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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미웠지만 고맙다 - 마이리얼트립

        by 김대성 | 연세대 | 경영학과 | 쿠팡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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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2020년 초 어떤 일이 있었는지 다들 기억나시나요?

         

        바로 코로나19 펜데믹이 시작했던 때입니다.

        유행처럼 잠깐 지나가버릴 일이라고 생각했던게, 2~3년이 되도록 끝나지 않으면서 우리의 일상을 많이 바꿔놓았습니다.

         

        여러 사업들도 큰 타격을 입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여행 산업은 정말 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코로나 시기의 위기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어떻게 새로운 기회를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마이리얼트립 레퍼런스 티켓 카드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우선 코로나 팬데믹이 전체 여행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과 외국을 방문하는 한국인 모두 전년 대비 95%이상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과거 그 어떤 위기상황보다도 큰 감소였습니다.

         

        여행객이 줄어들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여행 업계에 전해졌습니다. 여행업계 1, 2위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매출이 95% 이상 감소할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마이리얼트립도 이러한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습니다. 20201517억 원을 달성했던 거래액은 2020413억 원을 기록했을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던 여행 시장이었기에 체감된 피해가 더욱 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기존의 마이리얼트립은 해외 여행에 포커싱되어 있었습니다. 국내 여행은 매출의 1%밖에 차지하지 않을 정도로 작은 부분이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위기 극복을 위해 국내 여행 산업으로 피버팅 했습니다.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더라도 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여전했고, 많은 사람이 국내 여행으로 눈길을 돌렸기 때문입니다.

         

        국내 여행 숙박의 경우 여기어때야놀자같이 이미 기존 시장의 강자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들과는 다른 상품 구성으로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항공권이 필수인 제주도를 타겟으로 삼고 항공권과 투어 상품을 함께 판매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전략이었습니다. 제주도는 국내임에도, 2019년 기준으로, 해외 여행객 수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여행의 파이가 컸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제주도에 지사를 세우고 직접 현지 파트너를 발굴해 이색적인 투어 및 액티비티 상품을 마련해나갔습니다.

         

        마이리얼트립 제주도 이색 프로그램

         

         

        제주도가 중심이 되긴 했지만, 서울, 부산, 강원도 등 다른 지역들도 소홀히 여기지 않았습니다. 여행가이드 매니지먼트 스타트업인 가이드 라이브와 공동으로 신기환 가이드의 덕수궁 투어’,‘안지영 가이드의 한양도성길: 낙산야행등을 기획했습니다. 또한, 파트너십을 통해 미식, 스파, 골프 등으로 카테고리를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가이드 라이브 로고

         

         

        해외여행 사업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랜선 투어였습니다. 현지 가이드들의 수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시작했던 이 도전은 해외여행이 정상화 되었을 때 기존에 잘해왔던 해외 사업을 빠르게 재개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아이 교육을 위한 학부모들의 니즈와, 기업 및 기관의 니즈가 있으면서 랜선투어 사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에 가파른 성장세를 따라가느라 관리하지 못했던 백오피스를 제대로 고치면서 취소와 환불 과정에서 자동화를 이뤄냈습니다. 이로써 업부 과정에서의 부담감을 줄이고 기업의 핵심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0년 10월에 104억 원에 해당하는, 전 월 대비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여행 사업의 규모를 키우면서 올인원 여행 플랫폼이라는 기업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기를 잘 이겨냈기에 코로나 팬데믹이 끝난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단위 :) 2019 2020 2021 2022 2023
        영업수익 35,911,039,114 7,069,206,372 4,405,527,201 22,036,261,075 60,544,450,309

        출처:DART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기획에 대한 결과는 숫자가 말해줍니다. 위에서 소개한 기획들로 코로나 시기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어려움을 이겨냈습니다. 나아가 과거보다 더 큰 영업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결과는 당연하게도 ‘승’입니다.

         

        1) 코로나 시기에 해외여행이 막히면서 기업의 수익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자, 발 빠르게 다른 사업에 피버팅 하면서 대응했다. 적절한 고객 분석을 바탕으로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2)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기존의 주력 사업을 빠르게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해외여행 사업 부분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하며 파트너들을 유지했다. 이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기업 안정화와 성장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었다.
         
        3) 기존에 빠르게 성장하느라 신경 쓰지 못했던 서비스의 구조적인 문제를 바로 잡았다. 장기적인 성장과 확장을 위해서는 백오피스의 관리는 필수적이다. 강제로 맞이한 정체기를 잘 활용하여 백 오프스를 고치고 여러 처리 과정을 자동화 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코로나 시기에 해외여행이 막히면서 사업상의 큰 위기를 맞이했을 때,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민했을 부분은

        “기존에 존재하는 국내 여행 플랫폼 강자들과 어떤 차별화를 이룰지”

        입니다.

         

        마이리얼트립은 국내 여행에 집중하면서 코로나 위기에 대응했습니다.

        기존의 강자들 속에서 직접 가이드를 발굴하고 만나가면서 마이리얼트립만의 체험 및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탄생시켰습니다. 대표적으로, 제주 독립서점에서 숙박 경험을 해보는독립서점 속 비밀의 방 제주살이’, 반려견과 함께 제주도 오름을 체험할 수 있는 댕댕이와 함께하는 오름 트래킹이 있습니다.

         

        그 결과 국내 여행 사업이라는 새로운 도전 속에서 당당히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시장에 존재하던 기존 강자들을 무작정 따라 했다, 이러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가이드와 이용자를 직접 잇는다는 기존 마이리얼트립의 방향성을 살린 차별화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기획자의 역량이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이 막히면서 큰 타격을 입게 된 마이리얼트립은 국내 여행 시장에 도전했다.
        마이리얼트립만의 이색적인 체험 및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국내 여행 사업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 기업의 방향성을 살린 차별화를 이뤄냈기에 성공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마이리얼트립만의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미래는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와 같은 특이한 상황은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고, 이렇게나 긴 기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지 몰랐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이리얼트립은 이러한 세상의 변화에 신속하면서도 유니크하게 대응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의 대응은 남들과 똑같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남들과는 다른, 우리만의 대응이 있어야 합니다. 과감한 도전과 지속적인 관리가 있을 때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외부 환경변화에 맞서 적절한 기획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꾼, 성공적인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코로나라는 큰 위기를

        기회로 살린 마이리얼트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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