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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획]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을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PXE-105
STEP 01. 어떤 기획의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화장품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어뮤즈 한 번쯤 들어보셨죠?!!😆
모든 제품이 비건이라는 점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사실 저는 어뮤즈 제품이 변색도 너무 빠르고, 내구성도 약해서 좋아하지 않았는데 인기가 정말 많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이번 레퍼런스 분석 대상 기업은 어뮤즈로 정했습니다!!
사실 FEEV 브랜드를 대상으로 기획안을 작성하고 있었는데, 기업이 워낙 작아서 정보가 너무 없더라고요..🥹
FEEV도 거의 모든 제품이 비건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FEEV와 제품이 비슷한 어뮤즈의 기획을 분석해서 도움을 얻고자 합니다.
어뮤즈는 지속 가능한 가치 소비를 위한 비건&웰니스를 어뮤즈만의 컬러로 일상에 기분 좋은 바이브를 전달하는 서울 베이스의 라이프스타일 비건&웰니스 뷰티 브랜드입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Before-After)
어뮤즈의 전략 2가지
1.비건 뷰티 트랜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로 색조 화장품 수요가 늘며 뷰티 업계가 활기를 찾고 있는 가운데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비건 화장품'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뷰티 업계 종사자는 비건 화장품은 이용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치 있는 일에 동참하고 있다는 의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MZ세대 사이에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영역이 되고 있다"며 "비건 뷰티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능이 세분화되고 상품군이 다양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어뮤즈는 2017년에 출시된 브랜드로, 기존의 비건 뷰티와 달리 색조 제품을 비건으로 만들었습니다.
항상 비건이라하면 대부분이 기초 제품이었는데, 비건에 색을 입혀 색조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의 뷰티 브랜드들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2. 해외 시장 공략
트렌디한 디자인과 뛰어난 제품력으로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MZ세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서울 베이스의 라이프 스타일 비건&웰니스 뷰티 브랜드 어뮤즈(AMUSE)가 아마존 전략 브랜드 선정과 동시에 아마존 프라임 데이에 참여하여 작년 대비(2023년 기준) 약 300%의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데이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온라인 쇼핑 행사로 아마존 유료 서비스 회원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연중 최대 프로모션 행사입니다.
또한 어뮤즈만의 비건&웰니스를 보여줄 수 있는 메가 틱토커 에바(Ava)와의 콜라보를 통해 헬시 푸드인 무화과와 에바(Ava)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미국 한정 컬러 '듀 틴트 허니 피그 바이 에바'를 런칭하였습니다. 어떠한 피부 톤에도 감각 있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뉴트럴 톤의 무화과 누드빛인 이 제품은 미국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과 함께 립 카테고리 360%, 페이스 카테고리 376% 성장으로 MZ 세대를 대표하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어뮤즈는 2023 미국 아마존 탑 브랜드 어워드 '아마존 루키 셀러'에 선정된 적이 있습니다.
*아마존 탑 브랜드 어워드 루키 셀러상은 다양한 부문에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2022년 아마존에 새롭게 입점한 신규 브랜드 중 향후 미국 시장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크게 기대되는 브랜드에 부여하는 상입니다.
(어뮤즈는 출시하자마자 모든 제품이 비건이었으므로 before, after은 생략하겠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승-무-패)
사진을 보면 아시다시피 2020년에 비해 매출액이 거의 10배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소비자 층이 30대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어뮤즈의 브랜딩 전략은 완전한 승입니다.
승!
- 모든 제품을 비건으로 출시하여 어뮤즈만의 브랜드 이미지 각인
- 한국보다 비건 제품의 관심이 많던 미국을 대상으로 해외시장 공략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
처음 제품을 출시할 때,' 색조를 비건으로 출시해도 될까? '라는 고민을 하였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비건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2017년 그 당시만 하더라도, 비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았을 뿐더러 대부분의 비건 제품은 기초 제품에만 국한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속에서 색조를 비건으로 출시하면 색조 제품만의 메리트인 발색력을 잃을까봐 두려웠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뮤즈는 오히려 이를 이용해 '쌩얼립, 자연스러운 발색'으로 마켓팅하여 색조와 비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습니다.
그 후 리뉴얼과 신제품 출시를 통하여 색조 제품의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내는 인싸이트]
성공하고 싶다면, 트랜드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또한 브랜드는 이미지가 중요하다.
모든 비건 제품을 기초로만 출시하던 상황 속에서, 기초가 아닌 색조로 비건 제품을 출시한 것은 어뮤즈가 사회의 분위기를 읽고 반영할 줄 알아 가능했던 일 같습니다.
또한 모든 제품을 비건으로 출시하여 어뮤즈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 것, 이것이 진정한 브랜딩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브랜딩 성공 사례의 대표적인 예시라고 평가한다.
AMUSE가 비건의 돌연변이라고?!!😂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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