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지그재그 기프티카드에 감사티콘으로 너의 마음을 전해볼래?🤭👚

        by 진영빈 | 동국대 | 경찰행정학부 | 관광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3️⃣][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STEP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STEP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STEP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되었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진영빈입니다😀

        저는 그동안 ' 🎁 지그재그 기프티카드 카카오톡 선물하기👚 '라는 기획안을 작성해 왔는데요..!

        오늘은 2주에 걸친 [유닛 1] 니즈의 파악 -> [유닛 2] 내용의 구조화에 이어

        -> [유닛 3] 디테일의 확충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지난주차 기획안 보러가기 ↓ 

        [유닛 1] 니즈의 파악: 지그재그: 옷, 패션 아이템 선물할 때 사이즈 고민, 취향 고민 이젠 그만해!!🤪❤️

        https://phalanx-club.tistory.com/269

         

        지그재그: 옷, 패션 아이템 선물할 때 사이즈 고민, 취향 고민 이젠 그만해!!🤪❤️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STEP 04.

        phalanx-club.tistory.com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지그재그 기프티콘 할래?!👚
        https://phalanx-club.tistory.com/355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지그재그 기프티콘 할래?!👚

        유닛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TEP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STEP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phalanx-club.tistory.com

         

        그럼 지금부터 지그재그 기프티카드에 감사티콘으로 너의 마음을 전해볼래?🤭👚

        에 대한 디테일화를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주차에서 일부 수정한 블록트리 업무 구조도

         

        다음은 지난주차 블록트리를 일부 수정한 업무 구조도입니다😗

         

        지난주차에는 2.0을 TB2를 도입 취지로 설정하여 UB 3가지를 '지그재그 매출', '이용하는 고객층들의 불편함을 해소', '정성부족이라는 기프티카드를 보완하기 위한 커스텀 기능 도입'으로 세부화했었지만,

        'TB에 UB가 잘 매치되지 않는 점, 범위가 다소 모호한 점🥲'을 개선하여

         

        => TB2를 서비스 기획, UB 3가지를 '기프티콘 기획', '감사티콘 기획', '카카오톡 선물하기 도입'으로 수정하였습니다😊

         

        그럼 수정된 블록트리를 바탕으로 TB 02.00[서비스 기획]에 속하는 3가지의 블록인

        1. 지그재그 기프티카드 
        2. 지그재그 감사티콘
        3. 카카오톡 선물하기 도입

        을 중점적으로 세부 전술을 토워딩 하겠습니다. 지그재그 기프티카드를 실제적으로 운영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블럭이기에 이를 중점적으로 다루려 합니다👧🏻

        지그재그 기프티카드 토워딩
        지그재그 감사티콘 토워딩
        카카오톡 선물하기 토워딩

         

        지난주차에서 세밀하게 다루어지지 않은 감사티콘 사용 방안을 두번째 토워딩 블럭 3번에 추가하였습니다.

         

        1. 기프티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하면 자동으로 창이 이어지는 시스템,

        2. MZ세대 취향을 반영하는 '초간단 카드 제작 AI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3. '물건과 함께 실물 배송되는 카드 서비스'와 '이미지 저장 서비스'로 나누어 고객의 니즈에 맞게끔 선택하는 방식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고객'과 '지그재그'에게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서비스 기획이 TB 2.0에 해당하기에

        모두 이 UB에서 우선순위가 정해졌습니다.

         

        본 기획안은 고객에게 '지그재그 선물하기 이용자'에게

        '지그재그 기프티카드(02.01)-카카오톡 선물하기 도입(02.03)-지그재그 감사티콘(02.02)'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겼습니다.

        고객은 사용자이기에 어떠한 부분에서 가장 편리하고 익숙하게 다가갈지 초점을 맞췄기 때문입니다.

         

        본 기획안은 지그재그에게

        '지그재그 기프티카드(02.01)-지그재그 감사티콘(02.02)-카카오톡 선물하기 도입(02.03)'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겼습니다.

        지그재그는 서비스 제공자이기에 타 쇼핑몰과 차별점을 둘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입니다.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고객 제안용][실무 기획용]으로 구분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지그재그 기프티카드

        지그재그 기프티카드는 패션 아이템이나 옷을 선물할 시 들이는 시간, 노력을 줄여주고, 취향과 사이즈가 상대에게 맞지 않을 가능성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판단됩니다. 

         

        - 2순위: 카카오톡 선물하기 도입

        지인에게 선물을 할 때, 주로 이용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이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익숙하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 3순위: 지그재그 감사티콘

        단순히 기프티카드를 보내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상대에게 감사티콘을 받음으로써, 자신이 상대에게 준 선물이 무엇이며, 나아가 그들의 마음과 취향을 알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실무 기획용] 우선순위👚

        - 1순위: 지그재그 기프티카드

        타 쇼핑몰에 도입되지 않은 서비스이기에 독보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라고 판단됩니다. 

         

        - 2순위: 지그재그 감사티콘

        기프티카드의 단점인 정성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깨뜨리기 위해 감사티콘을 AI를 기반으로 제작하여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실물배송하는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 3순위: 카카오톡 선물하기 도입

        지그재그는 카카오가 인수한 쇼핑몰이라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기에, 기프티카드 서비스에서 나아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도입함으로써 선물 시 취향, 사이즈 고민으로 인해 다른 카테고리로 빠져나가는 사람들을 붙잡을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제 기획안은 지그재그와 양대산맥인 MZ 세대의 대표 쇼핑 플랫폼으로 일컬어지는 에이블리와 비교하여 감소하고 있는 월간활성사용자수를 2024년 말까지 400만명으로 늘리고,  2025년 말까지 기프트카드 누적 판매액 200억원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인 파트너 플러스나 AI기반 추천 서비스를 돌아보기보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1. 차별화된 쇼핑몰 기프티카드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고, 지그재그가 카카오가 인수한 쇼핑몰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이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익숙한 2. 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에 도입한다는 점에서 경쟁력 있는 기획안입니다.

        이에 더불어 3. AI에 기반해 감사티콘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 4. 물배송과 이미지 저장 등 사용자의 니즈에 맞춘 서비스가 결제 창에서 편리하게 이어진다는 점에서 정성부족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는 기프티카드의 단점까지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프티카드를 통한 지그재그의 매출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경쟁사인 에이블리의 월간활성 사용자 수를 제치게 될 것입니다. 기프티카드 서비스가 도입되면 지그재그 웹 서핑 시간과 찜 목록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기에 소비자 충성도도 향상된다는 점에서 이는 현실성 있는 기획안으로 판단됩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지그재그 기프티카드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도입하고,

        이에 답하는 감사티콘 서비스를 도입하여,

        지그재그의 월간활성이용자수와 기프티카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차별화된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지그재그 기프티카드에 감사티콘으로 너의 마음을 전해볼래?🤭👚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