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IT팀의 박보경입니다.
중간고사와 개인 면접준비로 이번 주에 드디어 첫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첫 기획안이라 시간도 오래 걸리고 엉성한 부분이 많은 것 같아 준비하며 좀 답답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이런 단계를 밟아가며 조금씩 성장하는 것일 테니! 힘차게 유닛1 시작해 보겠습니다 ㅎㅎ
제가 처음으로 문제점과 기획 방향을 제안드릴 기업은 바로 지그재그입니다.
지그재그! 국내 1위 1030 여성 패션 플랫폼인데요, 여성 크루분들은 종종 이용해보신 경험이 꽤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갑자기 복장 매너가 요구되는 자리에 참석하게 되었거나, 급하게 옷이 필요할 때 새벽배송/직진배송을 종종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의 자회사인 카카오스타일의 23년도 실적발표에 따르면, 지그재그 단독 실적은 수치가 정확히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연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는 2019년 이후 4년만의 성과라고 하네요!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4년만의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장 상황이 지그재그에게 그렇게 유리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바로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이 한국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MAU, 시장 점유율 등 실질적 측면에서 지그재그의 입지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2가지의 분석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1) 테무, 알리익스프레스의 초저가 공세로 인한 보세의류 품목 가격경쟁력 상실
다음은 지그재그에 올라와 있는 니트 제품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동일한 제품이 지그재그에는 21500원, 알리익스프레스에는 8030원에 무료배송까지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당연히 같은 제품을 더욱 저렴하게 판매하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로 이탈할 수밖에 없습니다.
분석 근거 2) 지그재그의 MAU 하락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의 국내 MAU 급등
국내 패션플랫폼들의 MAU(월간 활성이용자 수)와, 2024년 3월 기준 국내 커머스 시장의 MAU 순위입니다.
2024년 2월 기준 지그재그의 MAU는 251만여 명으로, 작년 2월 373만명에 비해 32.6% 하락했습니다.
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818만명의 MAU로 11번가를 제치고 국내 2위에 등극, 뒤이어 테무가 지마켓을 제치고 581만명을 달성한 시기와 일치합니다.
상기의 이유로, 알리, 테무는 국내 1030 여성 패션시장에서 빠르게 그 규모를 키워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근본적 이유는, 지그재그의 주요 판매품목이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와의 교집합인 '보세의류의 특성'에 있습니다.
첫째, 지그재그의 주 고객층인 1030 여성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가성비에 매력을 느껴 보세 의류를 구매합니다.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마케팅으로 같거나 유사한 제품을 더욱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로의 이탈은 당연한 것이죠.
둘째, 보세의류는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과 달리 고유의 특별한 가치나 특색을 갖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얼마든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도 비슷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와 공통되는 보세의류를 넘어서, 지그재그만이 제공할 수 있는 영역을 새롭게 창출해 확장, 입지를 다지는 것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1030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저가 제품군 출시 및 독점판매
유사한 사례로는 유니클로와 프랑스의 디자이너 크리스토퍼 르메르의 협업을 소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르메르의 디자인 철학을 담은 라인 'Uniqlo U' 컬렉션은 현재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크리스토퍼가 전개하는 브랜드 '르메르'의 경우 코트의 가격이 100만원대에서 형성되는데요,
유니클로에서는 Uniqlo U 컬렉션으로 유사한 제품을 10만원대로 출시했습니다. 훨씬 낮아진 가격대에 매장 오픈런은 물론 중고거래사이트에서는 2배 가량의 가격에 거래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지그재그 또한 1030대 여성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들과의 협업으로 저가 라인을 발매한다면, 보세의류 취급 시 발생하는 가격경쟁력 상실 문제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브랜드들은 순서대로 마뗑킴,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마르디 메크르디입니다. 현재 1030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어오고 있습니다.
위의 브랜드들을 포함한 다양한 디자이너 브랜드들과의 협업으로, 각 브랜드의 고유성은 유지하되 가격대는 저가로 형성된 제품 라인을 지그재그에서 단독 출시한다면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 1) 기촌 고객층의 이탈을 막고 체류시간 늘려 더욱 굳건한 충성 고객층 유지 가능
지그재그에 보세의류 구매만을 위해 방문하였던 기존 1030 여성 고객들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이탈 또한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 2) 새로운 고객층의 유입으로 매출 증가 및 MAU 개선
새로운 고객층의 유입으로 매출 뿐만 아니라 악화되었던 MAU 또한 개선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IT팀 박보경의 목표 카드
1) 1030 여성의류 판매 플랫폼 '지그재그'의
2)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저가 제품 독점 출시 전략을 통해
3) 1년동안
4) 10억의 비용으로
5) MAU 하락세를 회복 후 30% 이상 증가시키고, 흑자전환 안정적 유지에 성공하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지그재그가 가진 가격경쟁력 저하의 문제를, 사업의 다각화를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가질 수 있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지그재그, 잘했고, 잘하고 있고, 잘 될 거야🩷👚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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