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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찍고 돈 벌 수 있는 스노우 이벤트 기획!

        by 박소정 | 충북대 | 사회학과 | UX 2024. 5. 1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IT팀 박소정입니다. 이번에는 저번 기획에서 방향을 수정하고자 합니다.

        기존 기획은 TakeD라는 별도의 앱을 제작해 스노우의 수익을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TakeD를 통해 사용자들의 흥미를 끄는 기획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원래 TakeD의 기획은 흥미를 끄는 질문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그에 맞는 사진을 찍으며 상호작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기획을 진행하다보니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만큼 유의미한 질문을 찾는 데에 실패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기존 기획을 응용하여 방향을 바꾸어 보고자 합니다.

         

        따라서 이번에 새로 기획한 것은 스노우 이벤트입니다.

        스노우 이벤트는 광고주가 브랜드 홍보를 위해 스노우에서 이벤트를 열면, 스노우 사용자들은 이벤트 주제에 맞춰 사진을 찍고, 업로드 하는 사진 촬영 이벤트입니다.

        이전 기획의 구조도

         

        전체적인 기획 방향성은 달라졌지만, 앱 내 UI를 설계한다는 방향성은 동일하므로, 구조도는 지난 기획에서 사용했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STEP 01 .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이번 기획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UB는 차별화 전략, Site Map, 수익화 정책입니다. 따라서 이 UB들을 중심으로 구체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1) 차별화 전략

        마케터들이 광고 집행 시 사용하는 SNS(출처:Statista)

         

        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 마케터들의 89%가 페이스북을, 80%가 인스타그램을 광고 집행 시 사용합니다.

         

        SNS MAU 순위 (출처: Statista)

        2024 4월 기준 페이스북의 mau는 약 30, 인스타그램은 약 20억입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으로 광고를 집행하면 많은 청중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많은 마케터들이 알고 있고, 그래서 SNS에는 많은 홍보 콘텐츠들이 올라옵니다. 범람하는 콘텐츠들 사이에서 오직 SNS만을 사용하여 내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SNS 콘텐츠 홍보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스노우의 새로운 수익화 모델 스노우 이벤트를 제안합니다.

        스노우 이벤트의 진행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노우와 광고주 간 계약을 체결합니다.
        2. 광고주가 원하는 홍보 플랫폼과 이벤트 주제를 선정합니다.
        3. 스노우 사용자들에게 알림, 배너, 등을 통해 사진 촬영 이벤트를 홍보합니다.
        4. 스노우 사용자들은 스노우에서 제공하는 UI를 바탕으로 사진 촬영 이벤트에 참여합니다.
        5.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모든 사용자들에게 일정한 보상을 지급합니다(사용자들의 보상은 광고주가 부담합니다).

        스노우의 DAU (1만 단위/  출처: 스노우)

         

        스노우는 DAU270만명으로, 사용자 활동이 매우 활성화 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진 필터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재미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스노우 이벤트의 전략을 아래와 같이 토워딩합니다.

         

         

        (2) Site Map

        스노우 유저 현황 (출처: 스노우)

         

        스노우는 주로 여성, MZ세대가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스노우 유저 특성 (출처: 스노우)

         

        그리고 스노우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유하는 경험이 많고, 재미있는 콘텐츠 소비를 좋아합니다.

        이는 스노우에서 사진 촬영 이벤트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일 것입니다.

        따라서 Site Map 기획을 아래와 같이 토워딩합니다.

         

        (3) 수익화 전략

        스노우 이벤트의 집행 전략은 위에서 살펴보았듯 다음과 같습니다.

        더보기

        1. 스노우와 광고주 간 계약을 체결합니다.

        2. 광고주가 원하는 홍보 플랫폼과 이벤트 주제를 선정합니다.

        3. 스노우 사용자들에게 알림, 배너, 등을 통해 사진 촬영 이벤트를 홍보합니다.

        4. 스노우 사용자들은 스노우에서 제공하는 UI를 바탕으로 사진 촬영 이벤트에 참여합니다.

        5.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모든 사용자들에게 일정한 보상을 지급합니다(사용자들의 보상은 광고주가 부담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광고주에게 다음과 같은 비용들을 받아야합니다.

        이벤트 참여자 보상금+홍보 수수료

        따라서 아래와 같이 전략을 토워딩합니다.

         

        STEP 02 .   기획 내용 무엇이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위에서 차별화 전략”, “Site Map”, “수익화 전략이 가장 핵심적인 블록이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위 블록 중에서도 어떤 블록이 가장 중요한 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고객 제안용]

        1. 수익화 전략

        스노우의 주요 과제 중 하나는 수익 창출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수익화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차별화 전략

        차별화전략은 어떻게 스노우가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지 보여주는 UB이므로, 기획 제안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3. Site Map

        스노우 이벤트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되는 지를 보여주는 UB이므로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1. 수익화 전략

        구체적인 수익화 전략이 마련되어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UI를 구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차별화 전략

        타 광고집행사와 차별점이 없다면, 광고집행자들이 스노우를 선택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많은 유저 수, 다양한 사진필터와 같이 스노우만의 장점을 살린 홍보 전략이 필요합니다.

        3. Site Map

        첫번째, 두번째로 중요한 TB 두 개를 바탕으로 실제로 스노우 이벤트가 어떤 UI에서 실행될 것인 것 만들어갑니다.

         

        STEP 03 .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위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노우 이벤트의 CVC(Core Value Card)를 제작하겠습니다.

         

        [스노우 이벤트 CVC]

        제 기획은 스노우의 새로운 수익화 모델인 “스노우 이벤트”를 다룹니다. 스노우 이벤트란 스노우의 사진 필터 기능을 활용한 유저 참여 이벤트입니다. 이를 통해 스노우 사용자가 광고집행자의 브랜드와 SNS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노우 이벤트는 사용자가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광고집행자가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갖는 것을 지향합니다. 스노우는 DAU 270만명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MZ세대에게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사진 필터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재미 요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 이벤트는 광고 집행자의 SNS 콘텐츠 홍보 어려움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콘텐츠 제공을통해 스노우 사용자들이 더 즐겁게 스노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은 스노우의 새로운 수익화 모델을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찍고 돈 벌 수 있는 스노우 이벤트 기획!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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