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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퇴직연금 투자도 이젠 2030부터 차근차근!

        by 곽예림 | 한국외대 | 태국어 | DIOR 2025. 6. 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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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 "하나은행" 레퍼런스 분석에 이어 니즈의 파악으로 돌아온 곽예림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수익률과 성장률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하나은행의 독보적인 연금 관리와 서비스를 위한 AR 서비스가 누구에게 필요한지, 어떤 문제들을 해결하는지를 살펴보고 기획의 목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의 하나은행 퇴직연금 투자 서비스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ㅎㅎ 

        https://phalanx-club.tistory.com/2134

         

        퇴직연금은 이젠 쉽게 🏦HANA🏦로!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 "하나은행" 레퍼런스 분석으로 돌아온 곽예림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phalanx-club.tistory.com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즈의 파악 단계이지만 아직도 기획 1단계에서 니즈의 파악의 대상과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아 완성도가 떨어진 것 같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출처: 데일리안 부광우 기자

         

        금융권 관계자에 따르면 퇴직연금은 고령화 사회에 이미 진입한 후, 파이가 굉장히 커진 시장이기에 적립금 확보 경쟁이 점점 심해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설명하면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인 높은 수익률을 제공할 만한 자산 운용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DC형 퇴직연금 수익률에서 2022년 하반기 기준, 1등을 하나은행이 차지하면서 DC형 퇴직연금의 자산 운용 방식의 효율적인 자산 운용의 결과가 하나은행이 1위를 차지할 수 있게 만든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도에 이어,  2025년에 들어 하나은행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수익률 1위를 등극한 승리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을 이어가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하나은행 투자 전략은 노후에 접어들기 직전, 혹은 노후에 접어든 고객을 위한 투자상품을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 수령 연령이 점점 늦어짐과 동시에 MZ세대들과 개인화 세대에게 ETF와 자기 주도 전 운용이 가능한 DC형 상품들이 점점 각광을 받으면서 DC형 적립금의 증가율과 적립금 가입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이비붐(1950-60) 세대의 은퇴가 점점 다가오면서 DC형 적립금의 증가속도는 더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권 회사에서 AR 서비스의 도입으로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고 최근, 하나은행도 2025년 3월에 AR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금융권 회사와는 차별된 AR 서비스 전략들을 넣어 고개들이 다른 은행이 아닌 하나은행에 투자할 수 있는 유인책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MZ세대와 초개인화 세대에게 각광받는 DC형 퇴직 적립금 투자 비율의 증가

        ->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인한 DC형 적립금 투자의 가파른 증가 

        -> AR 서비스 중 차별화된 전략들을 제시해야 할 필요

         

        <출처>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지금 당장의 문제는 하나은행 투자 수익부문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등 크게는 없습니다. 

         

        https://img.etoday.co.kr/pto_db/2025/05/20250502121709_2168399_1024_1024.jpg

         

        하지만 앞으로 점점 MZ세대와 3040 세대의 파이가 커질 것을 예상하면 시장의 흐름에 빠르게 발맞추어 시니어 특화 개인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세대들을 아우를 수 있는 투자 서비스를 강화애햐 합니다. 또한 초개인화된 알고리즘, 생애주기 기반 고도화 등을 다루는 AI 기반 연금 운용 방식의 도입으로 초기 비용은 들겠지만 AI가 다루는 대량 서비스 제공 방식으로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투자 수익률을 10% 이상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앞서 STEP 01에서 설명했듯이, 점점 커져가는 노후 세대의 급격한 증가와 젊은 세대들에게 단순히 적립한 것을 넘어 개인이 자유롭게 투자 운용이 가능한 투자 방식이 선호되고, 미래 노후 대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미리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 방식이 많아지면서 퇴직연금 투자 비율이 확대되었으나 이를 모두 다룰 수 있는 특화 서비스가 부족합니다. 

         

        뿐만 아니라 AI 시대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시장 상황과 대비했을 때, 연금을 받을 세대들의 RA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하여 잘 활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은퇴가 가까운 세대들을 위한 맞춤형 AR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하나은행에 1억 원 이상 개인형 IRP 또는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을 보유한 고객이라면 연금자산관리 전략과 세미나 정보를 정기적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고 제시되어 있지만 1억 원 미만의 보유 고객의 경우, 정기적인 안내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정보 비대칭을 해결할 방안도 제시해야 합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1. 유튜브, SNS 홍보로 퇴직연금 투자가 지금부터 필요함을 알리는 "투자 선도 문화창출"을 이끄는 역할을 이행해야 합니다. 

        2. RA 서비스 강화로 개인별 투자 추천과 시시때때로 변하는 증권 투자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로 거듭나야 합니다. (서비스 강화 방식은 구체화 단계에서 진행하겠습니다)

        3.  2030 특화 서비스 강화로 은퇴 전의 투자 전략과 이후의 수령 전략을 시니어와의 전략과는 색다르게 접근하여 MZ세대의 이용률을 높여야 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1. 하나은행(증권)의 퇴직연금 서비스를 홍보하여 잠재적 고객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2. 퇴직연금 디지털 전환의 시대적 흐름에서 성공할 수 있게 됩니다

        3. 기성세대뿐 아니라 젊은 세대들까지 포섭할 수 있는 차별화된 은행 브랜드로 거듭나게 됩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의 목표? 

        앱 서비스의 질 개선과 기획 전략을 통해
        투자 서비스 이용률 증가 및 대표 퇴직연금 투자 서비스로  발돋움하도록 돕는다 


        퇴직연금 투자도 이젠 2030부터 차근차근! 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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