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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폰 서비스를 7일간 효율적으로 체험하자! - 디테일의 확충(1/2)

        by 신서연 | 중앙대 | 영어영문 | TOSS 2025.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민병철유폰의 일주일 무료체험 패키지의 실현 과정을 지난 주차에 대강 블록화하였으며, 이어서 각 블록마다 세부 사항을 정하겠습니다. 다만 TB 02.[UX/UI 디자인]의 경우,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통해 구체화하기 위해서, 다음 주차에 관련 레퍼런스 분석 이후에 다시 토워딩을 진행하겠습니다.

         

        이전 단계, 특히 '유닛2.[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를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유닛1.[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유닛2.[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민병철유폰 서비스의 신규 체험자를 유입하고, 무료 체험 코스를 마친 체험자로 하여금 서비스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기획으로서, 기획의 목표 달성 전술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 될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제가 앞서 설정한 Block Tree 에서, TB 03.[운영 및 가입 유도 전략]을 우선 집중적으로 토워딩합니다. 

         

         📌이에 앞서, 목표 달성을 측정할 지표를 조금 더 구체화 하겠습니다! (이전 구조화 단계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할 좋은 조언해주신 IT팀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월별 무료 체험 시작자 수: 기존에도 '1회 전화영어 레벨 테스트'의 무료 체험 서비스가 있었으므로, 이를 일주일 과정의 무료 체험 서비스로 바꾸었을 때 체험자가 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해당 지표의 도입 전후 변화를 비교합니다. 도입 전에 비해 체험 시작자 수 30% 이상 증가를 목표로 합니다.
        무료 체험 시작 14일 이내 앱 삭제율: 무료 체험 도중, 혹은 종료 후 앱을 삭제하는 비율을 40% 이하를 목표로 합니다.
        체험 과정 완료율: 체험을 시작한 유저가 중도 포기하지 않고 과정을 온전히 달성하는 비율이 80%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게이미피케이션 UX를 활용하여 학습에 재미를 더하는 것 또한 기획의 핵심이므로 목표 비율을 높게 설정했습니다.)
        AI대화 사용률: 일별 복습에서 유폰GPT와 자유 대화의 한도(본 한도는 UB 01.03에서 설정) 내 사용자별 이용률의 평균을 도출하여, 이를 60% 이상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푸시 수신 반응률: '체험 O일차, 오늘의 스테이지도 완료하고 보상을 받으세요!' 등의 푸시 알람을 받고, 앱에 접속하는 비율을 측정한다. 푸시 알람의 종류별(무료 체험 기간 상기, 게임 보상 및 달성률 등 승부욕 자극, AI 복습 촉구 등)로 반응률을 비교하여, 더 효과적인 푸시 알람 타입을 분석합니다.
        실제 구매 전환율(유료 전환 수/무료 체험 시작 수): 무료 체험자 중 유료 서비스를 가입하는 사용자가 70% 이상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UB 03-01. 신규 체험 대상 기준 설정

        1. 무료 체험만 중복으로 수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회원가입 시, 이메일, 전화번호 인증 외 PASS 인증 방식 등을 검토한다. 

        2. 융통성을 고려하여 무료 체험 재수강 가능 기간을 1-5년 사이 적정한 기간으로 설정한다.

        3. 이전 수강 내역이 있고, 현재 수강하지 않고 있는 이용자에 대해서는 일주일 무료 체험 1회를 재수강 가능 기간과 상관없이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4. 위 사항을 위해 고객 데이터 보관 기간과 휴면 회원 등의 정책을 함께 검토한다.

        UB 03-02. 체험자 성취 모니터링

        1. 일별 학습 과정에서 체험자의 약점을 발음/문법/통사 구조/어휘 등의 세부 분야로 분석하는 것은 기존의 시스템을 따른다.

        2. 체험자별 약점과 복습 현황 및 시간 데이터를 축적하여 이를 매일 약점 극복을 위한 공부 시간을 나타내어 사용자의 성취감을 북돋운다. ex) " r,l 발음 구분을 위해서 유폰과 누적 40분의 시간을 투자하셨습니다!"

        3. 유폰 접속 시간과 공부 시간을 상기시키는 푸시 알림의 빈도와 문구를 구성한다.

        4. 일주일 무료 체험 서비스 종료 이후, 총 얼마만큼의 공부를 했고, 약점을 극복하였는지 리포트를 산출하고 보여주기 위한 형식과 포함 내용을 구상한다.

        UB 03-03. 무료 체험 종료 후 가입 유도

        1. 체험 종료 직후 서비스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설문조사까지 실시한 체험자를 대상으로 가입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 쿠폰의 할인액은 기존에, 1회 체험자를 대상으로 지급하던 지침을 따른다.

        2. 체험자 모두가 설문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설문 문항은 10문항 이내로 한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수합하여 앱 환경 개선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겠으나, 체험자로 하여금 설문조사를 통해 유폰 서비스의 장점과 필요성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문항을 설계한다.

        3. 체험 종료 직후 전화 가입 안내와 LMS 가입 절차 안내는 기존에, 1회 체험자 대상으로 송신 및 발송하던 지침을 따른다.

        4. 체험 종료 후 앱을 삭제하지 않고 유지하는 유저들을 위해, 가입을 촉진하고 공부 동기를 자극하는 앱 푸시 알림을 보낸다. 사용 경험 및 유폰의 차별점 환기, 약점 및 개선된 실력 강조로 학습 동기 부여 등을 위한 구체적 알림 문구를 설정하고, 알림 빈도를 설정한다. 알림 빈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줄어들어 앱 삭제를 방지한다.

         

         

        그 다음으로는 다시 돌아가서, 첫 블럭이었던 TB 01.[코스 구성]에 디테일을 덧붙여 토워딩합니다.

         

        UB 01-01. 일별 진도 분배

        1. 일별 정규 학습 시간은 10-15분의 미션으로 시간의 큰 변동 없이 주어진다.

        2. 일주일 중 1회를 차지하는 전화 수업은, 그 이후 복습이 필요한 점을 고려하여 4 혹은 5일차로 설정한다.

        3. 매일 연속으로 학습을 이어가지 않는 경우에도 7일차까지의 무료 체험 학습은 유지하되, 30일 이상이 경과하면 무료 체험을 초기화하거나 체험 기회를 소진한 것으로 간주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UB 01-02. 일별 복습 설계

        1. 일별 복습 시간은 5-30분 등으로 개인의 선호나 참여에 따라서 적정히 자유롭게 한다.

        2. 발음 연습과 틀린 문법에 대한 추가적인 학습을 AI를 활용하여 매일 학습할 수 있게 한다.3. 유폰GPT를 활용한 복습은 무제한으로 이루어지게 할 수는 없으므로, 그 제한 사항은 UB 01.03에서 정하는 것을 따른다.

        UB 01-03. 유폰 GPT 배치 및 제한 설정

        1. 일별 학습 과정에 따라서 매일 발음 교정이나 관련 문법 연습 등에 기존의 방식으로 AI서비스와 유폰GPT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정규 등록 이용자에게 유폰GPT와의 대화가 제한 없이 허용되는 것에 반해, 총 이용 시간이나, 총 보낼 수 있는 채팅창의 횟수에 제한을 설정한다.

        2. 복습에 포함된 유폰GPT 채팅은 자율적인 학습으로, 일별 미션에 포함시키지는 않는다.


         

        TB 02.[UX/UI 디자인]에 대한 토워딩은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서 관련된 앱, IT서비스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을 다음 주차에 진행한 후, 구체적인 토워딩을 진행하겠습니다.

         

        처음으로 토워딩이라는 것을 하고 디테일을 붙이다 보니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고민이 되어서, 작업이 더디어졌습니다. 각 토워딩마다 이미지를 최소 하나씩 첨부하여 이해를 도와야 하지만, 실물이 아니라 앱 내에 구성 등 비교적 추상적인 것에 대해 다루는 것이 많다보니 이미지 삽입이 어려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다음 주차 레퍼런스 분석 이후, 더 발전된 디테일 확충과 우선 순위 설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필수형 유닛 03_[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_유폰 서비스를 7일간 효율적으로 체험하자! - 디테일의 확충(1/2)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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