 당도 (덜 달게, 달게, 아주 달게), 농도 (연하게, 진하게, 아주 진하게), (1샷, 2샷, 추가하지 않음), 크림 추가, 토핑 추가의 선택지로 구성한다.

         

        UB02.02 플랫폼 화면 구성

        • 상단에 개발 과정 별 단계를 탭으로 분류한다. 이때 탭 별 용어는 '메인', '페어링' ,'리퀴드', '옵션', '레이어링', '네이밍' 을 사용한다.
        • 리퀴드 선택의 과정을 마치면 종합적인 재료를 배치할 수 있는 '레이어링' 단계를 거친다.
        • 옵션 추가의 선택까지 마치면 최종적인 가상 음료 이미지를 띄우고 메뉴 네이밍란과 함께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한다.
        • 최종적으로 선정된 음료오프라인 매장 포스터 및 애플리케이션 배너를 통해 발표되며 당첨자는 일련의 인증 과정을 거쳐 인센티브를 지급받도록 한다.

         

        UB02.03 커뮤니티

        • TOP3 음료 선정을 위한 투표현장 시음 투표의 현황은 애플리케이션 화면 상단에 공모 중인 음료들의 이름을 득표 순으로 띄워 시각화 하며, 동시에 미참여자의 관심을 유도한다.
        • TOP3 음료 선정 투표의 경우 음료 개발팀의 보완이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온라인에서 소비자들이 자체적으로 투표할 수 있게 하여 비용을 줄인다.
        • 현장 시음 후 투표 및 후기 공유가 가능한 섹션을 구상한다. 해당 부분은 큐알 코드를 스캔하면 투표 화면 (기존 My Starbucks Review 설문)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 투표는 비회원 고객까지도 참여 가능하며, 시음 후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당 설문의 과정을 통해 고객의 음료에 대한 실제 리뷰를 반영하여 추후 소비자 니즈 파악 및 음료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고객 제안용 기준

         

        1순위: 고객 레시피 개발 과정

        아워스타벅스의 가장 중심이 되는 서비스 중 한 가지로, 실제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기며 참여할 수 있는 첫 단추가 됩니다!

        개발 과정이 번거롭거나 복잡하지 않도록 구상하는 것이 중요하여 1순위로 지정하였습니다.

         

        2순위: 음료 후보군 테이스팅

        두 번째 중심 서비스인 테이스팅을 2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스타벅스가 '제3의 공간'으로서 재기능하기 위해 고객들이 현장의 시음바에서 직접 음료를 맛보고 투표함으로써 직간접적으로 소비자 음료 개발 과정에 동참하여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3순위: 보상 및 인센티브

        아워스타벅스의 서비스의 마지막 과정으로, 소비자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장치로 작용하기에 해당 블록을 3순위로 두었습니다!

         

        실제 진행용 기준

         

        1순위: 레시피 공모 프로세스

        아워스타벅스의 현실성을 검토하고 보완 수 있는 절차이기에 실제 진행 기준으로서 가장 중요하다 판단되어 1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본 서비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총괄하고 이후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변수들을 통제할 수 있는 기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2순위: 비용 및 이익 구조 설계

        기존의 이벤트성으로 진행되었던 레시피 공모가 정기적인 서비스로 디벨롭되기 위해 투입되는 자원에 대한 비용과 이후 고객 참여율 및 만족도, 신메뉴 판매량 및 매출액을 통한 기대 이익을 설계함으로써 본 서비스에 대한 실효성을 측정합니다.

         

        3순위: 파트너 배치 및 그 외 현장 운영

        현장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실제 운영 중 일어나는 부작용은 없는지 등을 점검하고 각 매장별로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는 단계이기에 3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STEP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CORE VALUE CARD

        옴니채널형 고객 참여 레시피 개발 서비스 '아워스타벅스'는, 현장 파트너들의 서비스 질 저하, 기업의 디지털 전략 강화 등으로 인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제3의 공간'으로서 작용하던 스타벅스의 브랜드 헤리티지가 손상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내 '백투스타벅스' 전략을 취한 서비스입니다. 본질로 돌아가는 움직임보다 이미 활성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매장에서의 체험과 결합하여 온오프라인 소비자 경험을 자연스레 연결함으로써 잃어버린 스타벅스의 공간성 및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둡니다.

         

        본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레시피를 개발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후보군으로 선정된 3가지 음료를 직접 맛보고 투표하여 스타벅스 고객들이 직간접적으로 신메뉴 출시에 동참한다는 것이 핵심 기획 사항입니다. 레시피 개발은 단순히 추상적인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닌, 실제 개발팀에서 선정한 재료를 활용하고 현실적으로 구체화된 절차를 거친다는 점에서 '고객이 직접 개발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으며, 이후 레시피 큐레이션을 거친 후보 음료들을 맛봄으로써 공간에서의 경험은 물론 이후 출시될 음료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아워스타벅스가 실제 서비스로 출시된다면 디지털 경험 다양화는 물론, 스타벅스의 공간이 단순 커피를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고, '카공'을 하는 기능에서 더 나아가 시음을 통해 서로가 신메뉴 출시에 함께하는 새로운 기능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이 제안한 음료를 실제로 반영한다는 점에서 스타벅스는 진정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고객지향형 카페'로서 포지셔닝이 가능할 것입니다!

         

         

        아워스타벅스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을 온오프라인 고객 여정과 스타벅스의 재포지셔닝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안한 기획이라 평한다.

         

         

        아워스타벅스, 당신의 음료에 투표하세요 2.0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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