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야구 핵심 팬층, 40~60세대 TVING 유입전략

        by 김진영 | 고려대 | 기계공학부 | 애플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상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STEP 00. 내 기획은 누구를 타게팅하나요?

        지난 기획안 보러가기 - 2024.04.06 - [🎀서비스팀/🦄[일반]파트] - TVING, 프로야구의 핵심인 40~60대를 공략해라!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1. 본 기획은 야구를 좋아하는 4060세대의 티빙으로의 유입을 유도하는 전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OTT서비스 중에서는 '야구'라는 무기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 TVING의 장점을 이용해 어떤 방식으로 4060세대의 인지도를 높이고 초기 유입을 촉진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1) 4060 야구팬에게 TVING의 노출 빈도를 높여 신규 고객층 형성

        2) 4060 세대에게도 TVING을 이용하기 쉽게 개선

         

        2. 본 기획은 4060세대의 유입 이후 해당 고객층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분명 초기 유입과 해당 고객들이 고정 고객이 되는 것은 별개이기에, 4060세대의 유입에 성공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자극을 제공하거나 관심 분야에 알맞는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등의 관리전략이 필요합니다. 다만, 해당 부분은 보다 미디어와 예술에 관련된 분야이며 범위가 다소 커질 우려가 있어, 이번 기획에는 배제하였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은 어떤 배경으로 인해 도출되었나요?

        1. 네이버와 네이버TV에서의 야구와 4060세대의 높은 영향력

        네이버에서 실시간 야구 중계를 도맡아 진행하던 2017년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네이버와 네이버TV(네이버의 스트리밍 앱)의 실시간 스포츠 중계 평균 시청시간은 40, 50대에서 각각 62.7분, 88.5분을 기록하며 40,50대가 20,30대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종목별로도 야구가 가장 높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TV의 실시간 스포츠 중계에 대한 통계

        위 자료가 집계된 시점이 2017년으로 코로나 시기 이전이라는 점, 그리고 4060세대의 모바일 앱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등을 기반으로 보았을 때 네이버에서 야구 중계를 하던 작년에는 해당 수치가 더욱 높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네이버와 네이버TV에게 있어서 야구를 좋아하는 4060세대는 큰 고객층으로 작용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스포츠 중계 시청자들의 높은 충성도

        실시간 스포츠 중계를 네이버를 통해 시청하던 이용자들의 경우 다른 컨텐츠도 많이 소비하며 네이버를 활성화 시켜 주었는데요, 이들은 실시간 중계 외에도 비실시간 영상들 역시 68%라는 높은 확률로 시청했습니다.

        실시간 스포츠 중계 이용자들의 비실시간 영상 소비 비율

         

        일간 이용시간과 일간 실행횟수 모두 실시간 스포츠 중계 이용자들이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데, 이를 통해 실시간 스포츠 중계를 시청하지 않는 이용자들보다 활동성이 더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스포츠 중계 이용자들의 활동성 비교

        즉, 실시간 스포츠 중계 이용자들의 경우 네이버의 다른 컨텐츠들을 더 많이 소비하고, 네이버 앱 자체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3. 4060세대에게의 앱 사용성의 중요성

        4060세대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포털사이트로는 역시 네이버가 꼽혔습니다. TVING 역시 4060세대의 고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하려면 그 이유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데, 지속 이용희망 이유로는 좋은 사용성과 다양한 컨텐츠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060세대의 지속 이용희망 포털사이트와 이유

        더보기

        출처:

        Nielsen Koreanclick Android Mobile Behavioral Data

        임팩트피플스

         

        STEP 03.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TB01. [노출증가] 네이버나 TV 등 다양한 야구 관련 매체에서 TVING의 노출을 높입니다.

        TB02. [연계] 실시간 야구 중계 서비스를 네이버와 연계하여 제공합니다.

        TB03. [UI개선] 앱의 초기 화면을 간편화하고 개인화 기능을 추가합니다.

         

        위에서 다룬 내용을 통해, 네이버와 티빙의 연계 서비스는 양사 모두에게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네이버에게는 꾸준한 접속량을 유지하거나 충성 고객층의 유출을 막을 수 있고, 티빙의 경우에는 네이버 이용자들에게 티빙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더 쉽게 티빙에 유입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4060세대의 경우 앱의 간편성, 손쉬운 사용성이 앱 선택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는 점을 통해, 해당 고객층을 성공적으로 유치하려면 앱의 UI부분 또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위계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4060 야구팬 유입을 위한 기획안 구조도

         

        위 구조도에서 COST 부분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통해 산출하였습니다.

         

        1)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 기획인가?

        2) 다른 기업과 논의 후 함께 진행해야만 하는 기획인가?

         

        높음: 1, 2번 항목 모두 'YES'

        중간: 1번 항목은 'NO' 혹은 '비용 낮음'

        낮음: 2번 항목 또한 'NO'

         

        STEP 05.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4060 야구팬 유입을 위한 기획안 일정표

        이미 프로야구가 시즌 중반에 접어들고 있다는 점, OTT 서비스 업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 이번 기획안은 최대한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야 하기에 6월 21일 기준으로 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광고와 연계 서비스를 통해 유입된 고객층에게 개선된 UI를 선보일 수 있어야 그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기에 광고, 연계서비스, 업데이트 버전 배포일을 맞추었습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