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유닛코드: PXE-102,필수형
지난 [유닛1] 니즈의 파악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뷰티편집숍 '세포라'가 한국 뷰티 유통 시장에서 실패하고 철수한 이유와 과연 세포라가 어떤 전략을 사용했어야 했는지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그 기획안에서도 등장했던 신세계의 뷰티편집숍 '시코르'!
기억하시나요?
시코르는 세포라를 벤치마킹하여 고급뷰티브랜드를 유통하는 이미지로 마케팅한
신세계의 뷰티편집숍으로,
'한국의 세포라'라고도 불립니다.
자세한 올리브영과 세포라 그리고 시코르의 관계는
저의 지난 '[유닛1] 니즈의 파악'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국내뷰티유통시장이 올리브영의 독점체제로 흘러가는 가운데, 세포라가 한국 뷰티 시장에 정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했던 이유 중 하나인 시코르 역시 세포라와 거의 유사한 형태로 위기를 맞았습니다.
올리브영에게 밀려 점점 설자리를 잃고 있는 것이죠!
(세포라의 철수 소식이 시코르에게는 희소식이 아닌 경고의 사이렌으로 들렸을지도 모릅니다...)
과연 시코르는 어떤 전략을 통해 이 위기를 벗어나
올리브영의 진정한 적수가 될 수 있을까요?
" PB(private brand) 상품"
시코르가 올리브영에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PB상품 전략입니다!
PB상품이란,
대형 소매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제작한 자체브랜드로,
백화점이나 대형 슈퍼마켓 등의 대형 소매업체 측에서
각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을 고려하여 독자적으로 만든 자체브랜드 제품을 말합니다.
자가상표, 자체기획상표, 유통업자 브랜드라고도 불리죠.
PB상품의 강점은?
1. 독점 판매 가능
시코르가 자체 생산하는 상품이므로 시코르의 PB상품은 오로지 시코르에서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시코르가 뷰티브랜드 유통업체의 이미지만이 아닌 하나의 뷰티브랜드로서 자리 잡을 수 있어 올리브영과는 확실히 구별될 수 있겠죠!
2. 유통 단계의 간소화로 비용을 절감함과 동시에 높은 퀄리티의 제품 생산 가능
NB 상품(제조사 브랜드/National Brand)에 비해 PB 상품은 유통 마진과 부수적 비용이 절감된 만큼 제품 퀄리티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퀄리티에 시코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하면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잡기 쉬워지겠죠!
그동안 PB 상품은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볼 수 있는 상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패션·뷰티 플랫폼들이 앞다퉈 PB 시장에 뛰어들면서 그야말로 핫한 아이템이 됐습니다.
23년 6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PB 시장은 2008년에는 약 3조 6,000억 원 규모였으나, 현재 PB 상품의 시장은 10조 원대 이상의 규모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PB 상품의 인기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죠!
특히 브랜드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취향과 개성이 담긴 제품을 찾는 고객들의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PB 상품 중에서도 히트 상품들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코르는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PB상품(private brand products) 생산에 주력하기 시작했는데요!
위와 같이 시코르는 다양한 PB 상품을 통해 독자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고객 충성도를 쌓아 올리는 효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PB상품 전략에도 불구하고,
'시코르'라는 브랜드가 대중들에게 아직 친숙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현재로서 올리브영의 적수로 남은 것은 시코르가 유일하죠!
그러나 시코르는 앞서 말했듯, 세포라와 같은 패착 요인을 안고 있습니다.
앞서 작성했던 세포라 포스팅에서 세포라의 실패 요인으로 고객들의 발을 이끌 '독점 브랜드'가 없었다는 것이 주된 이유로 꼽았었는데요,
세포라는 백화점에 입점한 뷰티 편집숍인데, 백화점 소비자가 1층에 자리잡고 있는 각각의 다양한 뷰티 브랜드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대신, 굳이 브랜드가 모여있는 뷰티편집숍을 향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시코르 또한 세포라와 같이 오프라인 매장 대부분이 백화점이나 스타필드에 입점해 있어 소비자가 굳이 매장에 더욱 다양한 상품이 있는 각각의 뷰티브랜드를 뒤로하고 시코르로 향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시코르는 론칭 3년만에 30호점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24년 현재 매장 수는 24개로, 매장 개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 2021년 온라인 전환을 강화하며 2024년까지 매출 1500억원을 올리겠다고 선포하기도 했지만 뷰티편집숍의 특성상 고객의 눈에 잘 띄지 않으면, 비용의 우위가 없는 이상 경쟁력이 없어 유효한 전략인지 의문이 들죠.
따라서 시코르의 자체 PB브랜드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대중에게 익숙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그 브랜드의 대중성을 활용한 시코르 자체 PB 상품을 만들어,
'시코르' 그 자체를 홍보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시코르에 방문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중에게 익숙한 브랜드는 시코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겠죠.
출처: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0322000786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6380573&memberNo=33171582&vType=VERTICAL
(신세계그룹 뉴스룸)
STEP 01. 내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이미지 슬로건
1-2. 기획 핵심 사항 3문장
1) 이 기획은 시코르의 주력전략인 PB(private brand)상품 전략을 더욱 확대, 발전시키는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기존 시코르가 추구하던 고급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시코르의 이름을 대중화하기 위하여 '시코르'라는 이름 자체를 뷰티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2) '시코르'라는 이름을 대중에게 각인시키기 위하여, 대중적이지만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향상을 원하는 다른 뷰티 브랜드와 협력한 시코르의 독점 PB상품을 기획한다.
3) 시코르의 PB상품으로, 시코르에서 독점으로 판매하여야 하며, PB상품의 장점인 유통단계의 간소화를 통한 비용절감이 유지되어야 한다.
1-3.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
1) 협업 PB상품의 생산을 통한 '시코르'의 대중화 방안에 집중하기 위하여 시코르의 다른 주력 전략인 온라인 판매 전략에 관련한 것은 포함 시키지 않는다.
2) 시코르 자체상품을 통한 브랜드의 홍보가 목표이므로 타 브랜드의 시코르 입점을 통한 차별화 전략은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이다.
TB 01. [협력 브랜드 선정]
TB 02. [상품 이미지 마케팅]
TB 03. [유통 비용 절감 방안]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UB)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일정/플래닝)
🏃♀ 기획자로서, 이 기획안은 시코르의 주력전략인 PB(private brand)상품 전략을 더욱 확대, 발전시켜 기존 시코르가 추구하던 고급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시코르의 이름을 대중화하기 위하여 '시코르'라는 이름 자체를 뷰티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코르는 멈추지 않지! 올리브영 게섯거라👊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랑 덕질을 같이하는 영화관 : 메가퍼즐💜 (4) | 2024.05.18 |
---|---|
정량화 그거 뭔데..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1) | 2024.05.18 |
쿠팡에서 레시피가 팡팡? 레시팡! (6) | 2024.05.18 |
자, 자! 이제 선물도 무신사랑 해! 🎁💝 (3) | 2024.05.18 |
AI 챗봇과 스마트한 경험, 직방에 제안하다👏 (2)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