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자취생 여러분들 다들 무슨 앱 자주 이용하시나요??
대한민국에서 자취해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쿠팡'을 적어도 한 번은 이용해보셨을 텐데요!ㅎㅎ
저는 다른 플랫폼들보다 쿠팡을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입장에서,,,
첫 기획 활동으로, 쿠팡을 다뤄보기로 했습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국내 e-Commerce 시장은 관련 애플리케이션 및 오픈마켓의 증가 등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 최근 쿠팡의 고공 성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처음으로 흑자 1,037억 원을 달성한 이후 2023년 3분기까지 5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 왔습니다.
매출 역시 2022년 4분기 처음으로 7조 원대에 진입했는데 2023년 3분기에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인 8조1,02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동시에,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쿠팡만을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미루어 볼 수 있듯이, 온라인 유통업계는 판매하는 상품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고, 그렇다보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보시다시피, 쿠팡은 최근 흑자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사업들이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지 못 하고 있습니다.
출처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해내지 못한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경쟁사 분석을 해야 합니다.
23.3%로 2위를 기록한 네이버의 경우를 봐볼까요?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이죠! 검색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네이버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네이버 페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사이트를 만들어준 막강한 검색 기능과 간편 결제 서비스를 합쳐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오픈마켓 방식인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사업을 해왔는데, 최근 브랜드스토어와 쇼핑라이브 등을 공식 출범했습니다.
최근에는 CJ대한통운과 지분을 교환하면서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적하기 시작하였고, 오늘 주문하면 내일 배송을 약속하는 '도착보장'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쿠팡이 네이버를 포함한 경쟁사들을 뛰어넘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려면,
비슷한 상품, 비슷한 멤버쉽 혜택, 비슷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들 사이에서
새로운 한 방이 필요합니다.
출처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식료품 판매왕 쿠팡
쿠팡은 실제로 소비자가 식료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널입니다. 온라인에서 식료품을 구매할 때 주로 쿠팡을 이용한다고 답한 소비자가 32.7%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전년도보다 비중이 더 확대돼 더욱 굳건해진 쿠팡의 입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3.8%p). 게다가 한 번이라도 구매(Ever 구매 경험)에서 주 구매로의 전환율도 매우 높습니다.
식품 시장의 높은 성장률
또한, 이커머스 시장 중에서도 식품 부문의 성장률이 가장 높습니다!
위 그래프 이외에도,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을 보면, 음식서비스(98.4%), 아동 유아용품(82.4%), 애완용품(81.8%) 순으로 높았습니다.
상품을 넘어선 다양한 생활 서비스 비즈니스가 커머스 영역의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음식료품, 신선식품, 음식배달, 의류/생활용품 등 오프라인 구매기반 상품군의 Mobile Shift 현상 가속화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소비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향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식품 시장이 압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그 상황 속에서 식료품을 쿠팡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 기회를 잡아야겠죠?
쿠팡의 식재료에 대한 강점을 네이버의 검색 기능 강점으로 보완한 기획
레시팡
입니다.
레시팡에 대해서 설명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1. 레시피 검색 기능
식재료들을 살 때, 그 재료들로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볼 수 있습니다.
레시피 속, 아직 담지 않은 다른 재료들도 가격순, 리뷰순, 추천순 등으로 추천합니다.
2. ai 서비스를 접목한 맞춤형 레시피
사람들이 냉장고 속 남은 재료들을 입력하면, 그 재료들로 활용할 수 있는 음식과 그 레시피들을 보여줍니다.
만약 새로운 재료가 필요한 요리를 하고 싶은 경우, 마찬가지로, 그 레시피에 있는 다른 재료들을 리뷰순, 가격순, 추천순 등으로 추천합니다.
-> 그러면, 레시피는 누구의, 어떤 레시피를 올릴까요?
3. 레시피들의 출처
레시피의 추천은 ai의 답변과 유튜버들의 레시피들로 올라갑니다.
네...?유튜버 레시피요?
사람들은 레시피를 찾아볼 때, 주로 네이버나 유튜브를 많이 활용합니다.
유튜브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다이어트, 가성비, 참신한 요리, 맛있는 요리 등등
다양한 각각의 목적에 부합하는 레시피를 올립니다.
이러한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들과 계약을 맺어, 그들의 레시피를 영상과 영상 내용을 정리한 글 양식, 총 두 가지 형식으로 올립니다.
비슷한 레시피들이 많기 때문에, 레시피 속 재료들(g, 숟갈, ml 까지들 포함)을 레시피 제목 옆 해시태그로 다 표시합니다.
부가적으로 필요한 재료들은 해시태그를 누르면 리뷰순, 가격순, 추천순으로 나열되어 있는 재료 추천창으로 넘어갑니다.
출처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online-grocery-2023-2/
https://m.dnews.co.kr/m_home/view.jsp?idxno=202304101356136350262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자연스러운 구매 설득을 통한 부가적 이익 창출
고객에게 필요한 레시피를 제공하는 동시에, 다른 추가적인 식재료들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연스럽게' 입니다.
고객에게 상품을 팔고자 하는 의도가 보이면, 거부감이 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도움을 주면서 추가 정보를 권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이 본인도 모르게 '이것도 살까?'라고 생각하게 되는 효과를 만듭니다.
사려고 예정되어 있었던 상품 이외에도 추가적인 상품의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가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2.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는 고객의 니즈 충족
많은 자취생들, 혼자 사는 사람들, 주부들의 골칫덩이 중 하나가 바로 '냉장고 속 남은 재료 처리하기' 입니다.
어떤 식으로 요리해먹어야 할지 고민하다 결국 버리게 되면서 불필요한 쓰레기를 만들었다는 죄책감과 경제적으로의 아쉬움이 느껴지며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소해줄 수 있는 남은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맞춤형의 다양한 음식의 레시피를 제공하게 된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이용자들의 유입이 증가할 것이고, 본래 있던 고객도 빠져나가지 않도록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비슷비슷한 이커머스 업체들 사이에서 강력한 한 방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3. 마케팅 효과
-유튜버와 계약
1) 쿠팡과 유튜버가 계약했다는 사실만으로,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음.
2) 해당 유튜버를 구독한 많은 구독자들이 쿠팡으로 유입되는 효과(응원의 목적, 레시피를 더 간편하게 보려는 목적 등)
3) 영상 버튼을 누르면, 바로 유튜브로 연결되어서 레시피 영상을 볼 수 있음.
->글로 서술되어 있는 형식이 많은 네이버보다 레시피를 보기에 편리함을 줌.
->유튜브 한쿠팡에서 유입되는 사람들이 증가함.
-레시피 재료의 해시태그 표시 기능
레시피 간의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고, 자신의 냉장고 상황과 가장 적합한 레시피를 찾을 수 있음.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 목표 카드
1) 쿠팡의
2) 맞춤형 레시피 제공 서비스를 통해
3) 2025년 1년 동안
4)
5) 이커머스 시장 온라인 쇼핑 점유율 50%로 독보적 1등이 되는 단계의 도약을 하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쿠팡의 강점을 네이버의 강점으로 보완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소비자 맞춤 ai 접목 도전을 통해,
쿠팡을 이커머스 시장 압도적 1위로 만든다.
넘볼 수 없는 1인자가 되고 싶어? 강력한 한 방이 필요해.....레시팡!!! 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리브영 어플, 멀티플랫폼 업고 튀어 ☀️ [매거진과 셔터를 중심으로] (3) | 2024.05.11 |
---|---|
언제 어디서나! 나만의 작은 사전, 넷플릭스 'My Dictionary'📕 (0) | 2024.05.10 |
💚네이버 VS 💛카카오, 지도 어플의 강자는? (10) | 2024.05.05 |
제발 그만 빠져 나가...😭 랭킹닭컴 !🐔 (4) | 2024.05.05 |
한국 버블티계의 엠버서더, 공차 (10) | 2024.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