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취업이나 해외 여행을 위해 외국어 공부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글로벌 시대에서, 외국어 하나 정도는 필수로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사람들은 특히나 생활언어 공부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친구가 있거나 해외에 거주하는 등 주변 환경이 뒷받침되지 않는 이상 국내에서 외국어를 접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는 않죠. 그래서 사람들은 이 환경을 간접적으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외국어 신문을 보거나, 해외 뉴스나 드라마, 영화를 보는 것으로요! 특히 드라마와 영화는 원어민의 일상 대화를 체험할 수 있어 생활언어 터득에 큰 도움을 줍니다.
넷플릭스 는 글로벌 OTT 기업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로 된 컨텐츠와 자막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한 달 15000원 미만의 구독료로 가장 많은 언어를 접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이 점을 활용하여 ‘언어 공부의 장, 넷플릭스’를 기획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넷플릭스는 2016년 한국에 상륙한 글로벌 OTT 기업입니다. 국내에서 입지를 탄탄히 다졌고, 지금까지도 높은 수익을 내며 업계 단독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죠. 아래 표를 보시면, 국내 넷플릭스의 매출은 계속해서 우상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토종 OTT 서비스의 반격이 조금씩 시작되고 있습니다. ‘TVING’은 한국 프로야구 중계권을 따내며 국내 야구팬들의 유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승연애’와 같은 자체 제작 연애 프로그램을 통한 이용자 확보에도 성공했습니다. ‘쿠팡플레이’ 또한 K리그와 국제 리그 축구 중계권을 통해 축구팬들의 큰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토종 OTT 서비스의 경우 올해 3월 기준, 지난 1년 간 MAU(월간 이용자수)가 모두 증가했습니다. 반면 넷플릭스의 MAU는 감소했습니다. 기존에 유지하고 있던 1200만 명 선까지 깨지며 탄탄했던 입지가 조금은 흔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1인당 매출 증가에 초점을 맞춘 전략
현재 넷플릭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략을 살펴보면 이용자 수 감소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신규 유입자의 확보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1인당 매출을 올리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업계가 레드오션이 되면서, 별다른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기존 고객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이는 넷플릭스의 변화된 요금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올해 변경된 넷플릭스의 요금제입니다
별로 달라진 게 없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고객 1인당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높아졌습니다.
1) 베이직 요금제가 사라졌습니다.
광고 없이 컨텐츠를 볼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가 사라짐에 따라, 기존 베이직 요금제 이용자들은 광고형 요금제나 스탠다드 요금제로 변경할 수밖에 없습니다. 넷플릭스에 광고 수익을 벌어 주거나, 요금 자체를 많이 지불하게 하는 수익 창출 전략입니다.
2)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이 적용되었습니다.
넷플릭스는 작년 11월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을 발표하며, 같은 집에 거주하는 사람이 아닌 타인과 계정을 공유할 경우, 5000원의 추가 금액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방법 덕분에, 넷플릭스는 이용자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넷플릭스의 수익 창출 정책은 이용자들의 반감을 사고 있습니다. 실제로 계정 공유 금지 정책 발표 이후 이용자의 대부분이 해당 정책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보였습니다.
기존 이용자에게서 더 많은 수익을 뽑아내는 방법은, 장기적으로 고객을 이탈시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넷플릭스에는 기존 이용자를 유지하며, 신규 유입자를 확보하는 새로운 기획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기획한, ‘교육의 장, 넷플릭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넷플릭스는 앞서 언급했듯,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제작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국적 기업이라는 바탕에서 오는 큰 이점입니다. 이용자들이 더 많은 언어를 접할 수 있는 것이죠.
현재 넷플릭스는 영상과 자막만을 제공합니다. 공부하고 싶은 문장이 있으면 메모장을 키거나, 노트에 따로 기록해야 합니다. 저는 이 번거로움을 줄이고, 보다 편리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영상 시청 중 메모해두고 싶은 문장이 있으면 그 문장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옆에 사전 모양의 아이콘이 하나 생기는데요,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의 넷플릭스’ 메뉴의 ‘내 사전(My Dictionary)'에 저장됩니다.
‘내 사전’에 들어가면
1) 내가 저장해둔 문장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2) 또한 문장을 클릭하면 영상 내 해당되는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넷플릭스는
1) 기존의 엔터테인먼트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2) 다양한 언어의 영화/드라마 컨텐츠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언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첫 번째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1) 적은 비용으로 새로운 서비스 제공
넷플릭스에는 이미 저작권료를 지불한 다양한 언어의 대본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마케팅 비용 외 큰 추가적인 비용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없다 해도 손해를 보는 기획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2) 다양한 연령대의 이용자 확보
현재 국내 연령대별 넷플릭스 이용률은 20대~40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언어 공부 열풍은 특정 연령대에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외국어 조기교육을 받는 어린이들부터, 새로운 배움을 추구하는 중장년층까지 전 연령대를 타겟팅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배움과 놀이를 동시에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강점으로 삼아 마케팅한다면, 많은 신규 유입자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기획을 통해, 넷플릭스는 적은 비용으로 신규 이용자를 유입할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업의 보유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의 트렌드에 탑승한 기획으로 평가한다.
놀면서 공부할 수 있다고?! 넷플릭스로 외국어 공포증 극복하기!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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