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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크루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IT팀 일반크루 박보경입니다 ㅎㅎ
오늘은 지난 주에 이어,
지그재그의 디자이너 브랜드 협업 제품 출시 전략을 더욱 구체화해보겠습니다.
가 보 자 고~~~~~!! 아자잣~~!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지난 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의 공격적 마케팅/프로모션, 가격경쟁력 등을 근거로 들어
"지그재그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점"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그 차별점으로서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저가 제품군 출시 기획을 제안했었고요!
1-1. 슬로건과 이미지(아직 구상중입니다. 향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리하는 핵심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ㄱ. 이 기획은 현재 보세의류를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제공하는 테무,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항해, 지그재그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기획하는 것에 해당한다. 이를 가능케 하는 구체적인 전략으로서 1030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콜라보 제품 출시, 독점판매를 채택하였다. 지그재그 플랫폼의 차별화와 이미지 향상 효과에 중점을 둔다.
ㄴ. 주 고객인 1030 여성의 이탈을 막을 뿐만 아니라 해당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들의 유입으로 하락한 MAU를 개선, 흑자전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현재 동대문 보세제품 위주의 카테고리를 넘어 디자이너 브랜드를 통해 플랫폼의 제품이 제공할 수 있는 디자인, 품질의 수준을 끌어올려야 한다.
ㄷ. 출시된 제품은 디자이너 브랜드의 기존 제품보다는 품질에선 떨어지지만,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는 동시에 여전히 그 브랜드만의 고유한 개성, 감성이 살아있어야 한다.
1-3. 본 기획에 이러한 부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가 기획한 아이디어는 지그재그의 차별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획안의 범위를 한정하고 더욱 힘을 쏟고자, 포함하지 않을 부분들 또한 정리해 보았습니다!
ㄱ. 브랜드와의 협업 시 정해질 실질적인 디자인과 제품 카테고리, 컬러코드 등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하나의 브랜드와 협업을 시도한 후에 흥행 가능성을 판단하고 추후 진행하는 방식이 보편적이므로,
협업 예정 브랜드 수와 순서, 발매 제품의 갯수 등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이외에 실제 브랜드 컨택과 협업 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부수적 사항들 또한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브랜드와의 협업을 하려면 우선 어떤 브랜드에게 협업을 제안할 것인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 전에 우리의 주 고객인 1030 여성들에 대해 더욱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어떤 브랜드와 협업을 할 건지 정해졌다면, 운영 및 판매방식 또한 논의해야겠죠!
이에 따라 기획의 Top Block을 총 3가지로 정해보았습니다.
TB 01 [시장 및 타겟 고객 분석] 시장과 타겟 고객을 분석 후 더욱 명확히 설정한다.
: MZ세대들의 옷스타일은 너무너무 다양한걸… "정확히 누가 좋아하는 걸 만들 건데?"
TB 02 [운영 및 판매] 출시 방식, 판매 방식을 논의하고 결정한다.
: 어떻게 출시할거임? 만약 사려면 어떻게 해야 됨?
STEP 03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아래는 Step 2에서 제시한 TB를 포함해, UB 또한 세분화한 구조도입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일정/플래닝)
2024년 6월 시작을 기준으로 설정된 타임라인입니다.
TB 1의 경우, 기획 초기 단계에서 진행되어야 하며,
출시일정과 방식, 판매방식은 기획 초기부터 시작하나 마무리 단계에서 더욱 중점을 두고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지그재그의 협업을 통한 차별화 전략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지그재그의 취약점을 극복하고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 지점을 발굴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전략을 구체화한다.
지그재그 차별화?🩷 그거 뭐 우뜨케 할 건데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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