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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안채연입니다 :)
https://phalanx-club.tistory.com/238
유닛 1 [실무기획] 니즈의 파악(PXE-101)에서는,
올리브영 매출의 30%를 차지하고 온라인 화장품 판매에서 큰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온라인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현재 온라인 화장품 판매 플랫폼이 증가하고 있어, 사용자 이탈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온라인몰 특성상 색조의 발색을 하지 못하고 구매하여 느끼는 불편함을 줄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첫 번째로는 편리한 어플 사용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카테고리 개선 / 필터링 기능 도입을 해결방안으로 도출해 냈습니다.
두 번째로 어플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셔터 기능 개선을 제시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색조 발색에 대해 느끼는 불편함을 감소시키기 위해 샘플 동봉 및 카탈로그 제작을 기획하였습니다.
유닛 2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PXE-102)에서는,
어떤 대상을 기획의 타겟으로 선정해야 할지, 앞서 말한 기획을 어떻게 구체화할지 작성해 보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 슬로건과 이미지
"모든 사람이 young 해지는 공간, 올리브영"
올리브영이 슬로건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1020은 물론이고 4050도 함께 (나이에 상관없이)
소통하고 영해질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3가지 핵심 사항
ㄱ. 기획의 타겟은 어느 한 세대가 아닌, 모든 나이대를 대상으로 합니다.
: 뷰티, 코스메틱 특성상 외모를 가꾸기 위해 화장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외모를 가꾸게 되면 마음도 함께 좋아지곤 합니다.
이처럼 화장품을 구매하고 화장을 할 때 얻는 즐거움은 사용자를 'young'하게 만들 것입니다. 즉 모든 사용자가 젊음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화장품 판매를 이끌어나가는 올리브영이 이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1020세대뿐만 아니라 4050 이상의 세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뷰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ㄴ. 모든 사용자가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합니다.
: 아는 사람들만 아는 셔터가 아닌, 모두가 애용하는 셔터가 되었으면 합니다. 서비스의 개선으로 인해 사용자의 유입이 늘고 많은 정보가 게시되게 된다면 사용자 간의 소통도 자연스레 증가할 것입니다. 사용자간의 소통이 늘게 되면 앱 내 체류시간도 길어지고 멀티플랫폼으로의 진화가능성이 높아집니다.
ㄷ.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도움을 제공합니다.
: 마음에 드는 제품이 추천된 덕분에 좋은 상품을 찾으면 그 플랫폼에서의 재구매율은 급속도로 상승할 것입니다. 이는 앱 사용자 이탈률을 줄이고 새로운 사용자의 유입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샘플 제공이나 카탈로그를 제공합니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2가지
ㄱ. 각 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는 앱 사용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ㄴ. 샘플 제공이나 카탈로그 제작 등에 필요한 비용은 이번 기획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로,
TB01_[기획 취지] : 해당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와 도입 이후 기대되는 효과를 제시합니다.
TB02_[기능 구성] : 올리브영 어플을 멀티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한 기능을 기획합니다.
TB03_[마케팅 방법] : 셔터의 존재와 새로 도입된 기능을 알리기 위해 마케팅 방안을 착안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TB01_[기획 취지] : 해당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와 도입 이후 기대되는 효과
UB 1-01_멀티 플랫폼으로의 진화
: 화장품 판매만이 아닌, 활용도가 높은 어플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입니다. 어플 체류시간을 증가시키고 사용자간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뷰티/코스메틱이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UB 1-02_사용자 이탈률 감소 및 사용자 유입
: 나이 상관없이, 나이가 많아도 진입장벽이 낮도록 어플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어플의 발전방향대로 흘러가면 사용자 이탈률이 줄고 새로운 사용자가 늘면서 올리브영 어플이 온라인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보편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UB 1-03_올리브영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몰의 영향력 확대
: 현재 온라인 매출은 30%지만, 서비스가 개선되고 도입된다면 다양한 제품의 노출로 온라인 판매량이 증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약 40% 이상의 온라인 매출 확대를 기획합니다.
TB02_[기능 구성] : 올리브영 어플을 멀티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한 기능
UB 2-01_셔터 발전시키기
: 셔터에 검색/필터링 기능을 추가합니다. 셔터에서 나오는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매거진을 추천하여 셔터와 매거진 간의 연결관계도 단단히 합니다. 사용자 나이별 추천/인기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배너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의 사용을 유도합니다.
UB 2-02_오늘드림 사은품 제공 방식 개선
: 오늘드림 주문 시 사은품 제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샘플 제공을 해주는 방법으로 변경합니다. 사용자 기반으로 샘플을 제공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구매율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TB03_[마케팅 방법] : 셔터의 존재와 도입된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UB 3-01_셔터브리티를 통한 마케팅
: 셔터에서 활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 SNS 계정에 셔터를 홍보하여 존재와 기능을 알립니다.
UB 3-02_어플 팝업페이지, 알림을 통한 마케팅
: 셔터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셔터에 대한 기능과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배너를 통해 알립니다. 또한 필터링/카테고리 기능 추가 후 사용자에게 앱의 사용법을 다시 한번 알려줄 수 있도록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필터링/카테고리를 경험해 본 후 얻는 쿠폰혜택이나 이벤트 형식이 있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2024년 6월부터 약 10개월간의 일정 진행표입니다.
제작과정과 도입과정을 나누어 플래닝 했습니다.
제작과정은 4개월 내(6월 ~9월)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도입은 6개월 동안(10월~2025.03)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고객에게 익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올리브영 어플 내 서비스 개선을 구조화함으로써
멀티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모든 사람이 YOUNG해지는 공간, 올리브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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