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안에서 쿠팡에서 레시피를 추천하는 서비스인 '레시팡'을 기획했는데요.
이번엔 지난 주차 기획안의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이전 기획안
넘볼 수 없는 1인자가 되고 싶어? 강력한 한 방이 필요해..... 레시팡!!!
https://phalanx-club.tistory.com/289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레시피가 팡팡! 레시팡!
쿠팡의 기존 로고에 레시팡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익숙한 로고와 '레시팡'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조합으로 사람들에게 친근감과 참신함 두 가지의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3가지 핵심 사항
ㄱ. 이 기획은 쿠팡의 식품 부문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할 수 있는,
주 구매 채널로의 전환율을 15%p 증가시키기 위한 서비스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tool로서 고객들의 재료 구매 시 활용 레시피를 제시해 도움을 줌과 동시에 다른 재료의 소비로 유도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준다.
ㄴ. 레시피 추천은 재료 구매 시와 냉장고 속 남은 재료 입력 시에 이루어진다.
재료 구매 시엔 재료 설명창 하단에 '해당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 칸을 추가해 자연스럽게 제시하며,
신설되는 레시피 검색 창에 처리하고 싶은 재료를 입력 시엔 가장 적합한 레시피들을 나열한다.
ㄷ. 레시피의 출처는 유튜버에 기반한다.
유튜버들과의 계약을 통해, 레시피를 가져온다.
유튜버들의 구독자들을 포함한 해당 유튜버를 즐겨 소비하던 사람들까지 유입하는 효과를 가져오며,
떠오르는 레시피 제공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떠돌아다니는 레시피들을 자신의 목적과 상황에 맞게 한눈에 볼 수 있고, 해당 재료들을 어렵게 찾지 않아도 손쉽게 바로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1-3.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
레시피 추천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아래 3가지 사항은 포함시키지 않겠습니다.
ㄱ. 유튜버와의 계약 시 고려해야 할 조건
ㄴ. 새로운 식재료가 입고되는 경우
ㄷ. 테스트 버전에서 불만족도 등 부정적 평가가 높아 기획이 불발되는 상황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 01. 니즈 파악 및 준비 과정
(1) 유튜버 탐색
연령대별로 음식을 준비하는 목적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20대 자취생들은 혼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고,
3040대들은 아이들, 가족들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이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음식을 찾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레시피의 종류가 다르고, 그에 따라 유튜버 구독 현상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느 한 연령대에 치중되지 않고, 폭넓은 연령대의 유입자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다양한 연령 스펙트럼에서 수요가 많은 유튜버들을 탐색하는 과정을 가집니다.
(2) 유튜버와의 계약
유튜버와의 계약은 독점 계약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른 기업의 모방을 방지하고, 확실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입니다.
대신, 쿠팡에서 포기해야 할 부분도 있어야겠죠.
유튜버의 영상 레시피가 모두 쿠팡 재료가 아니어도 쿠팡에 레시피를 제시하는 조건으로 유튜버와 유튜브에게 비용을 지불합니다.
대신, 쿠팡에서 구매하지 않은 재료의 경우, 고객에게 최대한 비슷한 쿠팡의 상품으로 제안을 합니다.
(3) 서비스 테스트 버전
하지만 온전한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것은 많은 기회비용이 들기 때문에,
본래 있던 쿠팡 앱 내에 테스트 버전을 내놓습니다.
하루 평균 이용자 수와 고객의 피드백 등을 받게 됩니다.
TB 02. 레시피 추천 기능 구성
(1) 레시피 추천 기능
식재료를 구매할 때, 제품 설명 창 하단에 추천 레시피들을 제시합니다.
-난이도 제시
-적합도순으로 나열
-다른 재료 추천 기능
(2) 레시피 검색 기능
자신의 부엌에 있는 처리하기 애매하고 곤란한 재료들을 입력 받습니다.
입력받은 재료들을 활용한 적합한 레시피들을 추천합니다.
-난이도 제시
-적합도순으로 나열
-다른 재료 추천 기능
(3) 유튜브 레시피
-영상 기능
글로만 된 레시피와는 달리,
유튜브 영상 링크와 글로 된 양식을 함께 제시합니다.
링크를 누르면 유튜브로 곧바로 넘어가 영상이 재생됩니다.
-관심 유튜버 선택 및 레시피 저장 기능
->첫 제시 때, 관심 유튜버를 선택하게 하여 이후,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레시피들을 추천할 때,
관심 유튜버 레시피가 상단에 뜨도록 합니다.
->레시피가 마음에 들었을 경우, 저장 기능을 활용하여 같은 재료가 남는 상황이 되었을 때,
쉽게 레시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서비스 예상 디자인과 구성을 만들어보았습니다!
TB 02. (1) 레시피 추천 기능
추천된 레시피를 누르게 되면, TB 02. (2)에서와 동일한 레시피 설명창이 뜨게 됩니다.
또한, (2)에서와 마찬가지로, 없는 재료를 누르면 재료 추천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TB 02. (2) 레시피 검색 기능
TB 03. 서비스 출시
(1) 데이터 추출 및 정리
테스트 버전을 운영하면서 나온 하루 평균 이용자 수, 연령대, 주로 고민하는 재료, 자주 찾는 레시피 등 유의미한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2) 피드백 수집
서비스 테스트 버전 사용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들을 수집합니다.
(3) 서비스 출시
(!), (2)를 반영하여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출시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UB)
TB-UB 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 / 플래닝)
업무 일정 캘린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기간은 한 달로 잡고, 총 6개월로 구상했습니다.
5월 말에 기획안을 타진하는 것을 고려하여, 수정과 피드백을 거쳐 6월 중순에 시작하게 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쿠팡 내 레시피를 추천하는 기능인 '레시팡'을 통해
쿠팡을 이커머스 시장 압도적 1위로 만드는 서비스 전략으로 평가한다.
쿠팡에서 레시피가 팡팡? 레시팡!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량화 그거 뭔데..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1) | 2024.05.18 |
---|---|
🏃♀시코르는 멈추지 않지! 올리브영 게섯거라👊 (2) | 2024.05.18 |
자, 자! 이제 선물도 무신사랑 해! 🎁💝 (3) | 2024.05.18 |
AI 챗봇과 스마트한 경험, 직방에 제안하다👏 (2) | 2024.05.18 |
나의 여행이 더욱 나다워 질 수 있게 ✈️_ 제안의 타진 (0)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