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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내가 만든 쿠키 너무 부드러우니 (WHAT?)
여러분 혹시 쿠기 구워보신적 있으신가요 ?
예 저도 많이 구워봤는데요, 이번에 제가 분석 또는 기획할 아이템은 바로 바로
네이버웹툰 입니다!!!
[유닛 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
Step 01: 기획의 필요성
물론 모르시는 분들이 없겠지만, 그래도 네이버 웹툰을 간단하게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웹툰은 한국의 웹툰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사용자들이 쿠키를 구매하는 등 활발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경쟁 플랫폼인 카카오웹툰 등의 새로운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네이버 웹툰의 시장 지배력에 도전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상황은 네이버 웹툰에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이 더욱 더 중요해졌는데요!!!
따라서 오늘의 기획은 네이버 웹툰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현재 네이버웹툰 부동의 1위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 네이버 웹툰의 가장 큰 경쟁사는 카카오웹툰인데요.웹툰 시장에서는 순 이용자수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냐를 나타내는 평균이용시간동안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위 데이터를 보면 네이버 웹툰이 카카오웹툰보다 1.5배 가량 이용자가 많은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평균 이용시간은 카카오페이지계열의 웹툰 시장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체류시간이 길다는 것은 그만큼 흡입력이 큰 콘텐츠가 많다는 의미가 되는데요, 이를 보면 카카오웹툰의 성장이 매우 무섭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문제 1: 지속적인 이탈률 :
먼저 두가지의 데이터를 사용해서 네이버의 이탈률과 카카오웹툰의 차이를 설명해보겠습니다.
첫번째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2024년 5월부터 7월까지의 기간 동안 네이버의 사용자 이탈률이 15%에서 17.5%%로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개월 이탈률 평균이 18,7% 이기 때문에 이전보다 확실히 더 많은 유저 이탈률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데이터는, 네이버 웹툰의 이탈률을 경쟁앱인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네이버 웹툰은 2023년 11월에 이탈률 이 14.9% 였으나, 그 이루노는 16.1% 까지 증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카카오페이지의 어플은 2023년 11월에 이탈자가 22% 였다면, 2024년 4월 23.3% 로 약 1.05배 정도 증가했다는 것인데요. 이를 보면 네이버 웹툰의 1개우러 이탈률이 경쟁앱 카카오페이지 이탈률의 최소 0.7배, 최고 0.8배 정도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문제2: 낮은 앱 사용도:
네이버 웹툰의 설치자 중 실제 활발히 사용하는 '라이트 유저'는 161만 명에 불과하며, 사용 고객이 391만 명에 달합니다. 이는 네이버 웹툰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앱을 통한 활동은 제한적임을 의미합니다.
- 문제 3 수익성 문제:
2004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네이버 웹툰은 현재까지도 적자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수익성이 낮은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웹툰 기반으로 사업을 잔개하면서 시장의 확대를 추진해 왔지만 다른 어플에 비해 아직까지 이득이 많지 않으며, 천억대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해결하나요?
네이버 웹툰이 겪고 있는 지속적인 이탈률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웹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수립한다.
Step 03: 문제 원인 분석
문제 원인
- 원인 1. 독자 맞춤 서비스 부족:
1) 카테고리 제공 / 정주행 기능
네이버 웹툰은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카카오웹툰 및 페이지에 비해 뒤처지고 있습니다. 카카오웹툰과 페이지는 AI 유저 반응 기능을 통해 작품과 사용자 반응을 분석하여 작품 특성을 형용사로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작품을 쉽게 찾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카카오웹툰/페이지 의 정주행 기능은 독자들이 앱 내에서 더 오랜 시간 동안 머무르게 하여 사용자 체류율을 높입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기능은 네이버 웹툰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위의 내용은 애플스토어서의 댓글들입니다.
사용자의 피드백 분석에 따르면, 카카오웹툰 및 페이지와 같은 경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의 경험을 바탕으로, 네이버 웹툰 사용자들고 유사한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하고 있음이 들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번의 업데이트를 거쳐, 사용자들의 니즈를 맞추려고 하는 노력이 있었으나, 네이버 웹툰의 기존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제공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애플스토어의 댓글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웹툰 쿠키 서비스의 문제
현재 네이버 웹툰은 쿠키 자동충전 시스텝을 출시했습니다. 이 기능은 쿠키가 부족하거나, 특정일에 자동 충전하는 기능이 있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충전 시스템은 오직 제한된 쿠키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데에는 큰 불편함이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피드백을 분석하면, 많은 사람들이 이미 3-4만원대의 쿠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욱 발전된 구독 시스템을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단순한 거래 방식을 넘어서 보다 포괄적이고 편리한 이용 방식을 선호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현재의 쿠키 시스템은 웹툰 각 화를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지만, 사용자들은 월정액 구독과 같은 모델을 통해 더 많은 콘텐츠를 자유롭게 접근하고 싶어 합니다
- 원인 2. 10대 중심의 웹툰 플랫폼이라는 이미지
네이버 웹툰의 사용자 분석 결과, 20대 사용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0대 사용자 비율은 카카오웹툰에 비해 11% 더 많습니다. 반면, 30대 설치자 비율은 카카오웹툰이 26%로 더 높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네이버 웹툰이 주로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플랫폼이라는 인식을 뒷받침합니다. 이는 네이버 웹툰의 인기 웹툰 대부분이 학원물 장르에 속해 있다는 점에서도 확인됩니다. 이와 같은 10대 중심의 이미지는 30대 이상의 성인 사용자층을 확대하는 데 제한적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를 유치하지 못해 이탈률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웹툰은 연령대별로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웹툰 콘텐츠를 강화하고, 성인 독자를 위한 콘텐츠 확대를 통해 플랫폼의 사용자 범위를 넓혀 이탈률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원인 3. 네이버 웹툰의 UI
카카오웹툰과 페이지는 기존의 웹툰 플랫폼들과 차별화된 UI/UX 전략을 채택하여 웹툰을 각각의 작품처럼 돋보이게 하는 새로운 방식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션그래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히 시놉시스로 내용을 파악하는 대신 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줄거리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접근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 제시 방식과 유사하며, 사용자에게 풍부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카카오웹툰은 웹툰 섬네일의 전통적인 한계를 넘어서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이고 몰입감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이런 전략은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웹툰의 경우, 카카오웹툰처럼 UI업뎃을 하려고 노력하였느나, 사용자들의 반응은 부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업데이트 이후 플랫폼이 이전보다 사용하기 더 불편해졌다고 느끼며, 이러한 변경이 사용자의 실제 필요보다는 시각적인 화려함에 더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용자 경험의 저하는 네이버 웹툰의 UI/UX 디자인 접근에 대한 불만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사용자 이탈률의 증가로 이어졌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며,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 서비스가 필요하다.
Step 04: 해결 방안 제시
종합적으로 봤을 때, 네이버웹툰의 문제점은 독자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는 수익화된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해서는,
문제해결 1 . 독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네이버 웹툰은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독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작품을 쉽게 찾지 못하게 만들고 있으며, 신규 유입을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독자들이 지속적인 쿠키 자동결제에 대한 불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소할 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의 리브랜딩을 통해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이며, 매력적인 옵션을 제공하여 이탈자가 일어나지 않도록 제지합니다.
문제해결 2 .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UI로 개선
많은 사용자들은 네이버 웹툰의 최근 UI 업데이트가 사용자의 실제 필요와 선호를 반영하기보다는 주로 디자인 요소에 중점을 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업데이트가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기보다는 오히려 복잡성을 더했다는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일관성 없는 UI 디자인은 사용자가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이용하는 데 있어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중심의 UI/UX 디자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
만약 위 해결방안들이 적용된다면
1. 브랜드 이미지 강화 및 유지: 네이버 웹툰이 오리지널 웹툰을 보유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차별화 전략: 네이버 웹툰은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웹툰을 제공함으로써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맞춤 서비스 개선: 구독제 도입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의 편의에 맞게 서비스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사용자 기반을 더욱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네이버 웹툰은 경쟁이 치열해진 웹툰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tep 06 :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의 목표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여 사용자 이탈을 방지함으로써 사용자 비율을 기존 대비 20%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에서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개선을 포함하며, 이는 더 많은 사용자의 유입과 장기적인 충성도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전체적으로, 이 계획은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플랫폼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네이버웹툰의 성장, 쿠키처럼 달콤할까?"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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