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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김규희입니다.
저번 기획에서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매출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 중 하나의 방법으로 유로 구독 멤버십 서비스를 제안했었는데요!
오늘 기획은 멀티플렉스 영화관 중 CGV의 새로운 구독 멤버십 서비스를 설계해보고자 합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CGV는 이미 구독 멤버십 서비스를 런칭했었습니다.
하지만 부진한 성적으로 이만 서비스를 철회했었는데요,
어떤 이미지로
어떤 혜택으로
어떤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성공적인 멤버십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요?
저는 티켓 가격은 더 싸게, 행복은 더 풍성하게 가져갈 수 있는 CGVIP 멤버십 서비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본 기획은 CGV의 '서비스의 구독료로 추가 수익 창출' 과 '고정적인 관람객 유치'를 통한 매출 회복을 최우선 목표로 하며,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는 멤버십 서비스 혜택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B. 본 기획은 한 달에 4번 이상 영화를 관람하는 영화 애호가 일명 '시네필'을 메인 타켓으로 두고 있습니다. 타겟층이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혜택을 주요 서비스의 정체성으로 두고, CGVIP의 메인 슬로건과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메인 타겟층을 각인시켜 자리잡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 본 기획은 유로 구독 '멤버십' 서비스라는 점에 중점을 두어 멤버십의 커뮤니티화를 통한 컨텐츠와 혜택들로 서비스 수요의 지속성과 고정성에 집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획의 핵심 목표는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수요층 확보를 위한 서비스의 제공 혜택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엽적이고 세부적인 부분들은 본 기획에서 제외하였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A. 새로운 고정 소비층을 창출할 서비스의 혜택 기획에 목표를 두고 있으므로 최소 수익을 낼 구독자수를 고려한 서비스 가격 책정과 같은 수익 구조 설계는 포함하지 않는다.
B. 위와 같은 이유로 제공할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IT적 요소들은 포함하지 않는다.
C. 영화 재상영 등 서비스의 혜택 중 하나로 인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 계산은 고려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CGVIP는 예매 시 티켓 가격 할인뿐만 아니라 '멤버십' 서비스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커뮤니티화 하여 단결성을 강조하고 느낄 수 있는 혜택들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 [기능 구성] CGVIP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 무엇을 제공하나요?
TB 02. [이용 방식] CGVIP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을 기획한다.
: 어떻게 이용하나요??
TB 03. [추구 감성] 브랜딩을 위해 어떤 감성을 피력할 것인지 기획한다.
: 어떤 느낌인가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와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앞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통해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 01. [기능 구성] : 무엇을 제공하나요?
CGVIP는 매달 구독료를 지급하는 이용자에 한정하여 CGVIP 앱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앱 내에서의 예매를 통한 자동적으로 할인된 가격의 영화 티켓 예매
-펀딩 구조를 차용한 투표 방법을 통해 구독자로부터 재상영 투표를 받은 뒤, 1위를 한 영화들을 일정 기간동안 특정 영화관에서 재상영을 하는 서비스
-앱으로 영화를 예매할 경우 누적되는 관람 영화 데이터를 통해 구독자들의 관람 내역 데이터의 알고리즘 분석으로 도출된 구독자의 취향에 기반하여,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시청한 영화를 추천 & 취향에 맞는 영화가 개봉할 경우 알림을 보내는 서비스
-구독자는 각자 좋았던 영화, 혹은 별로였던 영화 등 취향에 따른 영화와 리뷰를 모아둔 영화 버킷을 카테고리화하여 만들 수 있으며 이를 공개함으로써 보다 직접적이고 공유적으로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추천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티켓 가격 할인 / 재상영 영화 투표 / 알고리즘 분석을 통한 영화 추천 / 영화 버킷' 으로 나누겠습니다.
TB 02. [이용 방식] : 어떻게 이용하나요?
CGVIP의 서비스는 티켓 가격 할인과 알고리즘 추천과 같은 자동적으로 실행되는 서비스, 재상영 영화 투표와 영화 버킷 생성과 같은 직접 참여해야 하는 서비스, 멤버십의 다른 구독자들이 제공하는 리뷰와 영화 버킷 등의 컨텐츠와 같이 간접적으로 소비하는 서비스로 나뉩니다.
따라서 하위 블록을 '자동 실행 / 직접 참여 / 간접 소비' 로 나누겠습니다.
TB 03.[추구 감성] : 어떤 느낌인가요?
CGVIP는 여타 다른 OTT와 같은 구독 서비스와 할인 혜택만을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와는 달리 개인적인 혜택과 더불어 영화인의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구독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정체성을 강조하고 각인시키기 위해 타켓부터 혜택까지 이에 집중하여 설정되어 있습니다. CGVIP가 무엇을 추구하는지, 어떤 느낌의 서비스인지 잘 알리기 위해서는 CGVIP의 정체성을 제공 서비스와 연관지어 브랜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하위블록을 '시네필 / 리뷰어 / 담소' 로 나누겠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각 블록들의 일정을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6개월 입니다.
이상으로, CGVIP 구조화와 플래닝을 마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CGV의 매출 회복을 목표로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정 고객과 수익을 창출 및 증가시키는 서비스로 평가한다.
티켓 가격은 더 싸게, 행복은 더 풍족하게 with CGV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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