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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폰 서비스를 7일간 효율적으로 체험하자! - 디테일의 확충(2/2)

        by 신서연 | 중앙대 | 영어영문 | TOSS 2025. 6. 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지난 주, 친숙한 '토스 만보기'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서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성 요소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 만보기👟로 이해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이를 참고하여, 제 민병철유폰의 무표 체험 패키지 디테일 확충을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포스팅과 연결되는 '유닛3.[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1/2)'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유닛1.[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유닛2.[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유닛3.[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1/2)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 02.[UX/UI 디자인]

        UB 02-01. 색감, 그림 디자인 설계

        1. 일주일 과정 완료라는 단기 목표점을 두고 깃발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달성도를 n일차와 퍼센트 동시에 나타낸다. Day 1~7을 지상에서부터 우주까지의 단계별 화면 구성으로 나타낸다. (Day1-아침, 지상/ Day2-낮, 높은 빌딩 위/ Day3- 낮, 산꼭대기 너머 구름 위 / Day4-낮, 성층권 여객기/ Day5-노을, 성층권 여객기/ Day6-밤, 인공위성/ Day7- 우주 도달)

         

        2. 하루치의 학습량에 도달하면 n-1 -> n일차 달성!을 애니메이션 효과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3. 컬렉션북 페이지를 연출하여, 획득한 칭찬뱃지와 응원스티커(아래 UB 02.02 참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UI를 제공한다.

         

        UB 02-02. 일별 보상 및 성취감 극대화 전략

        1. 도전

         UB 01.01에서 정해진 일별 정규 학습 진도를 모두 완료했을 경우 일별 미션을 수료했다고 인정하며, 일별로 미션을 수행해서 일주일의 과정을 완성한다는 점에서 단계별 도전 과제가 주어진다. UB 02.03에서의 푸시 알림을 통해 일일 미션을 전달한다.

        2. 경쟁

         UB 01.02에서 정해진 자율적 복습에 학습자가 투자한 시간(어플 내 복습 접속 시간)을 일별로 누적하여 계산하고, 타 사용자와 비교한다. 같은 나이대의 다른 사용자와 비교함으로써, 경쟁심(유사한 나이의 다른 사용자를 취업 시장이나 대입 등에서의 경쟁자라고 간주)을 더 자극할 수 있다.

        ex) 유폰GPT와 몇 분 공부했어요. 30대 사용자 중 상위 30%예요.

        3. 보상

        - 칭찬뱃지: 일일 복습 시간 경쟁에서 상위 10%  달한 사용자에게 지급한다.

        - 응원스티커: UB 01.03에서 정해진 유폰GPT의 일일 사용 제한의 한계치를 달성한 사용자에게 지급한다.

          응원스티커를 다 모은 사람 선물 추첨 응모 기회를 부여한다. 매달 2주(주3회 일10분 - 총6회 60분) 무료 수업 1명과 커피 쿠폰 30명 추첨하며, 추점 기준일은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의 응모자 중 1면/30명을 내달 10일에 공표한다.

        4. 성취

         일주일 과정 전체 진행률을 시각적으로 표시한다. UB 03.02에 따라 체험자 성취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5. 관계

         UB 03.03에 의해 얻은 설문 데이터 중 체험 후기 부분과 커피 추첨 당첨자의 후기를 다른 사용자에게 배너로 띄워 공유한다. 추첨을 통한 2주 무료 체험 당첨자 후기 작성을 의무 사항으로 동의를 구한 다음, 해당 후기를 모은 '체험의 전당' 페이지를 개설한다. 

        ex) O*O님 7일 완주! "프리토킹될 때까지 파이팅!"

         

        UB 02-03. 프로그래밍

        1. 보상 시스템 연동을 위해서, 스티커와 뱃지 획득 사항을 사용자 계정 내 누적으로 관리하고, 응원스티커를 7일 전부 획득한 조건 확인 후 팝업으로 응모를 안내한다. 응원스티커 배부 시에도, 7개를 모으면 응모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을 안내한다.

        2. 푸시 알림을 연동하여, "O일차 미션이 도착했어요!" 메시지를 하루치의 정규 학습 미션을 완료하지 못한 사용자에게 하루 2회, 낮12시와 저녁8시에 안내한다. 또한, "유폰GPT와 복습하고 커피 쿠폰 응모하세요!"의 메시지도 응원스티커를 획득하지 못한 사용자에게 하루 2회 오후2시와 오후9시에 안내한다.

        3. UB 03.02 체험자 성취 모니터링에 자동 연동되도록, 학습 시간, GPT 누적 사용 시간, 보상 획득률 등을 백엔드에 전송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 UB 02-01 색감, 그림 디자인 설계

        : 체험자의 몰입감과 신뢰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미관상 즐거움을 주어 학습 지속률을 높이고 구매 전환을 이끌어야 한다.

        2️⃣, UB 02-02 일별 보상 및 성취감 극대화 전략

        : 체험자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학습에 몰입하며, 지속적인 도전 의식과 경쟁 의식을 느껴 언어 학습 자체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하므로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3️⃣, UB 03-02 체험자 성취 모니터링

        : 개인화, AI 기반 분석을 통해서 데이터 기반 코칭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하며, 체험자의 성취감을 극대화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 UB 02-02 일별 보상 및 성취감 극대화 전략

        :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일주일 과정을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존의 서비스와의 차별점을 이루는 해당 기획의 본질이므로, 이에 충실해야 한다.

        2️⃣, UB 03-03 무료 체험 종료 후 가입 유도

        : 해당 기획의 목표인 전환율 70% 이상 달성을 위해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부분으로, 유입이 많아도 가입 설득에 실패하면 기획의 성과가 무너질 수 있다.

        3️⃣, UB 01-03 유폰GPT 제한 설정

        : 지나친 비용이 발생하는 리스크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기술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실제 진행 과정에서 중요하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게임처럼 즐기는 7일간의 전화 영어 학습

         

         신규 이용자들이 민병철 유폰만의 TESOL 자격 강사진과 유폰AI를 경험하고 그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는 핵심 전략으로서, 

        진입 장벽을 낮춤과 동시에 민병철유폰의 차별점을 강조하여 최종적으로 유료 전환율 70%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단순히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하는 것이 아닌, 부담스러운 영어 학습의 시작을 '게임처럼' 경험하게 만드는 사용자 중심 설계이며, 7일간 매일 주어지는 도전 과제와 성과 확인을 통해서 지루함 없이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이끈다. 또한, 데이터 기반 보상 시스템과 성취 모니터링을 통해서 유사 서비스와 차별점을 제공한다.

         

         단기적으로는 무료 체험 시작 사용자 수 30% 증가, 일주일 과정 완료율 80%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며, 장기적으로는 민병철유폰이 진입이 쉽고 실력 향상에 용이한 영어 학습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체험자 개인이 성장 과정을 직접 느끼고, 이를 시각적으로 확인함으로써, 학습의 지속 동기를 강화하고 서비스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 또한 제고될 수 있도록 한다. 

         


        필수형 유닛 03_[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_유폰 서비스를 7일간 효율적으로 체험하자! - 디테일의 확충(2/2)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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